스램 GX 이글 AXS, 부담을 줄인 무선 전동변속 시스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 부품 전문 브랜드 스램(SRAM)은 2년 전 무선 전동변속 시스템 AXS(액세스)를 발표하여 전세계 라이더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스램의 전동변속 시스템인 이탭(eTAP)의 2세대 버전으로 출시된 AXS 시스템은, 로드바이크 그룹셋 뿐 아니라 산악자전거 그룹셋까지 포괄하는 통합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컸다.

처음 발표된 AXS 시리즈는 로드바이크 그룹셋인 RED(레드)였으며, 그 후 FORCE(포스) 뿐 아니라, 산악자전거 XX1, X01 등의 하이엔드 그룹셋이 연이어 AXS 시리즈로 발표되면서, 스램은 '전동변속 시스템'의 선두 주자로 바로 올라서게 된다.

그리고, 지금까지 AXS 시리즈가 하이엔드 그룹셋에 특화된 최상급 기술이라는 것에 이어, 이번 시즌에는 MTB 중급 그룹셋인 'GX 이글'의 AXS 시리즈가 발표되었다. AXS의 정상급 성능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GX 이글을 통해, 이제는 AXS의 보급화가 시작되었음을 알렸다.


GX 이글 AXS, 업그레이드 킷으로 만난다.


산악자전거 라이더들 중에는 이미 GX 이글 그룹셋을 이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가격 대비 뛰어난 구성과 10-52/10-50T의 12단 카세트로 변속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런 라이더들은 기존 부품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시프터와 디레일러 교체 만으로 AXS 시리즈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그래서, 현재는 GX 이글 AXS의 그룹셋보다 업그레이드 킷이 더욱 현실적이다.

GX 이글 AXS 업그레이드 킷은 2점 셋으로, 시프터와 디레일러가 주요 부품이며, 패키지 내부에 배터리, 충전기 등이 포함되어 있고, 초기 세팅을 위한 체인갭툴, 그리고 휴대공구 등이 기본 포함된다.

스램 GX 이글 AXS 업그레이드 킷. 가격 : 80만원 
뒤 디레일러 
시프터 
충전기와 케이블. USB로 연결하여 충전할 수 있다.
배터리는 스램의 모든 AXS 부품에 동일하게 호환된다. 
시프터 마운트 
휴대공구 
체인갭을 세팅하는 툴 

체인갭툴 사용방법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Tj-jDKuz5z0


GX 이글 AXS 디레일러


GX 이글 AXS의 가장 중요한 부품인 디레일러는, 기존과 달리 배터리 커버가 설계되어 있다. 아마도, 더 많은 라이더들과 함께 더 다양한 환경에 노출될 경우가 예상되었고,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커버는 쉽게 빼고 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지만, 외부 충격을 받을 경우 배터리를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X 이글 AXS와 함께 배터리 커버가 새로 소개되었다. 

GX 이글 AXS 배터리 커버 사용법. 원본 : https://youtu.be/U37SmfNkeXw

H,L 한계 조절 나사 
체인갭 조절 나사 

ANT+, 블루투스 등의 통신이 적용된다. 
실측무게는 465g 


GX 이글 AXS 시프터


GX 이글 AXS의 시프터는 기존의 원버튼 AXS 시프터와 동일한 설계다. 최근 상급 기종이 투버튼 시프터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외형상의 차이가 발생했다.

원버튼 시프터는 하나의 버튼을 위와 아래로 누를 수 있는 형태이며, 업 시프트와 다운 시프트로 작동된다. 버튼의 기능은 스램 AXS 앱을 통해 변경할 수 있으며, 연속 변속 기능도 세팅할 수 있다.

시프터는 CR2032 버튼 배터리로 작동하며, 버튼을 눌렀을 때 켜지는 LED 라이트의 색상으로 배터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시프터는 약 2년 정도 사용할 수 있으며, 변속 버튼을 누를 경우 LED가 빨간색 점멸로 켜진다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CR2032 버튼 배터리로 작동하는 시프터 
변속 버튼을 누를 때마다 LED에 불이 들어오는데, 빨간색 점멸의 경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 
마운트는 2군데 위치에 장착할 수 있다. 
실측무게 68g 


디레일러와 시프터 페어링 하기


업그레이드 킷에 함께 포함된 부품이라도 디레일러와 시프터는 기본적으로 페어링이 되어 있지 않고 출시된다. 그래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작업이 부품 간의 페어링이다.

산악 구동계는 뒤 디레일러와 하나의 시프터만 페어링 하면 되기 때문에 작업은 단순하다.

1. 디레일러의 AXS 버튼을 LED가 깜빡일 때까지 약 5초 간 누른다. (페어링 모드)
2. 시프터의 AXS 버튼을 약 2초 간 누르면 LED가 깜빡인다.
3. 디레일러의 AXS 버튼을 다시 눌러 페어링을 완료한다.

디레일러와 시프터 페어링 하기. 원본 : https://youtu.be/iKVtbfeOo4A


스램 AXS 앱 활용하기


스램의 AXS 시리즈를 이용하기 시작하면, 반드시 설치해야 할 것이 'SRAM AXS' 어플이다.
각 부품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이 앱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필요한 각종 세팅도 이 앱 안에서 가능하다.

산악 구동계의 경우는 펌웨어 업데이트 외에, 시프트 버튼의 기능 설정, 그리고 연속 변속 설정 등이 주로 활용되는 기능이다.

SRAM AXS 어플을 이용해 펌웨어 업데이트 및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다. 


부담이 덜어진 AXS와의 만남


스램의 무선 전동변속 시스템인 AXS 시리즈를 한번 이용하게 되면, 다시 케이블로 연결되는 기계식 변속을 사용하기 싫어진다. 특히, 듀얼 서스펜션 바이크 이용자라면, 케이블 교체가 주는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핸들바에 변속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간결함이 좋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XX1, X01 등의 최상급 시리즈를 선택해야 하는 가격적인 부담이 워낙 컸다.
XX1과 X01 AXS 업그레이드 킷이 1,325,000원의 가격으로 쉽지 않은 접근이었다면, 이제는 80만원이라는 가격으로 GX 이글 AXS 업그레이드 킷을 만날 수 있어서, 스램 이글 기계식 구동계를 이용하는 라이더라면 업그레이드에 눈길을 줄 만하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
스램 : https://www.sram.com/en/sra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