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직 벤토 파워스트랩 R2, 편하고 시원하고 빠르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최근 로드바이크 퍼포먼스 슈즈들은 보아(boa)와 같은 다이얼 잠금 시스템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라이딩 중에도 조임강도를 조절하기 쉽고, 무엇보다 최신 기술이 접목된 스타일이 유행에 걸맞는 외형을 만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얇은 와이어를 이용한 잠금방법으로 인해 압력이 집중되며 불편함을 겪는 라이더들도 있고, 라이딩 중 발생하는 오염과 충격으로 인해 다이얼 작동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이탈리아의 사이클링 용부품 전문 브랜드 피직(Fizik)은 가장 단순한 벨크로 스트랩 형태의 잠금시스템을 새롭게 해석하여 성능을 향상시킨 '파워스트랩(Powerstrap)' 시스템을 발표했고, 퍼포먼스 레이스 슈즈인 벤토(Vento)에 적용해 '벤토 파워스트랩 R2' 슈즈를 출시했다.

피직 파워스트랩 R2 에어로위브 소개 영상.


파워스트랩의 간결함과 편안함


피직은 기존 벨크로 스트랩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Z 형태로 발을 감싸듯 잡아주는 '파워스트랩' 시스템을 개발했다. 거기에, 벨크로 접착부를 넓혀 라이딩의 강렬한 움직임에도 단단하게 고정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폭이 넓은 스트랩이 발등을 감싸기 때문에, 단단하게 조여도 발에 전해오는 압박감이 적고, 편안한 착용감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준다.

테스트를 함께 진행했던 오영환 코치도 "기존 보아다이얼 시스템에 비해 훨씬 편하고 시원한 느낌이 드는 슈즈"라고 첫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벨크로 스트랩을 활용하기 때문에, 신고 벗을 때 매우 간편한 것도 장점 중에 하나다. 와이어를 이용한 제품들에 비해 입구의 개방감이 크고 한번에 스트랩을 붙일 수 있기 때문이다.


피직 벤토 파워스트랩 R2 에어로위브. 소비자가격 : 49만원 
발을 감싸는 듯한 스트랩 설계와 넓은 벨크로 접착 부분으로 단단하고 편하게 발을 잡아준다. 

실측무게 220g (41 사이즈) 
입구가 넓게 개방되어 신고 벗기에 편리하다. 


에어로위브로 더욱 시원하게


벤토 파워스트랩 R2는 에어로위브(Aeroweave) 기술의 외피로 제작된다. 에어로위브는 나일론과 열가소성 폴리머를 이용해 최적의 통기성을 유지하면서, 서포트 성능과 보호 기능은 기존 슈즈처럼 만족할 수 있는 소재다.
이 소재를 활용한 벤토 파워스트랩 R2 에어로위브 시리즈는 로드 레이스 퍼포먼스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모비스타 프로팀 선수들도 애용하는 슈즈가 되었다.

이와같은 뛰어난 통기성과 함께 밀착성이 좋은 파워스트랩이 합쳐지며, 에어로다이나믹 성능 향상 효과도 함께 가져간다. 다이얼 형식의 슈즈와 달리 튀어나온 부분이 없기 때문에 슈즈커버를 이용하지 않아도 높은 에어로 성능과 함께 더 뛰어난 통기성이 가능해졌다.

에어로위브 소재의 외피는 뛰어난 통기성과 함께 기존 슈즈와 동등한 보호 및 지지력을 가진다. 
에어로다이나믹 성능도 우수해, 트라이애슬론 라이더에게도 적합하다.
라이더 : 오영환 


레이스 퍼포먼스를 위한 벤토


피직의 퍼포먼스 제품들은 크게 벤토(Vento)와 템포(Tempo)로 구분된다.
템포 시리즈는 편안함을 기반으로 엔듀런스 퍼포먼스에 적합하게 개발되었고, 벤토 시리즈는 레이스 퍼포먼스를 위해 스피드에 최적화 한 것이 특징이다.

파워스트랩 슈즈의 경우는, 파워스트랩 시스템의 편안함 덕분에 템포 시리즈와 에어로 성능의 향상 때문에 벤토 시리즈가 모두 출시된다.
템포는 R5 시리즈로 출시되며, 편안함에 중점을 둔 설계로 로드 입문 또는 장거리 라이딩을 준비하는 라이더들에게 적합하다.
벤토는 소개한 것처럼 R2 시리즈이며, 강성이 가장 높은 카본 아웃솔과 넓게 조절할 수 있는 클릿 마운트 부분으로 템포와 구분된다.
벤토의 클릿 마운트 부분은 타 브랜드의 슈즈보다도 더 뒤쪽으로 클릿을 설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는데, 공격적인 에어로 자세에서도 페달링 효율을 높일 수 있고, 페달링 토크의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피직에서 가장 높은 강성의 인덱스 10 카본 아웃솔이 적용된다. 
클릿 위치 조절 범위가 매우 넓다.
클릿을 뒤꿈치 쪽에 가깝게 장착하면 공격적인 자세에서 더 효율적인 페달링을 얻을 수 있다. 
페달링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이 인솔에 설계되었다. 


가볍게 편하게 스피드를 높여라.


'벤토 파워스트랩 R2 에어로위브'는 발을 편하면서 안정적으로 감싸지만 강렬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강성을 갖춘 신발이다. 또한, 에어로위브라는 독특한 소재를 이용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쾌적한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와이어와 다이얼 방식의 슈즈에 불편함을 느꼈던 라이더, 기존 레이스 퍼포먼스 슈즈가 편하지 않았던 라이더, 시원하고 편안한 슈즈를 찾는 라이더라면, 피직 벤토 파워스트랩은 만족할 만한 추천 아이템이 될 것이다.

로드 라이딩과 트라이애슬론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느끼게 된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피직 : https://www.fizik.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