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랑마 어드밴스 PRO 디스크, 첨단 기술을 경험할 경제적인 선택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 시장에서 여성의 입지가 큰 것은 아니지만, 여성을 위한 전문 브랜드로 시작한 리브(LIV)는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 가장 대표적인 여성 자전거 브랜드가 되었다. 리브의 자전거는 여성의 어드벤처 라이딩부터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올림픽과 월드컵같은 레이스 무대까지 수많은 라이더들과 함께 하고 있다.
랑마(LANGMA)는 이와같은 다양한 리브의 자전거 중에 대표적인 로드 레이스 바이크로 개발되었고, 이번 시즌 2세대 랑마가 출시되어 큰 관심을 받았다. 지난번 기사를 통해 소개한 랑마의 최상급 레이스 머신 '랑마 어드밴스 SL'에 이어, 이번에는 그 DNA를 물려받은 랑마 어드밴스 프로 디스크(Langma Advanced PRO Disc)를 소개한다.

관련 기사 : 랑마 어드밴스 SL 리뷰


더 가볍고 강성이 높아진 프레임셋


랑마 어드밴스의 2세대로 출시된 이번 프레임셋의 특징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첫번째는 전체적인 프레임 강성을 높여 페달링 뿐 아니라 컨트롤에 대한 퍼포먼스를 높이면서, 무게는 더욱 가볍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는 디스크 브레이크에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기존보다 더 높은 라이딩 밸런스를 느낄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존에 출시된 랑마 1세대가 림 브레이크에 최적화되고 페달링 퍼포먼스에 집중된 설계가 특징이었던 것과는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이다.
리브는 프로 선수들의 피드백을 통해 더욱 강한 프레임셋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휠셋과 타이어의 조합을 통해 라이딩 밸런스를 만드는 방법으로 접근한 것이다.

더 가볍지만 높은 강성과 밸런스를 지닌 랑마 어드밴스 SL,
그 DNA를 물려받은 것이 이번에 소개하는 랑마 어드밴스 PRO 모델이다.

이미 소개되었던 랑마 어드밴스 SL 프레임셋은, 이와같은 새로운 접근방법을 통해 기존보다 더욱 가볍지만 높은 강성과 라이딩 밸런스를 가진 제품으로 탄생되었고, 이 DNA는 랑마 어드밴스 PRO 프레임셋으로 이어진다.
이번에 소개하는 랑마 어드밴스 PRO는 어드밴스 등급(Advanced-Grade)의 카본 소재가 이용되지만, 최상급인 어드밴스 SL에 적용한 가공기술을 이용해 프레임 품질을 높였다. 이로써, 2세대 랑마가 가진 에어로 성능과 20% 이상 높아진 강성, 그리고 더 가벼워진 프레임셋의 특성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었다.

더 높아진 강성, 그리고 디스크 브레이크에 최적화된 설계가 2세대 랑마의 특징이다.

스램 eTAP AXS, 무선전동변속 시스템


랑마 어드밴스 SL 프레임셋이 전동변속 전용 모델이라는 점과 달리, 어드밴스 PRO 프레임셋은 전동과 기계식 구동계를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되는 모델은 스램(SRAM)에서 새롭게 발표한 무선전동변속 그룹셋인 라이벌(RIVAL) eTAP AXS가 적용되어, 무선전동 시스템의 깔끔한 외관과 정확한 변속감을 경험할 수 있다.

라이벌 AXS 그룹셋은 12단 구동계로 10-36T가 기본 스펙으로 적용되었고, 체인링은 48/35T를 채택했다. 이와같은 기어의 활용을 통해 1:1보다 더 낮은 기어비(35/36)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 랑마 어드밴스 PRO 디스크의 특징이다.

스램 라이벌 eTAP AXS 무선전동변속 그룹셋 적용

전동변속의 깔끔함과 정확한 변속을 경험할 수 있다.

48/35T 체인링

10-36T 12단 카세트로 1:1보다 낮은 저단 기어비가 가능하다.


파워미터 기본 적용


랑마 어드밴스 PRO 디스크 모델에는 자이언트와 쿼크가 함께 개발한 헤일로(HALO) 크랭크 스파이더형 파워미터가 기본으로 포함된다.
이 파워미터는 충전식 배터리가 적용되어 관리가 편리하고, 쿼크의 노하우가 적용되어 안정성과 내구성에 대한 신뢰가 높다.

파워미터의 설정은 자이언트 'RideLink' 어플을 통해 할 수 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와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다.

스램 라이벌 및 포스 크랭크와 호환되는 헤일로 파워미터 기본 장착

RideLink 앱을 통해 설정할 수 있다. 블루투스로 파워미터와 연결된다.

캘리브레이션 및 라이딩 시 좌우밸러스를 확인할 수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와 튜블리스 타이어


최신 로드바이크의 스펙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디스크 브레이크가 될 것이다. 여전히 림 브레이크를 선호하는 라이더도 많이 있지만, 디스크 브레이크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사용해 본 라이더라면 공감하게 된다.
이번 랑마 어드밴스 프레임셋은 디스크 브레이크에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되었고, 그 결과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도 가볍고 균형잡힌 라이딩 품질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특히, 라이벌 eTAP AXS처럼 애초에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그룹셋으로 발표되는 경향에 맞추어, 프레임과 그룹셋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도 수월한 편이다.

여기에, 리브는 몇 년 전부터 튜블리스 타이어를 기본 스펙으로 출시하여 왔고,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어진 SLR 휠셋은 튜블리스 전용으로 사용하는 훅리스 디자인이 채택되었다.
이번 랑마 어드밴스 PRO에 장착된 자이언트 SLR 2 휠셋은 새로운 36mm 깊이의 카본 림이 장착되어 있다. 폭이 더 넓어진 림과 튜블리스 타이어의 부드러운 승차감을 경험하기에 충분한 스펙으로, 강성 높은 프레임셋과 높은 라이딩 밸런스를 보여준다.

160mm 로터의 앞 브레이크

뒤는 140mm 로터 적용

훅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SLR2 카본 휠셋은 튜블리스 타이어가 기본 장착된다.


제품이미지


에메랄드 그린 컬러가 그라데이션과 패턴으로 접목된 프레임이다. 그룹셋과 부품이 모두 검정색이어서 무난하면서도 프레임셋의 색상으로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이다.

리브 랑마 어드밴스 PRO 디스크 1

에어로 디자인의 시트포스트와 여성용 안장

헤드튜브, 포크, 다운튜브로 이어진 에어로다이나믹 설계

오버드라이브2 규격의 헤드튜브

페달 전달력을 높인 강성 설계

32mm 타이어 클리어런스로 여유있는 타이어 선택이 가능하다.

가민, 와후, 자이언트 호환 사이클링컴퓨터 마운트가 기본 제공된다.
아래쪽으로 고프로 호환 어댑터를 추가 설치(어댑터 포함)할 수 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리브 랑마 어드밴스 PRO 디스크 1(Liv Langma Advanced PRO Disc 1)
프레임 어드밴스 등급 카본
포크 어드밴스 등급 카본
핸들바 Liv 컨택트 SLR
스템 자이언트 컨택트 SL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Variant 카본
안장 Liv 알라크라 SL CS
레버 스램 RIVAL eTAP AXS
앞 디레일러 스램 RIVAL eTAP AXS
뒤 디레일러 스램 RIVAL eTAP AXS
브레이크 스램 RIVAL eTAP AXS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RIVAL 12단, 10x36T
체인 스램 RIVAL D1
크랭크셋 스램 RIVAL 48/35T, 자이언트 HALO 파워미터
BB 스램 DUB 프레스핏
휠셋 자이언트 SLR 2 36 카본 디스크 휠시스템
타이어 자이언트 가비아 코스 1 튜블리스 700x25c
실측무게 8.1kg (페달 제외, XS 사이즈)
소비자가격 4,990,000원


높아진 라이딩 밸런스와 최신 스펙


자전거의 실측 무게는 8.1kg으로 가볍지 않은 편이지만, 강성이 높아진 프레임셋과 카본 휠셋 덕분에 라이딩에서 무게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스티어링 부분이 다소 부드럽다고 느껴졌던 1세대 랑마와 달리, 빠른 스피드에서도 좋은 균형감으로 컨트롤이 편해졌고, 업힐에서 무게감보다는 가벼운 페달링 느낌을 얻을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라이딩 밸런스가 높아진 것이다.

여기에, 무선전동변속, 디스크 브레이크, 파워미터, 카본 휠셋, 튜블리스 타이어 등 최신 스펙을 400만원 대의 가격으로 만날 수 있게 된 것은 새롭게 자전거를 구매하려는 라이더들에게 축복과 같은 스펙이다. 스램의 무선전동변속 그룹셋(RED)을 구매하는 것 만으로도 600만원에 가까운 금액이 필요했던 것이 불과 2년 전인데 말이다.

리브 랑마 어드밴스 PRO 디스크는, 무게에 대한 부담이 여전히 남아있기는 하지만, 퍼포먼스가 아쉽지 않은 중급 로드바이크를 구매하려는 라이더에게, 한번에 최신 기술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구매 후, 휠셋과 안장, 크랭크암(스램 포스와 파워미터 호환) 등의 경량 업그레이드로 7kg 중반 대의 완성차로 만들 여지도 충분하다.

높은 라이딩 밸런스와 최신 기술을 만날 수 있는 랑마 어드밴스 PRO 디스크

관련 웹사이트
리브 사이클링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