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2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된 고프로 히어로 10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고프로(GoPro)는 히어로 6(HERO 6)부터 장착한 'GP1'이라는 자체 프로세서로 유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고프로는 지난 9월 GP1을 업그레이드시킨 'GP2'를 장착한 히어로 10 블랙을 런칭하면서 액션카메라의 독보적인 브랜드임을 입증하고 있다.
고프로 히어로 10 블랙은 이전 모델에 비해 해상도가 높아지고, 하이퍼스무스는 4.0으로 버전업되면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GP2 프로세서


고프로 히어로 10 블랙(이하 히어로 10)은 고프로가 자체 개발한 GP2 프로세서가 장착된다. 유사 제품이 따라올 수 없도록 강력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는 GP2 프로세서는 이전 GP1보다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수로 촬영이 가능하다. 그리고 동영상과 사진의 저조도 환경에서 결과물이 선명하게 촬영된다.
또한 후면 터치스크린의 응답속도가 빨라지고, 전면 스크린은 부드럽게 재생된다.

히어로 10의 최대 해상도는 5.3K 60fps으로 히어로 9의 5K 30fps보다 프레임과 프레임수가 더 커지고, 더 높아졌다. 이는 5.3K 동영상에서 15.8mp 스틸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고, 부드러운 슬로우 모션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4:3 비율인 5K 4:3 해상도가 추가됐고, 4K와 2.7K 해상도에서의 프레임수(fps)도 2배가 됐다. 사진 이미지도 20mp에서 23mp로 커지고, 사진 처리속도가 빨라져 촬영간격이 짧아졌다. 

고프로 소개 동영상 : https://youtu.be/jGmiYzCPnSE

히어로 10은 GP2 프로세서로 2배 높아진 해상도와 선명해진 저조도 결과물을 뽑아낸다.

고프로 히어로 10 블랙 동영상 해상도 및 FPS

해상도별 최대 프레임수 비교.

고프로 히어로 블랙 10 수퍼포토 사진 샘플 (리사이즈)


하이퍼스무드 4.0


고프로 히어로 7에서 처음 소개된 하이퍼스무드(Hypersmooth)는 짐벌이 없어도 흔들림이 없는 영상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하이퍼스무드는 새로운 고프로가 등장할 때마다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영상의 흔들림을 잡아주고, 수평을 맞춰줬다.
히어로 10의 하이퍼스무드는 4세대로 버전업하면서 기존 수평조절 각도가 27도에서 45도로 대폭 늘어났고, 5.3K 30fps, 4K 60fps, 2K 120fps 해상도 그리고 라이브 스트리밍에서도 적용된다. 히어로 9가 최대 4K 30fps인 점과 비교하면 큰 변화가 생겼다.

히어로 10은 4세대로 업그레이드된 하이퍼스무드 4.0이 적용된다.

하이퍼스무드는 부스트 모드로 흔들림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HGxC5z07JU8


하이퍼스무드 4.0과 수평 조절 기능을 조합하면 격한 흔들림이 발생하더라도 영상은 아주 평온하다.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u9Nz_8USdAs


쾌적해진 사용환경


히어로 10은 성능과 기능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사용자가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뤄졌다.
소수성 렌즈 덮개로 물에서나 비가 오는 상황에서 물방울이 화면을 가리는 현상을 줄였고, GP2 프로세서로 와이파이를 통한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빨라지고, 케이블 직접 연결해 유선으로도 데이터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히어로 10은 소수성 렌즈, 빨라진 데이터 전송, 부드럽게 재생되는 전면 디스플레이 등으로 사용환경이 쾌적했졌다.


SPEED WITH EASE


우리가 영상과 사진을 보는 컴퓨터 모니터나 TV의 크기가 커지면서 촬영 기기의 해상도도 거기에 맞춰지고 있다. 동영상도 FHD에서 4배 커진 4K UHD를 넘어서 8K, 12K도 가능해졌다. 고프로도 이런 고해상도 시대에 발맞춰 꾸준하게 해상도를 높여 오면서 GP2 프로세서가 장착된 히어로 10 블랙은 5.3K 60fps로 성능이 높아졌고, 하이퍼스무드 4.0으로 흔들림이 적어졌다. 또한 빨라진 처리 속도로 히어로 9보다 사용환경이 쾌적한 점도 구매 포인트이다.

히어로 10은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수로 촬영하는 경우에 열이 발생하고,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고 안내하고 있다. 짧게 촬영하거나 앱 연동을 제한하는 등 운용의 묘가 필요해 보인다.
 

관련 웹사이트
고프로 공식 홈페이지: https://ko.gopro.com/
올포기어 : https://www.allforgear.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