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오프 클리너 세트로 자전거 청소 쉽게 깨끗하게!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겨울이라는 시점이 자전거 타는 것을 잠시 멈추게 하기도 하지만, 시즌 내내 열심히 달려온 자전거를 한번쯤 살펴보는 여유를 주는 시기이기도 하다. 전체 분해정비와 같은 오버홀 작업을 맡기는 것도 좋겠지만, 그 전에 자전거 청소를 하면서 자신의 자전거를 한번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영국의 자전거 관리용품 전문 브랜드 먹오프(Muc-off)는 자전거를 세척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그 제품들을 살펴보고 프로모션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하는 패키지도 함께 알아보자.


먹오프 클리너 - 청소의 기본


먹오프 클리너는 자전거를 청소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용품으로, 먹오프의 나노 테크놀로지 기술을 적용하여 강력한 세척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환경에 무해한 100% 생분해성 소재를 적용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카본부터 금속, 고무소재, 브레이크 패드, 타이어 등 거의 모든 자전거 청소에 사용할 수 있다.

먹오프 클리너 1리터 : 15,000원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오염된 부분에 클리너 도포
2. 3~5분 정도 기다림 (여름에는 그늘에서 작업 권장)
3. 브러시 또는 스펀지를 이용해 닦아준다.
4. 깨끗한 물로 세척

자전거에 오염은 바퀴 주변이나 다운튜브 하단 등이 심하다.

먹오프 클리너를 분사하면, 거품형태로 달라붙어 작용한다.

약 1~2분 지난 후, 대부분의 오염이 클리너의 나노 기술로 함께 씻겨나간 것을 볼 수 있다.

오염이 심한 부분은 브러시나 스펀지를 이용해 닦아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물을 뿌려주면 쉽게 마무리된다. 생분해 소재여서 하수오염에 대한 부담이 적다.

먹오프 클리너만으로도 충분한 세척 효과를 볼 수 있다.


먹오프 고성능 워터리스 세정제 - 물 없이 청소 가능


자주 자전거를 세차하는 경우라면, 물을 이용해야 하는 먹오프 클리너가 다소 번거로울 수 있다. 그래서, 간단하게 뿌리고 닦아내기만 하면 청소와 함께 광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고성능 워터리스 세정제'다.
이것은 표면의 먼지를 캡슐화하여 스크래치 없이 닦아낼 수 있도록 한 기술력 덕분에 가능해졌다. 또한, 청소와 함께 광택을 만들기 때문에 깨끗함이 오래 지속되고 오염물이 쉽게 묻지 않는다.
물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기 때문에, 흙이나 오염물이 많이 묻은 경우에 사용하면 오히려 프레임에 흠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먹오프 고성능 워터리스 세정제 500ml : 19,000원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1. 용기를 강하게 흔들어서 섞어준다.
2. 자전거 표면에 분사하고, 2~3분 정도 기다린다.
3. 마른 극세사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준다.
4. 깨끗한 극세사 천을 이용해 한번 더 닦으면 광택이 살아난다.

사용 전 강하게 통을 흔들어주고, 먼지와 가벼운 오염이 있는 곳에 뿌려준다.

콕핏처럼 땀에 자주 오염되는 곳에 사용하면 좋다.

2~3분 기다린 후, 극세사 천으로 한번 닦고, 마른 부분으로 다시 닦아주면 청소와 광택이 한번에 해결된다.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흙 등의 오염이 묻은 경우는 스크래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바이오 디그리서 - 구동계 청소의 필수품


먹오프 바이오 디그리서는 수용성 바이오 디그레이더블 기술이 적용되어, 그리스와 오일 등이 묻은 오염물을 빠르게 제거하고 물을 이용해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제품이다.
수용성 소재로 물에 쉽게 분해될 뿐 아니라, 인체에 무해하여 사용 시 추가적인 보호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구동계와 같이 금속 제품을 주로 청소하는 아이템이지만, 카본 프레임 등에 사용해도 전혀 문제는 없다.

먹오프 바이오 디그리서 500ml : 15,000원

기름에 오염된 부분을 청소하는 데 강력한 스프레이 디그리서

바이오 디그레이더블 기술로 오염을 빠르게 제거하고 물에 쉽게 세척된다.


바이오 체인클리너 - 체인 청소에 특화


바이오 체인클리너는 바이오 디그리서와 거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제품이지만, 체인처럼 오일 오염이 심한 부품을 청소하기 위해 더욱 강화된 제품이다.
이 또한, 수용성 바이오 디그레이더블 기술이 적용되어 청소 후 물을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
체인클리너는 먹오프 체인독 제품과 함께 사용할 경우 더욱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먹오프 체인클리너 400ml : 13,000원

바이오 디그리서와 비슷한 성질을 가졌지만, 체인에 특화되어 더욱 강한 세척력이 특징이다.

먹오프 체인독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드라이브트레인 체인 클리너


드라이브트레인 체인 클리너는 오일이 묻은 구동계 청소를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간편하게 체인과 구동계 부분을 청소할 수 있다. 이또한 생분해성 소재로 환경에 무해하여 사용에 부담이 적다.

드라이브트레인 체인 클리너 750ml 리필용 : 29,000원
스프레이가 포함된 제품은 500ml 용량.

체인 및 구동계 청소에 탁월한 성능을 가진다.

스프레이 후 2~3분 기다린 후, 물로 청소하면 된다. 오염이 심할 경우는 브러시 이용.


X-3 체인 클리닝 키트 - 강력한 체인 청소툴


항상 더러워진 체인을 청소하기 위해 어려움을 느꼈다면 먹오프 X-3 더티체인 머신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제품 내부에 먹오프 드라이브트레인 클리너를 넣고, 체인을 끼운 후 돌려주기만 하면, X-3 내부의 브러시가 체인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먹오프 X-3 체인 클리닝 키트 : 55,000원

뚜껑을 열고 체인을 끼운다.

뚜껑을 닫아준다.

상단 주입구로 동봉된 드라이브트레인 클리너를 넣는다.

체인을 돌리면서 상단 핑크색 버튼을 누르면 드라이브트레인 클리너가 나오면서 체인을 자동으로 청소한다.


C3 세라믹 건식 체인 오일 - 고성능 체인 윤활


먹오프의 C3 세라믹 건식 체인 오일은 프로 라이더들도 즐겨 사용하는 제품으로, 뛰어난 체인 윤활성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세라믹 코팅막을 형성하여 체인 롤러의 부드러운 움직임을 유지하고 체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건식 오일이지만 습한 환경에서도 내구성이 유지되어, 올라운드 체인 루브로 성능을 인증받고 있다.

먹오프 C3 세라믹 건식 체인 오일 50ml : 10,000원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체인을 깨끗하게 청소 후 완전히 건조
2. 체인 롤러(링크)에 한방울씩 C3 세라믹 건식 체인 오일을 도포한다.
3. 체인 외부에 묻은 오일을 깨끗한 천으로 닦아서 제거한다.

청소 후 건조시킨 체인

체인 롤러에 한방울씩 C3 세라믹 체인오일을 바른다.

체인 옆면 등 외부에 묻은 오일을 닦아준다.


E-BIKE 체인 오일 - 전기자전거 체인 윤활


전기자전거를 위한 먹오프 E-BIKE 체인 오일은 건식과 습식 2가지가 출시된다. 건식은 건조한 날씨에 적합하고, 습식은 비가 오거나 노면이 젖은 날씨에 사용하면 적합하다.
E-BIKE 체인 오일은 일반 체인 오일에 비해 강한 토크에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특징이며, 세라믹이 포함되어 있어 뛰어난 윤활성능을 보여준다.

전기자전거를 위한 E-BIKE 체인 오일. 건식과 습식으로 구분되어 판매된다.
소비자가격 : 9,000원


먹오프 바이크 프로텍트 - 습기로부터 보호하고 윤활 강화


바이크 프로텍트는 습기로부터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수분을 분산시키고 코팅막을 형성하여 수분이나 오염물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것이 주요한 성능이다.

특히, 물 청소 후 구동계에 뿌려주면, 내부까지 깊이 침투하여 물을 밖으로 내보내고, 그 안에서 코팅 및 윤활성능을 발휘한다. 변속 부품 뿐 아니라, 체인 등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카본이나 고무 등의 소재에도 전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안심하고 이용해도 좋다. 대신, 브레이크 표면에 묻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먹오프 바이크프로텍트 500ml : 15,000원

물 청소 후 구동계와 프레임 등에 뿌려주면, 물 안쪽으로 스며들어 부품을 보호한다.

물 청소 후 체인에 뿌리면 롤러 안쪽까지 스며들어, 윤활성을 높인다.
윤활성능이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부분(브레이크 패드, 림, 캘리퍼, 로터 등)에 묻지 않도록 주의


eBike 울트라 프로텍트 - 전기자전거 보호


eBiek 울트라 프로텍트는 바이크 프로텍트와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진 제품으로, 전기자전거에 특화되어 전동모터와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기본적으로 전기자전거는 방수 성능을 가진 것이 대부분이지만, 청소와 라이딩으로 인해 발생되는 습기의 침투로 인해 부품이 손상될 수 있다. 특히, 모터와 배터리 접합부 등은 부식이 발생될 경우 치명적이므로, eBike 울트라 프로텍트를 이용해 강력하게 보호할 수 있다.

전기자전거의 모터와 배터리를 보호하는 eBike 울트라 프로텍트 485ml : 18,000원


먹오프 브러시 세트


청소를 하다보면 다양한 브러시가 필요한 순간이 있다. 먹오프는 용도에 맞는 다양한 브러시를 출시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5종 필수 브러시가 포함된 브러시셋 5 : 49,000원

부드러운 브러시로 프레임 청소에 적합한 소프트워싱 브러시는 필수 아이템이다.
별도 구매시 : 14,000원

둥근 형태로 휠과 부품 청소에 좋은 휠&컴포넌트 브러시.
별도 구매시 : 11,000원

갈라진 형태로 체인과 체인링 등을 청소하기 좋은 2프롱 브러시.
별로 구매시 : 11,000원

미세한 부품을 청소하기 좋은 디테일링 브러시.
별도 구매시 : 9,000원

얇은 구조로 카세트와 구동계 청소에 좋은 클러 브러시
별도 구매시 : 9,000원

브러시셋 5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타이어와 카세트 청소에 좋은 타이어&카세트 브러시 : 12,500원


디스크 브레이크 커버 - 윤활제로부터 브레이크 보호


자전거를 청소한 후 프레임 보호 및 윤활을 위해 스프레이 형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실수로 디스크 브레이크 부분에 오일이 묻게 되면 제동력 저하와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윤활 작업시 디스크 브레이크 부분을 보호하는 것이 좋은데, 그것을 위해 개발된 것이 먹오프 디스크 브레이크 커버 제품이다. 아마도,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자들에게는 필수 아이템이 될 것이다.

먹오프 디스크 브레이크 커버 : 35,000원
하나의 제품에 2개의 커버가 포함된다.

디스크 브레이크 전체를 감싸는 형태다.

청소 후 윤활 작업을 부담없이 할 수 있다.


안티박테리아 이큅먼트 클리너 - 인도어 사이클링을 위한 선택


인도어 사이클링은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에 하나다. 하지만, 실내에서 많은 양의 땀을 흘리며 자전거를 타다보니 습기로 인한 박테리아와 세균, 곰팡이 등에 대한 증식도 고민이 된다.

이에, 먹오프는 안티박테리아 이큅컨트 클리너를 출시하여, 라이딩 후 자전거 뿐 아니라 주변을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먹오프의 QUAT 포뮬라를 이용해 99.99% 박테리아를 죽일 뿐 아니라, 많은 종류의 곰팡이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알콜보다 지속성이 뛰어나서 장시간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카본이나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의 소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단지 뿌려주고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내기만 하면 된다.

안티박테리아 이큅먼트 클리너 500ml : 18,000원

인도어 라이딩 후 자전거와 주변에 뿌려주면 박테리아를 99.99% 제거할 수 있다.

제품을 뿌린 후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주면 쉽게 마무리된다.


20% 할인 먹오프 키트 혜택


먹오프의 공식 유통사인 (주)세파스는 공식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먹오프 키트를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별도 구매할 때도 10~1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겨울철 자전거 관리를 위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먹오프 더럽 키트 : 클리너 or 워터리스 워시 + 바이오 디그리서
24,000원(클리너 선택) / 27,200원(워터리스 선택)

먹오프 자린이 키트 : 클리너 or 워터리스 워시 + 체인클리너 + C3 세라믹 체인오일 + 바이크 프로텍트
42,400원(클리너 선택) / 45,600원(워터리스 선택)

먹오프 자덕 키트 :
클리너 or 워터리스 워시 + X3 체인 키트 + 디그리서 + C3 체인오일 + 바이크 프로텍트
88,000원(클리너 선택) / 91,200원(워터리스 선택)

먹오프 E-BIKE 키트 : 워터리스 워시 + 체인클리너 + E-BIKE 건식 오일 + E-BIKE 울트라 프로텍트
47,200원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스마트스토어 : https://bit.ly/2ZWkNNV
세파스 : http://cephas.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