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성과 충격흡수를 높인 레이스 퍼포먼스 헬멧, 라스 비르투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헬멧 선택이 참 쉬운 듯하면서도 어렵다. 모르고 보면 모를 수 밖에 없는 성능적 특징이 꽤 녹아있기 때문이다. 디자인만 보고 선택했다가 놓칠 수 있는 부분도 많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탈리아의 핸드메이드 헬멧 브랜드인 라스(LAS)가 최근에 출시한 비르투스(Virtus)도 어쩌면, 단순히 가볍고 통기성이 좋겠구나로 끝날 수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비르투스가 용기를 상징하는 신을 의미하는 것처럼, 어떤 저항의 힘과 맞서는 강인함이 헬멧의 성능으로 적용됐다는 점에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볍지만 보강된 안전성능


자전거 헬멧은 모든 종목의 헬멧 가운데 가장 가볍고 작은 편이지만 더욱 가벼운 걸 원한다. 그래서 경량 무게와 충격 보호 기술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을 수밖에 없다. 

강한 충격이 발생되었을 때 헬멧이 깨지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게 중요하다고 알고 있지만, 단단함과 충격흡수의 균형은 그렇게 쉽지 않다.
라스의 비르투스는 폴리 카보네이트 프레임이 통합된 인몰딩 기술이 적용되어 가볍고 강성이 좋은 외피 특성을 기본으로 지닌다. 게다가 상단의 넓은 통기창에 카본 소재의 브릿지를 이음으로써 충격에 의해 안전성을 더욱 보강했다.

카본 브릿지는 가벼우면서도 효율적으로 헬멧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여, 1차 충격에 의해 완전히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2차 충격까지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두께가 얇은 소재이기 때문에 전면을 통한 공기의 흐름을 더욱 원활하게 만드는 것도 장점이다.

EPS폼에는 라스의 LDHR 기술이 적용됐다. Lateral Deformation High Resistance를 줄인 표현으로, 측면 변형에 대한 저항 기술을 의미한다.
라이더가 넘어졌을 때 가장 많은 충격을 받는 부분이 측면 부분이다. 그래서 헬멧을 개발할 때 측면 충격에 대한 흡수와 내구성이 더욱 중요해진다. 라스는 LDHR 기술을 적용해 측면 충격에 대해 헬멧이 전체적으로 강한 탄력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로써, 가볍지만 더욱 강한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헬멧이 가능해졌다.

무게는 낮추고 안전성은 높인, 라스(LAS) 비르투스(Virtus)
소비자가격 : 280,000원 

폴리 카보네이트 프레임이 통합된 인몰딩 기술로 가볍고 단단하다.

통풍구를 연결한 카본 브릿지로 충격에 강하고 통기성은 높였다.

라스의 LDHR 기술로 측면 충격에 더욱 강해진 구조

강한 측면 충격에도 머리를 보호하고, 높은 통기성을 유지한다.

라스 비루투스 헬멧의 기술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X0U5o7CDdXU

실측 무게 250g(M 사이즈)으로 경량의 레이스 헬멧에 속한다.


높은 통기성


가벼운 무게와 높은 통기성은 올라운드 헬멧에게 최선의 요구사항이다.

라스 비루투스는 시원 시원하게 오픈된 통기창이 전면을 크게 차지한다. 유입구가 길고 넓게 디자인되어 바람이 적어도 답답하지 않고 땀에 젖은 머리도 빠르게 건조할 수 있을 것 같다. 하단과 측면에도 빈틈을 노리지 않고 통기창으로 채웠으며, 유입된 공기가 후면으로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도록 통풍구로부터 이어진 내부 통로를 깊게 팬 디자인이다.

그리고, 넓은 헬멧 통기창을 통해 들어올 수 있는 벌레를 예방하는 버그넷이 기본 패키지에 포함된다.
망사 커버가 통합된 패드가 전면의 통풍구를 덮기 때문에, 날벌레가 많은 계절과 시간에 라이딩을 할 때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길고 넓은 통풍구가 전면을 채운다.

유입된 공기가 깊게 패인 통로를 통해 후면으로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좌우로 넓게 설계된 후면 통풍구

버그넷이 포함된 패드가 기본 포함된다.

벌레 유입을 막고, 찬바람이 부담스러운 날에 사용하기에도 좋다.


나노 3D 시스템으로 자연스러운 핏


비르투스는 아시안핏, 인터내셔널핏이 따로 구분되지 않지만 라스 헬멧 자체가 아시안에게 잘 맞는 편이다. 보기와 달리 두상의 측면 공간이 넉넉해서 평소 아시안핏을 찾는 편이라도 비교적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인터내셔널 핏이 잘 맞는 두상이라도 문제될 게 없다. 3가지 방식으로 두상에 맞는 핏을 조절할 수 있는 나노 3D 시스템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먼저, 후두부 너비에 맞게 좌우를 조절하고, 두상의 길이에 맞춰 높이를 조절한다. 그리고 나노 다이얼로 머리 둘레에 맞게 미세 조정하면 측면부터 후면까지 자신에게 맞는 핏을 찾을 수 있다.
좌우 너비는 각각 2cm, 높이는 약 5cm 범위로 조절 가능하다. 핏 시스템의 높이는 비교적 수월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스탠다드 핏이지만 우리나라 두상에도 매우 잘 맞는 편이다.

안티-박테리아 기술이 적용된 이너 패드

후두부 너비에 맞게 좌우 조절 가능한 핏 시스템

높이도 폭넓게 조절되는 편이다.

조작감이 부드러운 피팅 다이얼


후두부를 감싸듯이 잡아주는 핏 시스템

앞 고정 스트랩이 일반 헬멧에 비해 5mm 정도 앞에 설계되었다.
이로써, 앞 스트랩이 안정적으로 위치하고 선글라스와의 간섭도 적어졌다. 

자석 클립을 이용해 한손으로도 쉽게 클립을 열 수 있다.

헬멧 파우치가 포함된다.

4가지 색상으로 출시


가벼움은 유지, 안전성은 향상


편안한 핏과 무게로 가벼운 착용감을 지향하는 레이싱 유저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시원시원한 통풍 설계는 착용하는 동안의 답답함을 덜어 가벼운 착용성을 더욱 끌어 올린다. 하지만 안전성 만큼은 결코 가볍지 않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가볍지만 측면 충격에 강한 설계를 적용해, 라이딩의 자신감을 높여준다.
올라운드 레이싱 성능과 최신 트렌드를 적용한 스타일, 그리고 카본 브릿지 등의 고급 기술이 적용되었음에도 레이싱 헬멧으로는 경쟁력 있는 가격까지, 라스 비루투스는 라이더의 체감 만족도를 높일 헬멧으로 기대할 만 하다.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djsport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