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서지 PRO & 리브 마카 PRO, 강력한 플래그십 슈즈가 온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페달링 퍼포먼스를 높이는 용품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슈즈'라고 말할 수 있다. 신발 하나만 바꿔도 파워가 변하고, 인솔 하나만 변경해도 라이딩 퍼포먼스가 오르기 때문이다.
라이딩 슈즈는 라이딩 목적과 성향에 따라 다르게 선택되지만 속도 경쟁에 집중된 레이스를 지향할수록 높은 파워 전달력과 편안한 착화감을 중요하게 여기게 된다.
카본 가공에 있어서 정상급 기술력을 갖춘 자이언트(GIANT)는 독보적인 아웃솔 설계와 편안한 착화감을 기반으로, 플래그십 로드 슈즈인 서지 프로(Surge PRO)를 개발했고, 동일한 설계가 적용된 여성용 모델 마카 프로(Macha PRO)가 함께 출시되었다. 

자이언트 서지 프로 (화이트)
소비자가격 : 480,000원

리브 마카 프로 (스피드 블러)
소비자가격 : 480,000원

자이언트 서지 프로 슈즈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A423XD5d7g0

리브 마카 프로 (화이트)

자이언트 서지 프로(건메탈)


듀얼-빔으로 강성 증가


서지 프로와 마카 프로는 자이언트와 리브의 가장 최상급 레이싱 슈즈로 엑소빔(ExoBeam) 기술이 기본적으로 탑재된다.
엑소빔은 초경량, 고강성의 카본 소재로 제작하면서, 페달링 시 힘 전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페달과 직접 닿는 전족부(클릿 장착부)에 강성을 집중한 아웃솔이다.
그리고, 가운데 홈이 패인 듀얼-빔 구조를 적용하여 전족부터 힐까지 강력한 파워 전달 강성을 유지하면서, 무게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듀얼-빔 구조로 높은 강성 대비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엑소빔 아웃솔

페달과 맞닿는 전족부의 높은 강성 설계

듀얼-빔 구조로 가볍지만 높은 강성이 힐까지 고르게 유지된다.

넓은 통기구와 앞뒤 클릿 위치 조절이 여유로운 설계다.

교체 가능한 힐컵

자이언트 서지 프로 실측무게 219g (41.5 사이즈)

리브 마카 프로 실측무게 209g (39 사이즈)


페달링을 편하게 유지하는 유연성


강성에 너무 몰입된 아웃솔은 장시간 로드 라이딩에서 피로감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무릎에서 발목으로 이어지는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지며 통증을 느끼거나 쥐가 나는 현상도 발생하게 된다.
이에 자이언트는 페달링에 따른 발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강성 높은 아웃솔이지만 발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스러운 뒤틀림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모션 이피션시 시스템(Motion Efficiency System)으로 불리우는 이 설계를 통해, 라이더는 장시간 로드 라이딩에도 편안함을 유지하면서 강력한 페달링을 이어갈 수 있게 된다.

페달링에 따른 발의 움직임을 연구하여 아웃솔이 자연스럽게 뒤틀리도록 설계

장시간 로드 라이딩에도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유지하는 비결이다.

발을 감싸는 엑소랩 구조


자이언트는 발을 감싸는 랩 구조의 외피를 적용하면서, 랩 구조의 장점과 일반 슈즈 구조의 장점을 통합한 엑소랩(ExoWrap) 구조를 이번에 새롭게 선보였다.

발의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감싸듯이 발을 잡아주는 랩 구조는 단단하고 안정적으로 발을 감싸면서 압박감이 적은 장점을 가진다. 대신, 신발을 신고 벗기가 다소 불편한 점이 랩 구조의 단점으로 꼽힌다.
이에, 자이언트는 일반적인 슈즈의 형태와 랩 설계를 통합한 엑소랩 구조를 디자인하였고, 부드러우면서도 안정적인 핏이 가능한 랩의 장점과 쉽게 신고 벗을 수 있는 일반 슈즈의 장점을 모두 가져가도록 했다.

갑피는 폴리우레탄으로 코팅하여 강성과 내구성을 높였고, 통기성을 위해 레이저 가공 천공을 적용했다. 얇은 두께감과 어우러져 가벼운 착용감을 주면서 부드러운 질감, 답답하지 않은 착용 효과까지 가져온다.
갑피의 각 패턴 조각은 접착 방식으로 제작해 이물감을 없앴다. 

발을 감싸는 랩 설계와 편리함을 통합한 엑소랩 구조가 적용된다.

상단은 랩 구조로 발등을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감싼다.

신고 벗기 편안한 일반 슈즈의 구조가 함께 적용된 엑소랩

폴리우레탄으로 코팅해 내구성과 강성을 높인 갑피

레이저 천공을 통해 통기성과 유연성 확보


보아 Li2 릴 클로저 시스템


클로저 시스템은 보아의 최상급인 Li2 다이얼이 적용된다. 그리고, 일반적인 와이어가 아닌, 다이니마 소재의 레이스가 적용된 보아 릴 시스템을 채택했다.
부드럽지만 매우 높은 내구성을 가진 다이니마 소재의 레이스를 이용, 사용자는 부드러우면서도 빠르고 강력하게 슈즈를 고정할 수 있게 된다.
보아 릴 시스템은 일반적인 와이어 시스템보다 빠르게 신발을 벗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가볍게 당겨도 부드러운 레이스가 빠르게 풀리고, 잠글 때도 더욱 가볍게 다이얼을 돌릴 수 있다.

보아 Li2 릴 클로저 시스템은 부드럽고 빠른 조작이 장점이다.

가볍게 당겨도 레이스가 쉽게 풀리기 때문에 신고 벗을 때 매우 편하다.

2개의 보아 다이얼과 1개의 벨크로 스트랩 적용

가볍게 풀리는 다이니마 소재 레이스로 조작이 편하다.

토박스의 폭을 조절할 수 있는 벨크로 스트랩

마찰력 높은 소재로 힐컵을 단단하게 잡아준다.


아치 서포트 조절 가능 인솔


인솔은 갑피와 아웃솔 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적게는 발의 피로도에 영향을 미치고, 크게는 발의 형태와 페달링 파워, 라이딩 자세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가의 신발을 구매했어도 별도로 인솔을 맞추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다.

서지와 마카에는 2가지 타입의 아치 서포트 패드가 기본 제공된다.
일반적인 슈즈에서 제공되는 인솔은 아치가 낮은 사람들에 맞추는 것이 기본이다. 그래야 라이딩 시 기본 인솔로 인한 통증이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발 아치의 핏과 페달링 퍼포먼스에는 매우 민첩한 연관성이 있고, 그래서 인솔 피팅이 퍼포먼스에서 중요한 이유다.
아치 서포트가 낮은 인솔을 사용하면, 페달링 시 파워의 손실이 발생할 뿐 아니라, 장시간 라이딩 시 아치를 지지하는 인대에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발이 불편하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자이언트는 이와같은 퍼포먼스 라이더들의 요구에 맞추어 조절 가능한 인솔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라이더는 자신의 아치에 더 잘 맞는 인솔을 편하게 피팅할 수 있게 되어, 인솔 피팅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물론, 더 잘 맞는 아치 서포트를 통해 퍼포먼스의 향상도 따라오게 된다.

항균 인솔에는 탈부착 가능한 아치 패드가 제공된다.

파란색은 미듐, 오렌지색은 하이 아치 패드

아치 패드에 따른 서포트 차이

인솔에 쉽게 붙이고 떼어낼 수 있는 구조다.

플랫 인솔(오른쪽)도 포함
플랫 인솔 하나만 사용하거나, 기본 인솔 아래에 깔아서 쿠션을 높일 수도 있다.

완성도 높은 슈즈백이 기본 포함되어, 이동 시에 편리하다.


편안한 플래그십 로드 슈즈


라이딩 퍼포먼스를 높여주는 용품 중에 슈즈는 단연 가장 중요한 제품으로 꼽힌다. 그리고, 슈즈가 가져야할 페달링 퍼포먼스, 핏, 사용성을 모두 갖춘 제품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슈즈를 선택할 때 정말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자이언트는 슈즈 전문 브랜드가 아니지만, 라이딩에 있어서 슈즈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고 꾸준하게 퍼포먼스 슈즈를 개발해 왔다. 그리고, 이번 시즌 발표한 서지 프로와 마카 프로는 완성도와 성능 측면에서 무척 높게 평가할 수준으로 발표되었다.

아웃솔의 높은 강성과 편안함까지 고려한 설계, 그리고 랩 구조를 기반으로 편리함을 업그레이드 시킨 외피의 구조, 아치 서포트를 조절할 수 있는 인솔 등은, 플래그십 슈즈로서 충분히 만족할 만한 선택이다.
또, 테스트 라이딩을 통해 얻은 라이딩 기록은 그 성능을 입증하기에 충분했다.

높은 스펙 뿐 아니라, 테스트 라이딩 기록까지 만족도를 높여준 서지 & 마카 PRO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 https://www.giant-bicycles.com/kr
리브 : https://www.liv-cycling.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