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H2PRO, 모험에 도전할 바이크패킹 가방 3종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를 이용한 어드벤처 라이딩이 인기를 끌면서 자전거에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는 가방 컨셉인 '바이크패킹' 가방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덕분에 우리나라는 자전거 국토종주 또는 출퇴근 등의 라이딩이 예전보다 더욱 편리해졌다.
특히, 최근에 그래블 바이크가 다수 출시되면서 바이크패킹은 더 관심을 받고 있는데, 자이언트(GIANT)에서 출시한 H2PRO(에이치투프로) 시리즈의 바이크패킹 가방은 어드벤처 라이더들의 피드백을 받아 기능성과 완성도를 높여 출시되었다.


H2PRO 대용량 안장 가방


바이크패킹 가방 중에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이 바로 안장 가방이다. 안장 레일에 장착하여 꽤 큰 용량의 물건을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 종류에 크게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고, 라이딩 할 때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자이언트는 H2PRO 안장 가방을 출시하며, 이와 같은 대용량 안장 가방에 대한 라이더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했다. 분리형 가방 형태와 함께, 사이즈를 M(10 리터)과 L(17 리터)로 선택할 수 있어서 더욱 눈길이 간다.

H2PRO 안장 가방은 자전거에 고정되는 커버와 그 안에 끼워 넣는 형태의 방수 가방으로 구성되었다. 이것은 최근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식으로 탈착이 다소 번거로운 대용량 안장 가방이 가진 단점을 보완해 준다.
고정 방식은 안장 레일 스트랩과 시트포스트에 고정하는 스트랩으로 구분되고, 상단에 고무줄 스트랩이 있어 슬리퍼처럼 간단하게 끼워서 보관할 용품을 수납하기에 편리하다.

자이언트 H2PRO 안장 가방
크기 : M (35x15x20cm), L (44x20x20cm)
가격 : 115,000원(M), 123,000원(L)

수납용 가방은 방수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장착을 위한 커버를 단단한 재질로 안정감을 높여준다.

수납 가방 위에 벨크로 테잎이 적용되어 고정력이 좋다.

수납 가방 내부의 공기를 빼는 에어 블리드 밸브.
커버 위에 고무줄 스트랩이 있어서 간단하게 고정하는 용품 보관에 좋다.

안장 레일 스트랩과 시트포스트 스트랩으로 고정된다.

수납 가방이 빠지지 않도록 하는 고정하는 스트랩.
반사 소재 위에 클립형 후미등 장착이 가능하다.


H2PRO 파우치 가방


핸들바가 있는 콕핏에 장착되는 가방은 수요가 많은 반면, 안정적인 장착과 호환성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은 제품이다. 그래서, 최근에 어드벤처 라이더 뿐 아니라 로드 라이더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 파우치 가방이다.

파우치 가방은 라이딩 중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물통 가방을 만들기 위해 개발되어 어드벤처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었는데, 최근에는 휴대폰과 액션카메라 뿐 아니라 보급식의 보관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며, 도심 로드 라이더들에게도 관심을 받고 있다.

자이언트의 H2PRO 파우치 가방은 실제 어드벤처 그래블 라이더들의 피드백을 받아 기본적인 물통 보관 가방 형태에 외부 망사 포켓을 더해 다양한 용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마운트 방법도 스템, 핸들바 스트랩과 함께 포크 크라운을 잡는 스트랩을 더해 거친 라이딩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오프로드 라이딩에도 크게 흔들리지 않고 수납한 용품들을 비교적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방수 기능을 제공한다.

자이언트 H2PRO 파우치 가방
가격 : 42,000원

자전거 물통을 꽂을 수 있는 사이즈로 다양한 용품 보관이 가능하다.

방수 소재이며, 코드락을 이용해 상단 입구를 어느정도 조절할 수 있다.

한손으로도 쉽게 열 수 있는 입구 구조

하단에 3개의 망사 포켓이 마련되어, 에너지젤과 공구 등의 작은 용품 수납이 가능하다.

핸들바와 스템 고정 스트랩

포크 크라운에도 고정하여 거친 라이딩에도 안정적이다.


H2PRO 프레임 가방


프레임 삼각형 안에 끼울 수 있도록 디자인된 프레임 가방은 장거리 어드벤처 라이더들에게 인기를 얻는 아이템 중에 하나다. 짐받이 랙에 고정할 수 있는 패니어를 사용하지 않는 한 수납에 한계가 있는 바이크패킹 라이더들이 대용량 안장 가방의 부족한 용량을 프레임 가방으로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자이언트 H2PRO 프레임 가방은 자전거 사이즈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M과 L, 2개의 사이즈로 출시된다. 사이즈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방의 길이인데, M 사이즈는 43.5cm로 3 리터 용량, L 사이즈는 46.5cm로 4 리터 용량이다.
구매 시 프레임 안쪽의 거리를 측정하여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면 좋다.

프레임 가방을 사용할 경우 물통케이지에 물통을 수납할 수 없거나, 라이딩 중 물통을 꺼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프레임 가방 사용자들은 파우치 가방을 이용해 물통 사용성을 높이는 것이 추천된다.

자이언트 H2PRO 프레임 가방
크기 : M (43.5x6x11.5cm), L (46.5x6x13cm)
프레임 내부 길이를 측정하여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가격 : 80,000원(M), 86,000원(L)

내부에는 지퍼 포켓이 하나 있어서, 중요한 용품을 따로 보관할 수 있다.

지퍼에 의해 커버가 들리지 않도록 설계되었고, 지퍼 손잡이가 커서 장갑을 끼고도 사용하기 편리하다.


이제는 모험과 도전의 시대


자전거의 이용자가 늘어나고 자전거 전용 도로의 즐거움을 만끽했다면, 장거리 투어 라이딩을 통해 자전거의 경험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어드벤처 라이딩이다.
어드벤처라고 해서 거창할 수 있지만, 1박 2일 자전거여행, 자전거 국토종주, 산악 임도의 피크닉 라이딩 등이 모두 모험 라이딩에 해당된다. 그리고, 이런 라이딩은 가지고 가야 할 짐이 늘어나고, 그에 따라 바이크패킹 가방은 최근 가장 인기를 얻는 자전거 용품으로 주목을 받는다.

자이언트는 H2PRO 바이크패킹 시리즈를 준비하며, 어드벤처 그래블 라이더들에게 많은 피드백을 받았고 기능성과 완성도를 높이고자 다양한 기술력을 투자했다. 그래서, 기존에 출시했던 가방들이 가볍게 활용할 수 있던 제품이었다면, H2PRO 시리즈는 모험과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라이더들에게 충분한 만족을 선사할 제품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s://www.giant-bicycles.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