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티스위스 XRC 1200 & 1501, 산악 휠셋의 퍼포먼스 업그레이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디티스위스 제공

산악 라이딩은 거친 환경과 다이나믹한 라이딩을 위해 많은 업그레이드가 이어져 왔다. 약 50년 전 초창기 MTB를 보면 그저 타이어가 굵어진 자전거 정도로 밖에 보이지 않겠지만, 그 당시에도 산악 라이딩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휠셋과 타이어'였다. 그 후로 서스펜션의 개발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이어졌지만, 여전히 MTB에서 휠셋의 중요성은 우선순위로 꼽힌다.

휠셋과 서스펜션으로 유명한 스위스의 용부품 브랜드 디티스위스(DT SWISS)는, 특히 산악자전거를 위한 휠셋과 그 내구성 및 성능으로 예전부터 인정을 받아왔다. 그리고, MTB 휠셋을 리딩하는 시리즈가 바로 디티스위스의 XRC 라인업이다.


XRC 1200 스플라인, XC 레이싱 휠셋


카본 림의 경량 휠셋으로 꼽히는 XRC 1200은 스피드한 퍼포먼스와 내구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이다. 그래서, XC 레이스에서 빠르고 경쾌하며 신뢰할 수 있는 휠셋으로 추천된다.
이와 같이 가벼운 카본 휠셋은 일반적인 알로이 휠셋에 비해 동일한 파워로 약 6~8%의 더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속이 무엇보다 중요한 산악 라이딩에서 가볍고 높은 강성의 휠셋으로 스피드를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XRC 1200은 싱크 세라믹(SINC CERAMIC) 베어링과 래칫 EXP(Rachet EXP) 프리허브가 적용된 최상급 180 허브로 이루어져 있어서, 뛰어난 구름성능 뿐 아니라 거친 라이딩을 견디는 내구성까지 기대할 수 있다.
또, 디티 에어로라이트(DT Aerolite)와 디티 에어로콤프(Aero Comp) 스포크를 이용해, 높은 휠 강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디티스위스 XRC 1200 EXP 29
소비자가격 : (앞)1,460,000원 / (뒤)1,990,000원
휠셋 무게 : 1411g(25mm 림 폭) / 1480g(30mm 림 폭)

알로이 림에 비해 경량 카본 림을 적용하여 6~8% 향상된 구름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

초경량의 무게와 내구성을 가진 180 허브와 래칫 EXP 프리허브

디티 에어로라이트와 에어로 콤프 스포크가 적용되어, 무게와 내구성의 균형을 맞추었다.


광폭 훅리스 림


XRC 1200 스플라인 휠셋은 2가지 옵션의 림 내부 폭으로 선택할 수 있다.
25mm와 30mm 내부 폭이며, 휠 사이즈는 29인치로만 출시된다. 최근 림 폭을 넓게 사용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면서 25mm의 폭은 거의 일반적인 수준이 되었다. 하지만, XRC 1200은 30mm 림 내부 폭을 가진 옵션도 함께 출시하여, 광폭의 림을 통해 안정적인 타이어 퍼포먼스를 원하는 라이더들에게 만족감을 높여준다.

그리고, 훅리스(TSS) 디자인이 적용된 림 설계로 튜블리스 타이어 전용 제품이다. 훅리스 림은 타이어와 매끈하게 연결되어 더 풍성한 볼륨감과 코너링 안정감을 만들어 주어, 최근에는 로드 휠셋에도 자주 적용되고 있다.

내부 폭 25mm/30mm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광폭 휠셋이다.

가볍고 강성 높은 카본 림이며, 림 깊이는 25mm이다.

카본 레이업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도록 가공해 더 가볍지만 내구성이 좋은 제품으로 만들어진다.

광폭 림은 코너링에서 훨씬 안정적으로 타이어를 잡아준다.


가벼운 튜블리스 밸브


디티스위스 휠셋에 기본으로 포함된 튜블리스 밸브는 경량 알로이로 생산된 경량 제품이다. 4g 미만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이 밸브는 일반 밸브에 비해 30~40% 가볍고, 밸브 캡을 코어 툴로 이용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가벼운 휠셋의 경우는 밸브의 무게 때문에도 회전 균형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이처럼 가벼운 튜블리스 밸브를 이용하면 고속 회전 시 더욱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을 경험하게 된다.

4g 미만의 초경량 밸브가 기본 포함되어 더 부드러운 회전 성능을 만든다.


XRC 1501 스플라인, 모던 XC 라이딩


디티스위스 XRC 1501은 30mm 림 내부폭을 기반으로 하여 내구성과 라이딩 품질에 집중한 XC 레이스 휠셋이다. 앞서 소개한 XRC 1200 보다 내구성을 강화하여 조금 더 무겁지만, 다이나믹한 XC 코스를 부드럽게 주파할 수 있으며 여전히 경량 레이스 휠셋에 속하는 무게다.

내구성이 좋은 240 허브 래칫 EXP가 적용되고, 이 또한 36개의 접점으로 10도의 공회전 각을 통해 민첩한 반응성을 보여준다.

30mm 내부 폭을 기본으로 하는 림은 튜블리스 타이어 전용으로 훅리스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카본 림을 이용하면서 기존 알루미늄 림에 비해 무게를 휠 하나에 180g 줄일 수 있었다.

디티스위스 XRC 1501 EXP 스플라인 29
소비자가격 : (앞)1,060,000원 / (뒤)1,290,000원

30mm 내부 폭의 카본 림. 훅리스 디자인으로 튜블리스 전용이다.

내구성이 뛰어난 240 허브와 래칫 EXP 프리허브
클러치 형태의 EXP 프리허브는 36개의 접점으로 민첩하고 내구성이 높다.

카본 림을 적용하며, 기존 알로이 모델보다 휠 무게를 180g 감량할 수 있었다.
휠셋 무게 : 1544g(앞뒤 휠셋)

내구성과 강성이 높은 디티스위스 컴피티션 레이스 스포크


산악 XC 레이스를 위한 휠셋 업그레이드


XC 레이스는 가파른 산악 업힐을 오르고, 거친 다운힐 코스를 질주하며, 평지에서 스피드를 높여 라이딩을 이어가야 한다. 이런 라이딩을 위해 프레임셋도 끊임없이 변화되고 있지만, 휠셋의 업그레이드 또한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도 카본 림의 적용은 XC 레이스의 판도를 바꾸는 세대교체의 기준이 되었다. 가볍고 강성이 높은 카본 휠셋은 산악 라이딩에서 더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었고, 라이더는 더 빠르게 언덕을 올라 거친 코스를 가볍게 주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변화 속에 디티스위스 XRC 시리즈는 그 명성을 이어가며, 전설적인 XC 라이더인 니노 슐터 선수 뿐 아니라 많은 라이더들과 여전히 월드컵 레이스에서 리드를 유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산악 휠셋을 찾고 있는 라이더라면, 디티스위스 XRC 시리즈는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이 될 것이다.

올해 33번째 월드컵 우승으로 압살론 선수와 동반 최다 우승 타이틀을 기록한 니노 슐터 선수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s://elfama.com/
DT SWISS : https://www.dtswiss.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