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쾌적한 올라운드 헬멧, 카머 아이오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자전거 헬멧을 선택하는 가장 일반적인 기준은 디자인 아니면 가볍고 쾌적한 착용감이다. 답답하고 불편한 착용감은 라이딩을 답답하고 불편하게 만드는 것과 같아서 다양한 환경과 코스에서 퍼포먼스를 펼치는 라이더에게 방해될 수 있다.
이에 한국인의 두상에 맞는 핏을 연구하는 카머(Karmor)가 이번에는 '초경량'을 컨셉으로 하여 쾌적하고 가벼운 퍼포먼스 헬멧을 출시했다. 통기성과 무게로 쾌적함의 기준을 높이고 핏과 안전성까지 신뢰할 수 있는 아이오스(Aios) 헬멧이다. 

원활한 통기성과 가벼운 무게로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하는, 카머(Karmor)의 아이오스

 

초경량 퍼포먼스를 경험한다


착용성이 답답하다고 느끼는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무게에 대한 부담과 함께 열배출이 원활하지 않는 게 가장 크다.
라이딩 내내 착용하고 있는 헬멧은 살짝 앞으로 숙인 머리 때문에 단 몇 십 그램의 차이여도 라이더가 느끼는 무게감은 크게 다르다. 특히 머리는 많은 열을 배출하기 때문에 라이딩과 같은 운동 시 통풍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카머는 210g의 초경량 무게와 높은 통풍성능에 집중한 아이오스를 출시한 것이다.

통풍에 있어서는 총 24개의 통기창을 이용해 어느 방향에서든 빠른 공기흐름으로 열을 배출하고, 최신 가공 및 소재를 활용해 세심하게 경량화를 이루어 아이오스가 개발되었다.

카머 아이오스
소비자가격 : 230,000원
실측 무게 : 212g (SM 사이즈 기준)

동급 헬멧에 비해 약 40~50g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전체적으로 시원하게 설계된 통기창은 총 24개

다양한 통풍구로 빠르게 머리를 식혀준다.

전체적인 외형은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공기의 와류를 줄이며 빠르게 통풍 될 수 있는 후면 설계


포기할 수 없는 안전, 프로텍션 시스템


카머 헬멧은 초기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고수하는 것이 있다. 바로 샥 프로텍션 시스템이다. 헬멧 양 옆에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소재를 삽입해, 라이더가 낙차 시 가장 많이 충격을 받는 머리 옆 부분을 보호하는 것이다. 

프로텍션 시스템은 양 측면 공간에 포론(Poron) 소재를 내장함으로써, 충격이 발생되었을 때 헬멧의 외관인 쉘에서 1차 충격을 걸러내고, 포론 프로텍션을 통해 주요 충격 감소, 마지막으로 EPS폼에서 충격이 분산되도록 해 머리에 피해가 적도록 한 것이다.

피팅 시스템은 미세조절이 가능한 보아 클로저시스템(BOA)을 적용했다. 1m 단위 조절 방식이기 때문에, 더욱 세밀하게 핏을 맞출 수 있다.

턱 끈의 버클은 자석 잠금 시스템으로 유명한 독일의 피드락(Fidlock) 버클을 이용했다. 양쪽 버클을 가까이 다가가면 자동으로 체결되고, 한손으로 버클을 풀 수 있어서 라이더가 더욱 간편하게 헬멧을 착용할 수 있게 된다.

카머 헬멧의 특징 중 하나인 샥 프로텍션은 아이오스에도 적용된다.

측두골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포론이라는 충격 완화 소재가 양측면에 내장되어 있다.

미세 조절 다이얼로 유명한 보아(BOA) 시스템 적용

보아 다이얼로 미세하게 핏 조절이 가능하다.

피팅 시스템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피드락(Fidlock) 마그네틱 버클을 적용해 쉽고 간편한 탈착이 가능하다.

간편하고 빠르게 턱끈을 연결할 수 있다.

한국인의 두상에 맞는 설계로 착용감이 뛰어나다.

쿨맥스 이너 패드를 사용해 효과적인 땀 흡수와 빠른 건조를 돕는다.


무게에 통기성과 핏이 더해진 쾌적함


초경량이라는 컨셉처럼 210g의 무게는 착용과 함께 만족감을 높여준다. 거기에 높은 통풍성이 더해지며 장시간 라이딩에도 착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쾌적함이 유지된다.  
그리고 한국인에게 잘 맞는 핏의 편안함이 무게감을 더욱 낮추는 역할도 한다. 아무리 가벼운 헬멧이라도 어딘가 누르는 듯한 착용감을 준다면 답답하기 마련이지만, 아이오스는 웬만한 우리나라 라이더들에게 잘 맞는 착용감을 제공하여 답답하지 않고 쾌적한 느낌이다. 

퍼포먼스 로드 라이딩 컨셉으로 개발된 아이오스 헬멧은 중급 이상의 라이더가 만족할 수 있는 성능과 함께, 입문자에게는 편안하게 헬멧을 적응하기에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카머 : https://kr.karmor-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