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툴 PCS-10.3 디럭스 홈미캐닉 리페어 스탠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를 타는 것에만 집중하는 라이더도 있지만, 집에서 직접 자전거를 정비하고 관리하면서 미캐닉의 즐거움을 찾는 라이더들도 은근히 많다. 자전거라는 특성 상, 기계적인 부분의 접근이 쉽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 및 정비를 하면서 느끼는 재미도 마치 장난감을 만지듯이 쏠쏠하다.
자전거 정비 전문 브랜드 파크툴(ParkTool)은 전문 미캐닉들을 위한 장비로 워낙 유명하지만, 이동과 보관이 용이한 홈미캐닉 제품들도 출시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진 리페어 스탠드인 PCS-10.3을 소개한다.

파크툴 PCS-10.3 디럭스 홈미캐닉 리페어 스탠드
제품 무게 : 7.2kg / 최대 사용 중량 : 36kg
소비자가격 : 44만원


이동과 보관성을 강조한 PCS-10.3


'디럭스 홈미캐닉 리페어 스탠드'라는 타이틀을 가진 제품처럼, PCS 10-3 리페어 스탠드는 이동 및 보관성을 가지면서 전문 미캐닉도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과 내구성이 장점이다.
전문 미캐닉을 위한 스탠드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미캐닉 룸에 고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 및 폴딩 기능에 대한 요구가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홈미캐닉처럼 필요에 따라 폴딩하여 보관하고 여유있는 공간으로 이동하여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폴딩 기능이 필요하게 된다.

PCS-10.3은 풀 사이즈 리페어 스탠드로 작업성이 매우 용이하면서도, 전체적인 길이와 다리까지 접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작게 접으면 약 1.2m 정도의 길이로 컴팩트하게 보관할 수 있다.
이전 버전에 비해 업그레이드 된 PCS-10.3의 경우는 다리 부분을 펼쳤을 때, 무거운 자전거를 고정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지지하도록 설계되었다.

파크툴 PCS-10.3 리페어 스탠드 조립 및 사용법. 원본 : https://youtu.be/KBRTBzrmecg

높이를 낮추고 다리를 접을 수 있는 설계

QR 레버로 높이 조절 가능하며, 최대 460mm 위아래로 조절된다.

무거운 자전거를 올렸을 때도 다리가 안정적으로 고정되는 설계


360도 회전 QR 클램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파크툴의 클램프 부분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PCS-10.3의 경우는 전문 미캐닉이 사용해도 아쉽지 않은 클램프가 적용되었다.
이 클램프의 QR 레버는 열고 닫았을 때 클램프의 입구가 크게 변화되기 때문에, 자전거의 시트포스트를 쉽게 끼우고 뺄 수 있다. 또한, 레버 끝의 회전식 손잡이를 이용해 미세조절을 위한 레버 회전도 매우 편리하다.
클램프 또한 넓게 벌어지기 때문에, 웬만한 에어로 시트포스트를 장착할 때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 클램프의 한 쪽에는 고무로 된 부분이 있어서, 간단하게 정비를 할 경우는 안장을 걸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360도 회전과 편리한 QR 레버가 적용된 클램프

뒤의 레버를 돌리면 클램프 부분이 자유롭게 회전된다.

최대 76mm 직경의 튜브까지 사용 가능하다.

QR 레버를 한번 잠그면 20mm 정도로 크게 클램프 죠가 움직이기 때문에, 쉽게 튜브를 잡고 뺄 수 있다.

레버 회전을 쉽게 하기 위한 회전식 손잡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트포스트 고정

90도 회전하면 탑튜브 고정 가능

고무로 된 새들패드 부분을 위로 올리면 안장을 걸어서 사용할 수 있다.


편리한 공구 선반


파크툴 PCS-10.3 리페어 스탠드는 작은 사이즈의 공구 선반이 기본 포함된다. 이 선반은 작은 부품을 올려 놓거나, 육각렌치 등의 공구를 꽂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공구 테이블을 별도로 갖추기 어려운 홈미캐닉들에게 매우 편리하다.

공구를 꽂거나 올려 놓을 수 있는 선반이 기본 포함된다.

육각렌치와 드라이버 등을 꽂고, 작은 부품 등을 올려 놓기에 적합하다.


어디에서나 전문가처럼


폴딩 및 휴대성을 강조한 리페어 스탠드 중에는 가볍지만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공구 선반 등의 액세서리가 없어서 사용성이 떨어지는 아쉬운 제품들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파크툴 PCS-10.3 리페어 스탠드는 7kg이 넘는 무게로 다소 무겁지만 20kg이 넘는 전기자전거를 걸어도 매우 안정적이며,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클램프와 공구 선반 등의 디테일을 통해 쓸 수록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이름처럼 집에서 홈미캐닉을 위한 용도를 넘어, 전문 대리점에서 보조용 스탠드로 활용해도 충분하고, 아웃도어 이벤트 현장에서 전문가다운 미캐닉 공간을 꾸밀 때도 만족스러운 스탠드가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포츠온55 : https://www.sports55.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