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과 편안함을 위한 로드 슈즈, 시마노 에스파이어 RC903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시마노(SHIMANO) 에스파이어(S-PHYRE) RC903은 RC902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가벼운 착화감으로 페달링 효율을 높이고 민첩한 퍼포먼스를 발휘하고자 하는 향상된 편안함과 가벼운 무게로 출시됐다.
단순히 페달을 밟는 도구가 아니라, 로드 레이싱 선수들의 페달링 역학과 발의 움직임을 연구한 결과물로 효과적인 성능을 제공하는데 집중한 것이, 시마노 에스파이어 RC9 슈즈의 특징이다.


바이크피팅닷컴으로 분석한 로드 슈즈


시마노는 선수들이 폭발적으로 가속하는 상황에서 신발에 가해지는 힘과 움직임, 페달링을 꾸준히 연구해왔다.
강력한 페달링에도 비틀림 강도를 보완할 수 있는 단단함을 유지하면서 유연한 착용감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바이크피팅닷컴(Bikefitting.com)의 페달링 분석기를 사용해 제작했다. 3D 데이터를 기반으로 라이더의 페달 스트로크 전반에 걸친 압력 과정을 좀 더 세밀하게 연구해 페달링에 의한 파워가 신발의 각 영역에 어떻게 달리 적용되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토대로 에스파이어 로드 슈즈에는 다이나라스트(DynaLast) 족형이 설계된 싱글 레이어 미드솔이 적용되고, BOA Li2 두개의 다이얼과 크로스 오버 레이싱 패턴의 갑피, 단단한 힐 컵과 아웃솔 등을 이용해 성능을 향상시켰다.

바이크피팅닷컴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슈즈 개발에 활용했다.


입체 재단된 서라운드 갑피와 Li2 보아 다이얼


에스파이어 로드 슈즈에는 가볍고 유연한 착용성을 동시에 제공하기 위해 강화 마이크로 파이버 가죽 소재에 타공을 내어 입체 재단한 원피스 갑피 설계로 디자인한다. 이물감은 줄이고 발등부터 발 안쪽까지의 밀착감을 더하기 위해 360도 서라운드 랩핑 기술을 적용. 다양한 발의 형태를 수용하면서 안정된 핏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크로스 레이싱 패턴의 덮개가 발등을 편안하게 감싸는 형태인데다, 발등을 덮는 스트랩과 함께 보아 다이얼 두개를 적용함에 따라 발등에 압박감을 줄이고 안정적인 핏을 제공한다. 전체적으로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고, 발 끝과 아치부분까지 부드럽게 끌어당겨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Li2 다이얼은 양방향으로 풀고 조일 수 있어 라이딩 중에도 수시로 핏을 조절하는 게 수월하다. 다이얼의 크기는 작고 그립감은 좋아서 손 끝의 감각으로 빠르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레이싱 중 큰 이점으로 작용된다.

스페셜 에디션으로 출시한 샴페인 색상

접착면을 최소화한 원피스 갑피 설계

로우 프로파일의 Li2 보아 다이얼 적용

서라운드 랩핑 기술의 갑피와 만나 발 안쪽까지 고르게 잡아준다.

커버가 발등을 덮는 구조라서 압박감이 적고 안정적이다.


강성 높은 아웃솔과 힐 컵


페달링 파워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전달하느냐가 로드 슈즈의 관건이다. 

체력으로 만든 에너지를 최대한 손실하지 않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페달과 발바닥 간의 간격이 좁고 단단하며 신발과 발이 일체화 된 듯한 착용성을 제공해야 한다. 그래서 에스파이어 RC903에는 강성 인덱스가 가장 높은 지수인 12단계의 카본 아웃솔을 적용됐다. 독보적인 심리스 미드솔 설계로 두께가 매우 얇아 발바닥과 페달이 맞닿는 듯한 밀착감을 준다. 

그리고 강력한 페달링 파워에 발생할 수 있는 높은 비틀림 강도를 보완하기 위해 단단한 힐컵을 적용했다. 발꿈치를 충분히 감싸도록 커버하되 발의 유연한 움직임을 염두한 디자인으로, 안정적으로 발을 지지하면서 힘을 전달하도록 설계했다.

높은 강성과 독보적인 심리스 미드솔을 적용

심리스 미드솔 적용으로 두께가 얇아서 발과 페달의 연결성이 좋다.
발의 비틀림을 보완하는 단단한 힐컵

교체 가능한 힐 패드

발의 형태를 형상화한 인솔은 착용감을 높이면서 발을 단단하게 받쳐준다.

아치 패드를 이용해 높이를 맞출 수 있다.


에스파이어 RC903, 편안함과 퍼포먼스의 균형


체력 소모가 높은 퍼포먼스 레이서들은 가급적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늘 고민한다. 경량의 무게, 가벼운 착용성, 움직임을 수용하는 유연성 등을 찾는 것도 최소한의 에너지 손실과 최대한의 운동 효과를 누리기 위함이다. 신발 역시 이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최적화된 핏과 편안함, 비틀림 없는 안정적인 발의 위치, 그리고 페달과 일체화된 듯 가벼운 신발을 통해 파워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에스파이어 RC903은 360도 서라운드 랩핑 갑피, 다이나라스트 족형 설계, 발등을 덮는 스트랩과 보아 다이얼, 비틀림을 폭넓게 잡아주는 힐 컵, 심리스 카본 미드솔 등을 통해 효과적인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k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