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중앙선에 자전거 전동열차 운행 개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중앙선 용산~용문역 간 자전거 거치가 가능한 전동열차가 운행된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오는 12월 10일부터 중앙선에 운행 중인 전동차 2편성에 자전거를 고정시킬 수 있는 거치대를 설치하여 매일 동일한 시각에 운행한다고 밝혔다.

자전거 거치대를 전동차의 맨 앞 칸과 맨 뒤 칸에 각각 1개소씩 설치하여, 1개소에는 5대의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다.

자전거 거치대를 설치한 전동열차는 중앙선 용산~용문역간 매일 평균 약14회 이상 운행하며, 출퇴근 시간대의 혼잡도를 고려하여 평일 오전 7시부터 10시와 오후 5시부터 8시에는 자전거 휴대승차가 제한된다.

또한, 코레일은 자전거를 휴대한 고객들이 전철역 계단에서 보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금년 말까지 중앙선 용산~용문역 구간 중 15개역에 자전거 경사로를 설치한다.

 ※ 자전거 경사로 설치역(15개역) : 이촌, 서빙고, 한남, 옥수, 응봉, 왕십리, 구리, 덕소, 팔당, 신원, 국수, 아신, 양평, 원덕, 용문역
 
박완기 광역차량팀장은 “중앙선은 국내 전철·지하철 구간 중 유일하게 모든 요일에 자전거 휴대승차가 가능한 노선으로, 이번에 시설을 대폭 개선하여 자전거 애호가들이 더욱 편리하게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운영 중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내년 말 개통 예정인 경춘선에 추가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은 금년 6월 20일부터 국내에서 처음으로 요일에 상관없이 중앙선 전철의 자전거 휴대 승차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고, 10월 4일부터는 코레일 전철 전 구간에서 일요일과 공휴일에 자건거 휴대승차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한 바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