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차감과 내구성이 강화된, PRO 안장 4종 & 안장 액세서리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PRO 바이크기어(PRO Bikegear)는 다양한 용부품을 제작하지만, 안장에 대한 전문화된 기술력을 인정받는 브랜드로, 라이딩 목적과 성향에 따라 다르게 선택하도록 제품을 세분화 했다. 올해 새롭게 출시된 스텔스 퍼포먼스 LTD와 MSN 1.3, MSU 1.3, TSA1.1를 통해서는 최근의 라이딩 트렌드가 반영된 PRO 안장을 살펴보자.

프로 바이크기어, 스텔스 퍼포먼스 LTD와 MSN 1.3, MSU 1.3, TSA


로드라이더를 위한, 스텔스 퍼포먼스 LTD


PRO 스텔스(Stealth)는 공기역학적인 포지션을 유지하기 좋은 로드 라이딩 컨셉의 안장 시리즈다.
스텔스 퍼포먼스(Stealth Performance) LTD는 스텔스의 기본 컨셉을 바탕으로 한 로드바이크 안장으로, 기존 스텔스 퍼포먼스 안장과 달리 PU 소재를 패드 코팅으로 사용해, 높은 탄성과 충격 흡수, 방수 및 내열성이 향상된 제품이다.

짧고 넓은 안장코와 넓은 사다리꼴 형태의 후면으로 디자인하여 페달링에서 더 많은 힘을 전달하게 한 프로파일은 최상급의 스텔스 모델과 동일하고, 깊게 넓게 패인 컷아웃은 회음부의 압력의 스트레스를 완화하여 준다.

레일은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이녹스 소재다. 그 위로 가벼운 카본 강화 폴리머 베이스를 적용하고, 3개의 트리플 브릿지를 설계해 안정성을 유지한다.
안장 폭은 142mm와 152mm 선택할 수 있다. 

로드 라이더를 위한 스텔스 퍼포먼스 LTD
소비자가격 : 176,000원

앞 코가 넓고 부드러워, 공격적인 포지션을 유지하기 편하게 제작된 모델이다.

베이스에 3개의 브릿지를 설계해 강성을 높였다.

넓은 사다리꼴 형태의 후면과 짧고 넓은 안장코

안장 폭은 142mm와 152mm 선택할 수 있다.

베이스는 카본 강화 폴리머

레일 소재는 가볍고 강성이 좋은 이녹스다.


트라이애슬론과 타임 트라이얼을 위한, PRO TSA


TSA는 날렵한 공기역학적 포지션을 유지하며 라이딩을 이어가는 트라이애슬론과 타임 트라이얼을 위한 안장이다. 상체를 매우 낮게 유지하는 포지션에 적합하게 깊게 패인 컷아웃이 설계되어 압박을 줄인다.

베이스는 가볍고 강성이 좋은 카본 강화 폴리머 소재며, 트리플 브릿지를 설계해 베이스의 강성을 더했다. 안장코는 더 앞으로 이동할 수 있는 포지션을 위해 짧게 설계되고, 너비가 넓은 편이라 포지션 지지에 도움이 된다. 

TSA의 레일은 1.1이 카본, 1.2가 스테인레스 스틸 레일이다.

트라이애슬론과 타임 트라이얼을 위한 안장, TSA
소비자가격
TSA 1.1 262,000원 / TSA 1.2 :189,000원

안장코 앞 부분은 바꿈터에 쉽게 자전거를 걸 수 있도록 후크가 설계되었다.

넓은 안장코와 함께 깊게 패인 컷아웃과 3개의 브릿지가 설계되었다.

카본 강화 폴리머 소재의 베이스

카본 레일과 스테인레스 레일로 선택할 수 있다.

 


산악 라이딩을 위한, PRO MSN 1.3


MSN 1.3은 산악 라이딩을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엔듀로 스타일의 포지션에 적합하다.
컷 아웃 대신 가운데만 움푹 패인 패널로 중립적인 포지션을 취하기에 용이하고, 안장코 길이를 짧게 설계해 엔듀로 라이더들의 반바지가 안장에 걸리는 경우가 적다.
그리고 패딩이 두껍고 푹신해 편안한 거친 지형에서의 충격 완화에 더 집중한 것을 알 수 있다.

안장 후미는 서포트를 위해 약간 올라간 구조다. 지속적인 페달링에도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고 업힐 라이딩에서 엉덩이를 지지해 힘을 실어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레일은 내구성을 높이고 진동을 흡수하는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이며, 베이스는 카본 강화 소재다.
안장 너비는 142mm, 152mm로 선택 가능하다. 

산악 엔듀로 라이딩에 최적화 설계된 MSN 1.3
소비자가격 : 157,000원

상체가 높은 중립적인 포지션을 취하기에 용이한 설계

다운힐 라이딩 시 반바지가 안장에 걸리는 것을 최소화 한 안장코 설계

후미 디자인은 업힐 라이딩에서 엉덩어를 지지해 줄 수 있게 약간 올라간 구조다.

안장 너비 142mm, 152mm.  

베이스는 카본 강화 소재

레일은 스테인레스 스틸


E-MTB를 겨냥한, PRO MSU 1.3


MSU 1.3는 E-MTB에 더욱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된 안장이다.

가운데 홈이 패인 형태가 MSN과 유사한 구조로 보이지만 권장하는 신체 포지션에 차이가 있다.
MSU 안장은 전동 모터의 도움을 받는 전기 산악자전거(E-MTB)로 업힐을 오를 때, 상대적으로 안장에 앉았을 때 상체가 세워진 자세를 유지하며, 페달링 케이던스에 더 집중하는 것을 고려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후미는 MSN 안장보다 서포트가 더 높은 형태다. 급경사의 업힐에서도 안장에 앉아서 페달링을 하는 E-MTB의 특성상, 엉덩이가 뒤로 빠지는 불안감을 줄이고 편안하고 안정적인 페달링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베이스는 카본 강화 소재로 MSN과 동일하며, PU 코팅으로 강화된 패딩은 충분한 두께감으로 모터의 잔진동과 거친 지형에서의 크고 작은 충격을 흡수한다.
안장 너비는 142mm, 152mm가 있다.

E-MTB를 겨냥한 MSU 1.3
소비자가격 : 157,000원

급경사 업힐에도 안장에 앉아서 안정적인 페달링을 할 수 있는 설계다.

MSN 안장과 동일한 안장코 설계

후미가 MSN보다 높은 형태로 E-MTB의 라이딩 특성이 적용되었다.

안장 너비 142mm, 152mm.

베이스는 카본 강화 소재.

레일은 스테인레스 스틸.

각 안장의 제품명으로 어떤 특성을 지닌 안장인지 파악할 수 있다.


스마트 새들 컨테이너


최소한의 자전거 장비를 휴대해야 한다면 사고에 대비한 휴대용 멀티툴을 선호한다. 특히, 트라이애슬론처럼 시합 중 빠르게 정비를 해야 하는 경우에, 가방 안에 있는 공구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을 찾게 된다.

PRO의 스마트 새들 컨테이너(Smart Saddle Container)는 프로 안장 하단에 있는 2개 볼트에 호환 장착하는 멀티툴이다.
컨테이너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타이어 레버와 소형 멀티툴이 들어 있는데 멀티툴은 프로 퍼포먼스9 미니툴(35,000원)이 호환되며, 비슷한 형태의 다른 멀티툴을 끼울 수도 있다.
또, 스마트 새들 컨테이너에는 좌우와 하단에 추가로 기타 정비 도구를 호환 장착할 수 있다.

스마트 새들 컨테이너에 기본 구성된 벨크로 스트랩으로 여분의 튜브를 묶을 수 있고, 좌우에는 프로 스마트 CO2 마운트 버티컬로 CO2 카트리지와 인플레이터, 프로의 미니펌프도 휴대할 수 있다. 그리고 하단에는 프로의 스토리지 파우치(300ml)를 장착할 수 있다. 

프로 안장에 다이렉트로 정비도구를 휴대하는, 스마트 새들 컨테이너

컨테이너 안에는 2개의 타이어 레버가 포함된다.
소비자가격 : 23,000원

PRO 안장 하단의 액세서리 마운트(2개의 볼트)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멀티툴은 PRO 퍼포먼스9 미니툴(35,000원)과 호환되며, 비슷한 사이즈의 멀티툴을 사용할 수도 있다.

PRO 퍼포먼스9 미니툴 구성

타이어 레버 2개 포함

벨크로 스트랩을 이용해 여분의 튜브를 휴대할 수 있다.

측면에는 PRO 스마트 CO2 마운트 버티컬와 미니 펌프를 호환 휴대할 수 있다.

CO2 카트리지 2개와 인플레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스마트 CO2 마운트 버티컬
CO2 카트리지 2개를 모두 장착 시 페달링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더욱 강화된 PRO 안장 시리즈 선택


안장은 주행 포지션을 통해 페달링에 영향을 미치고 에너지 효율과 라이딩 품질에 각기 다른 결과물을 산출한다. 그만큼 안장의 선택은 복잡하기에, 우리가 처음 안장을 구매할 때 피팅을 함께 진행하는 것과 같은 이유다.
이에 PRO는 각 카테고리의 특성에 맞는 안장을 설계하고, PU 코팅을 적용해 기존보다 더 향상된 충격 흡수 및 내구성을 유지하도록 업데이트 하였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www.pro-bikegear.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