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로드 핸들바와 액세서리로 가볍고 빠르게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로드바이크의 가장 큰 특징은 핸들바에 있다. 드롭바로 불리우는 이 핸들바는 그 형태와 소재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확장된 액세서리를 통해 더욱 다양한 퍼포먼스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된다.
자전거 용부품 전문 브랜드인 PRO는 레이스 퍼포먼스 시리즈인 바이브(VIBE)의 핸들바와 스템, 그리고 핸들바에 확장하여 선택할 수 있는 컴팩트 카본 클립온과 사이클링 마운트를 선보이며, 더욱 가볍고 빠른 라이딩의 경험을 전달하고 있다.


바이브 수퍼라이트 핸들바


핸들바의 소재로 카본이 활용되면서, 핸들바의 형태는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원형 튜브를 기반으로 한 가볍고 강성 높은 핸들바를 선호하는 라이더들이 많고, 그에 대응하는 것이 PRO 바이브 수퍼라이트 핸들바이다.

이 핸들바는 PRO 핸들바 시리즈 중에 가장 가벼운 것이 특징이고, 시마노 Di2 유선 설치 및 인터널 케이블 작업에 최적화된 설계가 적용되었다.
그리고, 낙차 등의 강한 충격에도 파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카본 레이어 내부에 이네그라(Innegra) 소재를 삽입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PRO 바이브 수퍼라이트 핸들바 (PRHA0581)
소비자가격 : 514,000원

실측 무게 161g(사이즈 42cm)로 PRO 핸들바 중 가장 가벼운 제품이다.

UD T1000 고강성 카본 소재에 충격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이네그라 레이업이 추가 삽입되었다.

드롭 130mm, 리치 80mm이며 레버 높이 조절을 위한 눈금이 있다.

중앙에도 각도 조절을 위한 눈금이 있고, V자 디자인으로 좌우 위치를 맞추기 쉽다.

인터널 케이블을 위한 홀

스템으로 연결되는 부분과 핸들바 하단에도 케이블 홀이 설계되었다.

브레이크와 변속 레버를 동시에 넣을 수 있는 여유있는 홀의 사이즈


바이브 수퍼라이트 스템


PRO 바이브 수퍼라이트 스템은 바이브 수퍼라이트 핸들바와 함께 사용할 경우, 스템 내부로 인터널 케이블 설치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7075 알로이 소재로 제작되어, PRO에서 가장 가벼운 로드 스템에 해당되며, +-6도의 각도를 제공한다.

상단 마운트 부분은 갭(gap)이 없는 클로스갭(Close Gap) 설계가 적용되었는데, 설치 시 상단 마운트 볼트 2개를 먼저 끝까지 잠근 후 하단 마운트 볼트를 5Nm 토크로 고정하면 된다.

PRO 바이브 수퍼라이트 스템
소비자가격 : 99,000원

7075 알로이 소재로 실측 무게 111g(사이즈 100mm)의 초경량 스템이다.

내부가 비어 있는 설계로 바이브 수퍼라이트 핸들바와 함께 사용 시, 완전한 인터널 케이블 설치가 가능하다.

스템 캡 상단을 완전히 붙여서 고정하는 Close Gap 설계가 적용된다.

상단 볼트를 잠근 후, 하단 볼트를 5Nm 토크로 고정하면 된다.


스템 고정형 사이클링 마운트 2종


PRO는 바이브 수퍼라이트 스템 또는 바이브 카본 스템에 전용으로 장착할 수 있는 사이클링 컴퓨터와 함께, 일반적인 4볼트 고정 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클링 마운트를 동시에 출시했다.

바이브 전용 사이클링 마운트는 호환 스템의 캡에 끼워 사용할 수 있으며, 무게가 가볍고 깔끔한 외형을 이루는 것이 장점이다.
이에 비해, 일반 스템용 사이클링 마운트는 2개의 볼트를 이용해 스템 캡 고정 시 함께 고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스템과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두 사이클링 마운트 모두, 가민(Garmin)을 포함해 와후(Wahoo)와 브라이튼(Bryton) 호환 마운트를 동시에 제공하고, 고프로 호환 UTF 마운트를 별도로 구매해 하단에 추가 장착할 수 있다.

PRO 스템 속도계 마운트 - 바이브 카본/SL 스템 호환
소비자가격 : 78,000원

35g의 실측 무게

가민, 와후, 브라이튼 마운트가 기본 제공된다.

바이브 스템 캡 안쪽에 끼워 고정하는 방식이다.

볼트를 이용해 스템 캡에 고정 후 스템을 조립하면 된다.

가볍고 깔끔한 외관이 특징이다.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마운트 부분이 충격에 의해 아래로 숙여지지 않도록 고정할 수 있다.

PRO 스템 속도계 마운트 - 일반 스템 호환
소비자가격 : 72,000원

52g의 실측 무게

스템 고정 볼트와 간격 조절을 위한 스페이서가 2개가 포함된다.

스페이서를 스템 캡 볼트 고정 위치에 끼워 마운트 장착을 위한 공간을 만든다.

볼트에 풀림 방지용 스페이서를 끼운다.

사이클링 마운트와 함께 스템을 고정하면 된다.

스템과 핸들바 고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런 형태의 마운트는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내구성이 좋은 소재와 높은 품질을 가진 PRO 사이클링 마운트이며,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이번에 소개한 마운트 2종 모두, 하단에 고프로 호환 UTF 마운트(별매)를 장착할 수 있다.

장착 가능한 스템 볼트 사이의 간격은 최대 32mm

최소 26mm 이상의 넓이까지 다양한 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컴팩트 카본 클립온


장거리 로드 라이딩 또는 에어로 자세가 필요한 로드 라이딩 시 에어로 클립온은 매우 활용도가 높다.
이에 PRO는 가볍고 통합된 설계가 적용된 컴팩트 카본 클립온을 출시하여, 편안하면서 스피드가 빠른 에어로 자세를 일반 로드바이크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31.8mm 직경의 원형 핸들바에 사용할 수 있으며, 통합 설계된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 덕분에 추가 마운트가 필요하지 않다. 패키지에는 가민, 와후, 브라이튼 호환 마운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고프로 호환 UTF 마운트를 별도로 구매하여 하단에 장착할 수 있다.

UD T700 카본 소재로 제작되어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장거리 로드 및 바이크패킹, 그리고 자전거여행 등에 사용해 편안한 자세와 에어로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PRO 컴팩트 카본 클립온
소비자가격 : 231,000원

UD T700 카본 소재로 142g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31.8mm 직경의 원형 핸들바에 사용할 수 있다.

카본 부품 조립 시 그립력을 높여주는 카본 그리퍼가 패키지에 포함된다.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가 통합 설계되었고, 가민, 와후, 브라이튼 호환 마운트가 포함된다.

하단에는 고프로 호환 UTF 마운트(별매)를 장착할 수 있다.

사이클링 마운트와 함께 에어로 클립온을 추가할 수 있게 된다.

라이딩 시 이 부분을 잡으면 에어로 효과 뿐 아니라, 더 편안한 자세로 장시간 라이딩에 유리하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www.pro-bikegear.com/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