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발베 그래블 G-ONE 타이어, 지형에 맞게 선택하자.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를 세팅할 때 마지막 완성도는 타이어의 선택으로 크게 바뀐다. 라이딩 시 실제 지면과 닿는 부분은 오로지 타이어가 책임지고 있으며, 그 성능에 따라 라이딩 품질이 변화되기 때문이다.
최근, 다재다능한 라이딩 퍼포먼스로 그래블 바이크가 빠르게 인기를 얻으며, 코스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타이어가 함께 출시되고 있다. 타이어 전문 브랜드 슈발베(Schwalbe)는 지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G-ONE 그래블 타이어 시리즈를 출시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지형에 따라 선택하는 4가지 트래드


슈발베의 그래블 타이어는 크게 4개의 트래드 패턴으로 구분된다.
울트라바이트(Ultrabite)부터 바이트(Bite), 올라운드(Allround), 스피드(Speed) 등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각각은 트래드 패턴의 그립력과 스피드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그리고, 각 타이어는 컴파운드와 카커스에 따라 에볼루션(Evolution)과 퍼포먼스(Performance)로 구분된다.
최상급 시리즈인 에볼루션 타이어는 '애딕스 스피드그립' 컴파운드와 '슈퍼 그라운드' 기술을 적용해, 스피드와 그립력의 성능을 극대화 시킨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퍼포먼스 타이어는 '애딕스' 컴파운드와 '레이스 그라운드' 기술을 적용하여, 가격 대비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4가지 트래드 패턴으로 선택할 수 있다.
왼쪽부터 울트라바이트, 바이트, 올라운드, 스피드

동일한 트래드의 타이어도 소재에 따라 에볼루션(왼쪽)과 퍼포먼스(오른쪽)로 구분되어 출시된다.

에볼루션 타이어는 애딕스 스피드그립 컴파운드를 적용, 뛰어난 그립과 내구성을 자랑한다.

에볼루션 타이어에 적용된 수퍼 그라운드 카커스는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과 뛰어난 펑크 방지 성능을 제공한다.


튜블리스 이지(TLE) 기술로 쉽게 장착


슈발베의 G-ONE 그래블 타이어 시리즈는 모두 튜블리스 이지(TLE) 기술이 적용된다. 이것은 최신 휠과 타이어의 규격을 정확하게 맞추어, 쉽게 타이어를 끼울 수 있을 뿐 아니라 플로우 펌프로도 공기압을 채우는 것이 가능한 기술이다.
타이어 장착 시 비드에 윤활제를 미리 바르고 장착해야 비드가 림 안쪽에 쉽게 끼워지고, 실란트를 넣은 후 공기압을 채우면 된다.

쉽게 튜블리스 장착이 가능한 TLE 기술이 적용되었다.


비포장 라이딩을 위한 G-ONE 울트라바이트


높은 그립력을 기반으로 하는 G-ONE 울트라바이트는 비포장 그래블부터 젖은 트레일 노면까지 달릴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라이딩 코스의 대부분이 비포장 그래블 코스인 경우는 울트라바이트 타이어를 선택해 높은 그립력과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다.

슈발베 G-ONE 울트라바이트 TLE
에볼루션(오른쪽) : 98,000원 / 퍼포먼스(왼쪽) : 75,000원

2개의 원형 노브를 연결한 패턴으로, 특히 사이트 그립력을 강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비포장 도로에서 산악 트레일까지 가능한 타이어다.

그립력과 내구성이 강화된 울트라바이트 에볼루션의 실측 무게는 577g (700x40c)

가격 경쟁력을 높인 퍼포먼스 모델은 무게도 더 가볍다. 실측 무게 525g (700x40c)


포장도로를 포함한 그래블 라이딩은 G-ONE 바이트


G-ONE 바이트는 울트라바이트에 비해 트래드 노브를 조금 더 작게 설계하여, 비포장 그래블 기반의 라이딩을 하지만 포장도로까지 종종 이용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또한, 뛰어난 그립력으로 젖은 트레일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슈발베 G-ONE 바이트 TLE
에볼루션(왼쪽) : 98,000원 / 퍼포먼스(오른쪽) : 75,000원

둥근 노브의 가운데 선을 그은 형태로, 중앙은 추진력을 위한 그립, 측면은 코너링을 위한 그립을 높여준다.

퍼포먼스 모델의 실측 무게는 480g (700x40c)

G-ONE 바이트 타이어도 에볼루션 모델이 조금 더 무겁다. 실측 무게 485g (700x40c)


G-ONE 올라운드, 다양한 노면을 달린다.


이름처럼 G-ONE 올라운드는 다양한 코스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타이어다. 포장과 비포장을 적당히 섞어 달리면서, 간혹 산악 트레일 코스에서 주행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하지만, 젖은 트레일에서는 충분한 그립력을 제공하지 않아서 위험할 수 있다.

슈발베 G-ONE 올라운드 TLE
에볼루션 : 98,000원 / 퍼포먼스 : 75,000원

노브의 높이는 낮지만, 촘촘하게 설계되어 포장부터 비포장 그래블까지 두루 달릴 수 있는 타이어다.

실측 무게는 460g (700x40c)


그래블 레이스를 위한 G-ONE 스피드


장거리 그래블 레이스는 포장도로와 그래블 도로를 이용해 빠르게 달리는 것이 특징이다. G-ONE 스피드는 이와 같이 빠르게 달리는 그래블 레이스에 적합한 타이어로, 우리나라의 국토종주 자전거여행과 같은 라이딩에도 적당하다.

슈발베 G-ONE 스피드 TLE
에볼루션 : 98,000원 / 퍼포먼스 75,000원

낮은 노브가 촘촘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적당한 그립과 스피드를 제공한다.
그래블 레이스 또는 국토종주와 같은 여행에 적합하다.

650B 사이즈를 위한 타이어(오른쪽)도 함께 출시된다.

27.5 x 2.00"의 사이즈로 뛰어난 승차감과 그립력을 동시에 제공한다.

700x40c 실측 무게는 352g

27.5 x 2" 실측 무게는 501g


그래블 튜브 선택하기


그래블 타이어는 대부분 튜블리스로 출시되기 때문에 튜브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 편이다. 그래도, 클린처 장착을 선호하거나 예비 튜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 슈발베 SV19 또는 SV17 튜브를 사용하면 된다.
SV19 튜브는 29인치 MTB용으로 출시되지만, 38mm 이상의 타이어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SV17 튜브는 28~45mm 타이어까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개인적으로 조금 무겁지만 SV19 튜브를 40mm 타이어에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그래블 타이어에 사용할 수 있는 튜브는 SV19 또는 SV17 모델이다.

SV19는 산악용으로 주로 사용되지만, 700x40c 이상의 타이어에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안정성과 스피드를 갖춘 슈발베 그래블 타이어


슈발베는 퍼포먼스 타이어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그립력과 내구성을 갖춘 애딕스 스피드그립 컴파운드로 그래블 타이어의 성능을 높였다. 그리고, 슈퍼 그라운드 카커스를 활용해 거친 지형에서도 뛰어난 밸런스와 펑크방지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미 산악자전거를 통해 높은 성능을 인정받은 슈발베 타이어는, 그 기술력을 그래블 타이어에도 적용해, 레이스부터 어드벤처 라이딩까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한 것이다.
그래블 바이크의 새로운 타이어를 고민하는 라이더라면, 슈발베 G-ONE 시리즈에서 적합한 성능의 제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스피드와 그립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슈발베 G-ONE 그래블 타이어


관련 웹사이트
웰튠 : https://welltuned.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