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코, 가격과 성능을 만족하는 디스크 브레이크 부품 및 용품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본격적으로 접목되기 시작한 것은 21세기에 들어와서였고, 이제는 산악자전거 뿐 아니라 로드바이크까지 디스크 브레이크가 대세로 자리를 잡았다. 브레이크 레버와 캘리퍼의 경우는 변속 시스템과의 호환 등을 위해 자전거 부품 회사들이 거의 시장을 점유한 상태지만, 소모품에 해당되는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는 호환 제품들도 인기를 얻는다.
타이완에 디스크 브레이크 제조 시설을 기반으로 한 브라코(BRAKCO)는 많은 브랜드의 디스크 브레이크 제품을 OEM으로 생산하며 기술력을 쌓아왔고, 그 노하우를 기반으로 가격 대비 높은 품질을 갖춘 자사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였다.
브라코의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와 패드, 그리고 관련 용품들을 소개한다.


친환경 고품질 제품 직접 생산


브라코는 세계적인 디스크 브레이크 부품 생산 업체로, 자사 브랜드 제품 개발에 있어서 고급 소재를 아끼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스위스의 AL7075 알로이와 스테인리스 스틸을 활용해 로터를 제작하고, 그곳에 사용하는 리벳도 독일의 강화 워셔를 적용해 고정밀 고강도 제작을 진행한다. 브레이킹 밴드도 SUS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해 열과 마찰에 장시간 노출되어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브레이크 패드에 사용되는 컴파운드에 있어서도 구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구리가 포함된 컴파운드는 패드가 갈려 나가면서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세라믹과 캐블러 등을 활용한 컴파운드로 패드를 제작한다. 이렇게 개발된 컴파운드는 열에 강하고 소음이 적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스위스와 독일의 고급 소재를 활용해 고품질 로터를 생산하는 브라코

구리를 사용하지 않은 컴파운드로 친환경 패드를 추구하고 있다.


다양한 선택의 로터


디스크 로터는 크게 마운트 방식에 따라 센터락과 6볼트로 구분되며, 직경의 사이즈로 선택하게 된다. 그리고, 로터의 무게와 방열 성능 등에 따라 등급이 구분된다.

브라코의 로터는 캐리어와 브레이킹 패드가 2피스로 제작된 FR 시리즈가 주요 라인업이다. 6볼트의 경우는 스테인리스 스틸 원피스로 제작된 DR 시리즈가 있어서, 보급형 또는 직경이 큰 로터를 지원한다.

FR 시리즈는 센터락 규격인 FRC로 확장되며, FRC 시리즈는 또 캐리어의 가공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 모델로 선택할 수 있다.
최상급 FRC-11SA SXP의 캐리어는 스위스의 AL7075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스틸을 이용하며, CNC를 이용한 열방출 가공 등이 적용된다.
그리고, 브레이킹 밴드와 캐리어가 서로 맞닿지 않도록 설계한 플로팅 로터 기술로 브레이킹 밴드가 열에 의해 팽창되어도 변형이 크게 발생되지 않게 된다. 또한, 캐리어와 브레이킹 밴드 연결은 독일의 고강도 워셔 소재의 할로우 리벳으로 제작되어 높은 내구성과 가벼운 무게가 특징이다.

브라코 FRC-11SA SXP 로터 (140/160mm)
소비자가격 : 89,000원

브레이킹 밴드와 캐리어 부분이 완전히 맞닿지 않게 설계한 플로팅 로터 기술.
이 덕분에 제동 시 발생하는 열로 밴드가 팽창해도 변형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캐리어와 밴드의 연결은 독일의 고강도 와셔가 적용된 할로우 리벳으로 가볍고 내구성이 높다.

회전에 의해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캐리어의 디자인 적용

140mm 사이즈의 실측 무게는 113g

브라코 FRC-01SA 로터 (140/160/180/203mm)
소비자가격 : 59,000원

CNC 가공의 캐리어로 정밀성을 높였다.

브레이킹 밴드에는 검정색의 마모 인디케이터가 있어서, 로터의 교체 시기를 쉽게 알 수 있다.

140mm 실측 무게는 123g

브라코 FRC-03SS 로터 (140/160/180/203mm)
소비자가격 : 23,000원

프레스 가공의 스틸 캐리어가 적용되며, 160mm 사이즈 실측 무게는 160g

6볼트 규격의 FR-10SA는 플로팅 로터 기술 등이 적용되어, 가볍고 성능이 뛰어나다.
140mm 실측 무게는 86g.
소비자가격 : 49,000원

원피스 가공의 6볼트 DR-17 로터
소비자가격 : 16,000원


조용한 오가닉 패드


브라코의 대표적인 브레이크 패드는 오가닉 컴파운드로, 조용하면서 부드러운 제동 능력이 특징이다. 테스트를 길게 하지 못했지만, 테스트 라이딩 중에는 기존 순정 패드보다 확실히 소음이 적은 편이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거의 모든 브레이크 종류를 커버할 만큼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8900원이라는 가격이 매우 매력적이다.

브라코 오가닉 브레이크 패드
소비자 가격 : 8,900원

현존하는 대부분의 호환 브레이크 패드를 출시하며, 조용하고 부드러운 제동이 특징이다.


다양한 디스크 브레이크 용품


브라코는 디스크 로터와 패드 외에도 다양한 디스크 브레이크 용품을 함께 출시하고 있다. 시마노 호스 인서트 삽입을 위한 공구부터 마운트 어댑터, 로터 락링 등을 볼 수 있다.

HBP-36 니들 드라이버
소비자가격 : 69,000원

브레이크 호스의 인서트를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로터 사이즈 변환 및 브레이크 마운트 변환 어댑터가 다양하게 출시된다.
소비자가격 : 14,000원

센터락 락링도 액슬 종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소비자가격 : 14,000원

센터락 로터를 고정할 때 사용하는 락링

락링은 로터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CL-01 센터락 어댑터
소비자가격 : 18,000원

6볼트 로터를 센터락 휠에 장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어댑터로, 볼트를 끼우는 작업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측 무게 38g으로 일체형 센터락 로터보다는 다소 무거운 편이다.

로터 및 패드 마모 체커기 TL-001
소비자가격 : 39,000원

로터의 브랜드마다 적절한 두께를 체크할 수 있으며, 로터가 홈에 끼워지면 교체할 시기가 된 것이다.

브레이크 패드도 브랜드별로 체크할 수 있고, 홈에 끼워지면 교체해야 한다.


가격적인 매력과 품질로 선택하는 브라코


브라코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유행하기 시작한 2005년부터 지금까지 전세계 최대의 디스크 브레이크 제품 제조 업체 중 하나로 성장해 왔다. 그래서, 제조 노하우와 품질에 있어서는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는 곳이다.
게다가, 자체 생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높다. 시마노와 스램의 순정 부품에 비해서, 패드는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로터도 최상급을 비교한다면 30% 이상 저렴한 편이다.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이라 무조건 저렴한 것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브라코와 같이 세계적인 제조사의 제품이라면 믿고 선택할 수 있을 듯 하다.

제조사의 신뢰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브라코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