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스피드에도 안정적인 가방, 리스트랩 레이스 바이크패킹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바이크패킹은 자전거를 이용한 여행을 넘어 레이스까지 확장되었다. 그리고, 장거리 그래블 레이스는 스스로의 보급을 위해 최소한의 바이크패킹이 필요하게 마련이다. 이에, 리스트렙(Restrap)는 바이크패킹 카테고리에서 레이스(RACE) 시리즈를 분리하고 있는데, 스피드가 필요한 레이스를 위해 개발된 탑튜브백, 스템백, 프레임백, 새들백을 소개한다.


레이스 탑튜브백(Race Toptube Bag)


레이스 탑튜브백은 외형만 봐도 날렵한 레이스 성향을 적극 담으면서 수납 기능을 높인 제품이다.
탑튜브를 따라 굴곡진 삼각형이 낮고 길게 뻗어 있는 디자인이다. 용량은 2리터와 1.5리터로 두 가지, 가방의 폭은 공기저항과 빠른 페달링을 간섭하지 않도록 설계되었지만 작은 용량의 제품이라도 가로 길이가 37cm 정도로 길어 1.5리터의 용량을 확보한다. 휴대폰과 지갑, 기본적인 보급을 담기에 충분하다.

가방은 소프트 재질이다. 하지만 내부에 플라스틱 재질의 보호패드를 넣어 내용물에 의해 무게 중심이 쏠리지 않게 했다.
메인 포켓 내에는 폭넓은 밴드 스트랩을 추가해, 보조 배터리, 스마트폰, 지갑 등을 고정하기에 편리하다. 여분의 사이드 포켓을 양쪽 외부에 추가해 라이딩 중 쉽게 먹을 수 있는 에너지젤 등을 넣거나, 쓰레기를 보관할 때도 좋다.

지퍼도 양쪽에서 열 수 있도록 설계되어, 라이딩 중 필요한 소지품을 찾는 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고정 스트랩은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서 탑튜브에 단단하게 고정되고, 스템 쪽을 감싸는 설계로 안정감을 더했다. 대신, 스트랩의 위치를 옮길 수 없기 때문에 프레임백과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날렵하지만 수납성을 높인 레이스 탑튜브백(1.5리터)
소비자가격 : 1.5리터 105,000원 / 2리터 115,000원

페달링에 간섭을 주지 않는 폭

양쪽에서 열 수 있는 방수 지퍼로 편리하게 내용물을 꺼낼 수 있다.

포켓이 설계된 내부

앞쪽에 밴드 스트랩이 있어서 보조 배터리, 휴대폰, 지갑 등을 고정하기 좋다.

지퍼 앞부분에 케이블을 위한 홈이 별도로 설계되어 있어서 보조 배터리 사용이 수월하다.

전면부 장착 방식은 커버와 고무줄 스트랩으로 스템에 안정적으로 밀착된다.

하단은 2개의 스트랩으로 구성된다.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앞 부분 벨크로 스트랩.
위치를 조정할 수가 없어서 프레임백과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고정 버클을 이용한 뒤 부분 스트랩

장착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다.


레이스 프레임백(Race Frame Bag)


탑튜브 아래에 장착하는 '레이스 프레임백'은 2가지 사이즈로 선택할 수 있다. 자신의 프레임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탑튜브 하단 공간의 길이보다 최소 5cm 이상 작은 것을 선택하면 된다.

레이스 프레임백은 좌우 포켓이 구분되어 있다. 우측이 메인 포켓으로 소지품을 분류하여 수납할 수 있게 했고, 좌측은 보조 포켓으로 두께가 얇은 용품들 수납하기에 적합하다. 가방 하단에는 컷아웃을 설계하여 배터리 케이블을 외부의 전자 장치와 연결할 수 있게 했다.

기본적으로 방수 원단으로 악천후에도 소지품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특히 지퍼 위로 포켓 커버가 설계가 되어 장시간 비가 오는 날에도 내용물을 보호한다.

상단 고정은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된 벨크로 스트랩 2개이며, 하단과 후면은 버클이 적용된 얇은 스트랩이 사용된다.

레이스 프레임백 (스몰, 3리터)
길이 : 스몰(3리터) 37cm / 라지(4.2리터) 50cm
소비자가격 : 4.2리터 145,000원 / 3리터 130,000원

프레임 공간을 활용해 수납성을 높인 프레임백

방수 지퍼 위로 커버가 있어서 방수 성능이 더욱 높다.

포켓 공간은 양측으로 설계되었으며, 망사 포켓으로 공간을 구분한다.

중간에 벨크로를 활용해 앞뒤 공간을 구분할 수 있다.

하단에 컷아웃을 설계해 케이블이 외부로 통하도록 했다.

미끄럼 방지 처리된 벨크로 스트랩을 이용해 단단하게 고정된다.

하단 고정은 버클이 적용되어 빠르고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IMG_5211.jpg탑튜브백과 프레임백의 고정 스트랩이 서로 간섭될 수 있으니, 구매 시 주의한다.


레이스 새들백(Race Saddle Bag)


레이스 새들백은 컴팩트하면서 안정적으로 고정되는 대용량 안장가방을 찾는 라이더에게 적당하다.
여행을 위한 바이크패킹 시리즈보다 작은 크기지만 용량이 7리터라서 가벼우면서 충분한 수납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단단한 홀스터가 짐을 넣는 드라이백을 보호하는 구조로, 홀스터를 안장 레일에 한번 장착하면 간편하게 드라이백만 통째로 넣거나 분리할 수 있다. 드라이백 고정 스트랩은 마그네틱 버클을 사용해 사용이 수월하다. 

장착시에는 안장레일과 시트포스트 장착 부분의 쿠션 패드으로 가방을 안정감있게 밀착 고정할 수 있다는 것도 이점이다.

컴팩트하면서 충분한 수납을 제공하는, 레이스 새들백
소비자가격 : 190,000원 

드라이백을 고정하는 홀스터를 안장레일과 시트포스트에 장착한다.

홀스터는 외부로부터 드라이백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무게 중심을 제공한다.

경량 드라이백의 용량은 7리터

롤업 방식으로 용량 조절이 가능하다.

안장레일 고정 부분에 쿠션 패드가 있어서 안정적인 고정 및 내구성을 높여준다.

시트포스트 고정 부분에도 쿠션 패드가 있어서 안정적이다.

드라이백을 고정하는 스트랩은 마그네틱 방식이라 편리하다.

속도감 있는 레이스의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가볍고 안정적이다.


레이스 스템백(Race Stem Bag)


레이스 스템백은 물병을 포함해 다양한 용품을 보관할 수 있으며, 용량은 1.1리터로 자전거 물통부터 스포츠 드링크까지 보관하기에 충분하다. 

입구를 열고 닫을 수 있는 드로스트링 로프를 한 손으로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로프를 들어올려 당기면 입구가 조여지고, 로프에 연결된 손잡이를 들어올려 당기면 조여졌던 로프가 풀려서 개방된다. 거친 지형에서도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관하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방의 양측에는 신축성 좋은 메쉬 포켓이 있어서 에너지젤과 같은 용품을 수납할 수 있다.

장착 방식은 핸들바와 스템에 벨크로 스트랩으로, 하단에는 버클로 포크에 고정한다. 경우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하단 벨크로 스트랩이 추가로 있어서, 자전거 형태에 따라 고정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추가 물통 및 용품 수납을 위한 레이스 스템백
소비자가격 : 75,000원

자전거 물통부터 스포츠 드링크까지 넣기에 여유로운 포켓

한 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드로스트링 방식

상단의 손잡이를 당기면 입구가 느슨해지고, 스트링을 당기면 입구가 조여진다.

상단에서 핸들바와 스템에 고정

하단에서 포크에 고정

하단에도 벨크로 스트랩을 이용해 고정할 수 있는 2개의 홀더가 있고, 추가 스트랩 1개가 포함된다.

스트랩은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측면 망사 포켓으로 수납 효율을 높였다.


스피드 라이딩에도 안정적인 수납


리스트랩은 바이크패킹 시리스를 일반 제품과 레이스 제품으로 구분하여 디테일한 차이를 두고 있다.
기존에 소개했던 일반 바이크패킹 시리즈는 수납성과 내구성, 그리고 활용성에 초점을 둔 것과 달리, 레이스 시리즈는 안정적인 장착 및 간편하고 효율적인 사용성을 더욱 중요하게 설계했다.

장거리 라이딩의 경쟁적인 스피드가 요구된다면 리스트랩 레이스 바이크패킹 시리즈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볍고 안정적인 수납에 초점을 맞춘 리스트랩 레이스 바이크패킹 시리즈


관련 웹사이트
MBS코퍼레이션 : https://www.elfa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