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진 장착 호환성, 릭센카울 캐디 & 우니클립 2 오버사이즈 어댑터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자전거와 킥보드와 같은 개인용 이동 장비, 소위 퍼스널 모빌리티를 이용할 때 간편하게 수납할 수 있는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전기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등의 활용이 높아지면서, 기존 자전거와는 또 다른 호환성이 확장에 대한 걸림돌이 되곤 한다.
이에 릭센카울(Rixen Kaul)은 기존보다 더 굵은 튜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를 새롭게 발표하였다. 전기자전거나 전동 킥보드, 미니벨로와 같은 도심형 자전거에도 사용하기 좋은 캐디(Caddy)와 우니클립(Uniklip)의 '오버사이즈' 어댑터를 소개한다. 


캐디 어댑터 오버사이즈 - 킥보드까지 가능


캐디 어댑터는 릭센카울의 대표 탈부착 시스템인 클릭픽스(Klickfix) 형태 중 하나다. 세로형의 튜브에 장착하여 릭센카울과 오르트립 호환 가방을 간편하게 탈부착 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기존에는 장착 가능한 튜브의 허용 지름이 22~36mm였던 것에 비해, 허용 지름이 36~55mm이 늘어난 것이 최근 새롭게 출시된 캐디 오버사이즈다. 규격이 확대됨에 따라 최근 출시되는 다양한 디자인의 전기자전거와 전동 킥보드를 호환한다.

적재 하중은 최대 7kg으로 캐디 어댑터 기본형과 동일하다.

전동 킥보드도 호환 가능한, 캐디 어댑터 오버사이즈
소비자가격 : 49,000원

일반적인 자전거와 달리 굵은 튜브가 사용되는 전동 킥보드와 전기자전거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원형 튜브에 장착 가능하다.

릭센카울과 오르트립 호환 가방 및 바구니를 장착할 수 있다.
사진은 릭센카울 핸들바 장바구니

오르트립 핸들바 가방 얼티메이트를 장착한 경우

+드라이버로 장착할 수 있다.


우니클립2 + 레버 오버사이즈


안정적으로 짐을 싣고 싶을 때, 자전거 뒤에 있는 짐받이 랙(rack)을 선호하게 된다. 하지만, 짐받이 랙 위에 가방을 올려둘 때면 고정 방법이 다소 애매할 때가 있다.

이에 릭센카울은 짐받이 랙 위에도 '원터치'로 간편하면서 안정적인 수납을 위해 '우니클립'을 선보였다.
우니클립을 이용하면 가방이나 바구니를 짐받이 랙 전용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기존까지 일반적인 짐받이 랙의 레일 튜브 사이즈에 호환되는 단점이 있었다.
짐받이 랙의 경우는 일반적인 제품보다 강화되어 더 굵은 튜브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고, 라이프 스타일 자전거에는 일체형으로 굵은 튜브가 적용된 랙이 사용되기도 한다.

우니클립 2의 기본 어댑터는 일반적인 짐받이 레일 지름인 10~16mm에 호환되어 대부분의 랙에 사용할 수 있지만, 몇몇 자전거의 경우는 이보다 굵은 레일이 적용되어 사용할 수 없었다.
이럴 경우, 레버 오버사이즈 부품으로 교체하면 15~20mm의 굵은 짐받이 레일에도 사용 가능하다.

원터치 짐받이 어댑터 우니클립2

우니클립 2를 이용하면 가방이나 바구니를 짐받이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용 가방 또는 바구니 및 DIY로 제작 가능

기본 우니클립 2는 일반적인 짐받이 레일(10~16mm 직경)에 호환된다.

IMG_5228.jpg레버 오버사이즈 부품(별매 13,000원)을 이용하면, 15~20mm 직경의 레일에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

자전거 전용 레일의 경우는 내구성이 강화되어 굵은 경우가 많다.

기존의 레버를 제거하고 오버사이즈로 교체하면 된다.

최대 직경 20mm까지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타원형으로 강화된 폴딩 바이크 전용 레일에 장착한 모습


편리한 수납 가방, 더 다양하게 활용


사용의 편의성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릭센카울 어댑터는, 릭센카울 가방 뿐 아니라 오르트립의 제품들과도 호환되어 활용성이 매우 좋은 제품으로 평가된다.
특히, 대부분의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는 높은 호환성과 함께 원터치 방식의 편리함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해,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기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등이 독특한 디자인이나 성능에 집중하며, 기존 제품들과 호환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릭센카울은 기존보다 더 굵은 튜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오버사이즈 호환 제품을 출시하여, 이와 같은 제품들에도 편리한 수납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관련 웹사이트
아이엘 인터내셔널 : https://www.citybike.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