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랩 브롬톤 시리즈, 도심 속 어드벤처 감성을 더하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에 장착하는 가방과 액세서리는 범용적인 제품들도 있겠지만, 어떤 자전거에 특화되어 더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다. 특히, 브롬톤(Brompton)은 도심형 폴딩바이크의 대표적인 모델로 자리를 잡으며,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자전거로 꼽힌다.
이에, 영국의 자전거 액세서리 브랜드 리스트랩은 브롬톤에 최적화된 가방 및 액세서리를 출시하여, 도심 속 감성과 기능성을 더하고 있다.


도심 속 어드벤처 감성을 더하다.


리스트랩의 출발은 재활용 소재를 통한 페달 스트랩이었지만, 최근에는 바이크패킹 제품들이 인기를 얻으며, 영국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리스트랩의 어드벤처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어드벤처 바이크패킹 감성은 거친 듯 하면서도 세심한 리스트랩 가방으로 표현되었고, 이번 브롬톤 시리즈를 통해 도심 속 어드벤처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리스트랩은 어드벤처 바이크패킹 가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013A9107.jpg리스트랩 시티 시리즈는 이와 같은 어드벤처 감성을 도심 속으로 연결한다.


시티 로더


브롬톤 헤드 부분의 어댑터로 장착되는 시티 로더(City Loarder) 제품은, 브롬톤 어댑터의 장점을 살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리스트랩 시티 로더는 어댑터 연결 부위를 가방 뒷면에 넓은 마운트로 설계하여, 다소 투박해 보일 수 있지만 어떤 라이딩에도 지켜줄 수 있을 듯한 든든함이 매력이다.
이 마운트 부분은 가방 내부에 여러 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어서, 무거운 내용물을 넣고 거친 도로를 달려도 내구성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만 하다.

013A9116.jpg리스트랩 시티 로더
소비자가격 : 260,000원

시티 로더는 내피에 방수 기능을 적용하고, 롤업 방식으로 닫을 수 있다. 롤업 커버의 마무리는 마그네틱 버클이 적용되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포켓은 양쪽 옆 부분에 500ml 물통을 꽂을 수 있을 만한 사이즈의 망사 포켓이 설계되었고, 앞 부분에는 롤업 커버가 적용된 방수 포켓과 자물쇠 등의 용품을 넣을 수 있는 오픈 포켓이 구성되었다.
가방 내부는 플라스틱으로 보호되어 내구성을 높였으며, 별도의 포켓은 없다.

라운드 형태의 바닥 구조로 인해 실제 가방 크기에 비해 부피가 큰 물건을 넣기에 다소 불편한 편이고, 외부로 돌출된 고정 마운트 탓에 어깨에 메고 이동 시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튼튼한 내구성과 방수 기능을 통해 도심 속 어드벤처 감성을 더하기에 충분하다.

내구성과 방수 기능 등이 기본으로 적용된 시티 로더 가방

브롬톤 헤드 어댑터에 장착된다.

금속 어댑터 마운트가 노출되어 있어서 들고 이동할 때 간섭될 수 있다.

가방 내부에 플라스틱 내피가 적용되고, 8개의 볼트로 뒷판 마운트가 고정되어, 내구성이 매우 높다.

가방의 커버는 롤업 방식이며, 마그네틱 버클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리스트랩의 가방은 영국에서 생산된다.

방수 원단이 적용된 가방 내부

외부 개방 포켓은 자물쇠를 넣기 위한 용도지만, 책 등의 용품을 끼워 넣기에도 적합하다.

개방된 포켓은 비가 올 때 물이 빠질 수 있도록 하단이 뚫려 있다. 작은 소지품을 넣는 것은 주의한다.

고무줄 스트랩으로 고정된 외부 포켓

롤업 방식의 커버이며, 방수가 지원되어 자주 사용하는 작은 용품을 넣기에 좋다.

사이드 망사 포켓은 500ml 물통을 꽂을 수 있는 사이즈다.

양쪽 사이드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탈부착이 가능한 어깨끈을 이용할 수 있다.


시티 스템백


브롬톤은 헤드 부분의 어댑터를 이용해 커다란 가방도 쉽게 장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지만, 물통 하나를 거치하기에도 쉽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이에, 스템과 핸들바를 이용해 포켓을 더할 수 있는 시티 스템백(City Stem bag)은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 된다.
시티 스템백은 핸들바와 스템에 벨크로 스트랩으로 장착하는 형태여서, 모든 브롬톤에 사용할 수 있으며, 납작하게 접히는 설계로 브롬톤을 폴딩할 때 간섭이 없다.

물통 500ml 크기를 넣을 수 있고, 최신 스마트폰을 넣기에도 충분한 사이즈이며, 상단을 스트랩으로 조일 수 있어서 내용물을 보호할 수 있다.

리스트랩 시티 스템백
소비자가격 : 60,000원

라이더 방향으로 스템백을 장착하면 간섭이 적고 라이딩 중 사용하기에도 더 좋다.

2개의 벨크로 스트랩이 핸들바를 잡고, 1개의 탄탄한 벨크로 스트랩으로 스템에 고정된다.

폴딩 시 간섭이 발생되지 않아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시티 바백


핸들바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리스트랩 시티 바백(City Bar Bag)은 양쪽 핸들이 위로 올라간 미드 또 하이 핸들바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것은 일자형 로우 핸들바에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한다.

핸들바 가운데 부분에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이며, 롤업 커버를 이용해 방수 기능을 지원한다.
스마트폰이나 지갑 등을 넣을 수 있고, 양쪽 벨크로 스트랩만 열면 간편하게 분리할 수 있어서 파우치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롤업 커버가 적용되어 라이딩 중 쉽게 내용물을 꺼낼 수 없는 것이 아쉽지만,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는 가방을 찾는 라이더들에게 추천할 아이템이다.

리스트랩 시티 바백
소비자가격 : 70,000원

미드 또는 하이 핸들바에 적용되는 제품이다.

롤업 방식의 커버가 적용된다.

방수 기능이 적용된 내부

쉽게 탈장착이 가능한 벨크로 스트랩이 적용된다.


시티 새들백


리스트랩 시티 새들백은 브롬톤을 포함해 길게 시트포스트를 뽑아야 하는 폴딩바이크의 특징을 잘 이용한 안장가방이다.
안장 뒤 고리에 스트랩을 이용해 고정하고, 시트포스트 하단 서스펜션 엘레스토머 블록에 고리를 걸면 긴 가방을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다.
브롬톤에 특화된 설계지만, 일반 미니벨로의 경우는 안장레일과 시트포스트 하단에 고리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도 있는 아이템이다.

롤업 방식의 방수 가방으로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비교적 단순한 고정 방식을 이용해 폴딩 시 분리하기가 쉬운 편이다.

리스트랩 시티 새들백
소비자가격 : 75,000원

시트포스트를 길게 뽑는 브롬톤에 최적화된 구조

롤업 방식의 커버로 방수가 지원된다.

안장 고리에 끼우는 벨크로 스트랩

일반 폴딩바이크에도 안장 레일을 이용해 장착할 수 있다.


시티 캐리핸들


시티 캐리핸들은 브롬톤을 들고 이동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손잡이 아이템이다. 
두께가 얇지만 내구성이 높은 하이팔론 스트랩으로 제작되었고, 폴딩 시 조금 더 편리하게 브롬톤을 들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어깨끈이 포함되어, 오래 이동해야 할 경우 어깨에 메고 갈 수도 있다.

고정 스트랩도 얇은 소재이기 때문에 프레임에 부드럽게 감기며, 버클식 고정으로 간편하지만 단단하게 고정된다. 하지만, 워낙 얇은 소재를 활용해 두툼하고 부드러운 손잡이의 느낌이 없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리스트랩 시티 캐리핸들
소비자가격 : 48,000원

브롬톤을 들고 이동할 때 사용하기 좋은 손잡이 아이템이다.

폴딩 시 프레임을 잡지 않고도 들 수 있게 도와준다.

얇지만 내구성이 매우 높은 하이팔론 소재이며, 잠금 버클로 편하고 안정적인 고정이 가능하다.

어깨끈이 포함되며 탈부착이 가능하다.

어깨끈을 이용해 조금 더 편하게 브롬톤을 들 수 있게 도와준다.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s://www.elfam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