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아미라 SL4, 여성용 로드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여성의 자전거 인구는 세계적으로 크게 늘고 있다. 자전거의 자유롭고 독립적인 행동 스타일이 최근 여성들이 원하는 것들과 잘 맞아 떨어지고 있어서 인지도 모른다. 그런 이유인지 최근 많은 자전거 업체들이 여성용 라인업을 생산하고, 각각의 특징과 다른 점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최상급 퍼포먼스를 위한 여성용 자전거는 생각보다 거의 보기 드문데, 스페셜라이즈드는 최상급 퍼포먼스 라이더를 위한 에스웍스 아미라 SL4(S-Works Amira SL4)를 선보이며 프로 라이더들에게도 어울리는 제품을 보여주고 있다.

여성을 위한 최상급 퍼포먼스 로드바이크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아미라 SL4

소개 - 빠르고 부드러운 여성용 퍼포먼스 로드바이크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단지 키나 팔다리의 길이가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을 것이다. 남녀는 근육의 분포가 다르고, 힘을 전달하는 크기도 차이가 난다.
이런 이유로 자전거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와 강성에도 차이를 나타내게 되는데,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런 부분에서 꾸준하게 솔루션을 보여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아미라에 있어서는 기본적인 부품의 선택에도 차이가 있지만, 강성에 있어서 고속의 컨트롤보다 페달링에 집중시킨 경향이 있는데, 라이더들은 기존 퍼포먼스 바이크에 비해 부드럽지만 빠른 가속에 크게 만족을 하곤 한다.

꼼꼼한 여성을 위한 부품 선택
유연성은 좋지만 어깨의 근육이 발달되지 않은 여성들은 남성과 같은 팔길이를 가졌다해도 라이딩할 때 손을 앞으로 뻗을 수 있는 길이가 다르다. 아미라는 조금 더 짧은 스템과 폭이 좁은 핸들바를 이용해 이런 부분을 더 편하게 개선하였다.
체인링도 52T와 36T 조합을 이용해 페달링 파워가 떨어지더라도 기어비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혀 업힐의 부담감을 줄였다.
특히 카본 레일을 사용한 오라 프로(OURA Pro) 안장은 여성용으로 개발된 퍼포먼스 안장으로, 프로 여성 라이더들도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

폭이 좁은 핸들바와 짧은 스템 등이 사용되었다.

52T와 36T의 체인링은 파워가 조금 약하더라도
고속 주행과 업힐을 위한 폭넓은 기어비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FACT 카본 레일을 사용한 여성용 퍼포먼스 안장 오라 프로(OURA Pro)

제품 이미지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아미라는 최근 스페셜라이즈드 그래픽 디자인 스타일에 어울리는 굵은 라인들이 포인트다. 하지만 그 라인을 조금 더 여성스럽게 표현해서 산뜻한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그 뿐 아니라 2013년 모델은 더욱 다양한 그래픽들이 준비될 예정이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성스러운 라인으로 그래픽 디자인이 완성된 에스웍스 아미라 SL4


FACT 카본 포크

페달링 전달력에 집중된 프레임 디자인


스램(SRAM) RED 구동계로 구성되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터보 타이어

로발 퍼지 SLX 휠셋


스램 RED 브레이크

인라인 어드져스터가 케이블에 삽입되어 있어서 변속 미세 조절이 쉽다.



2013년 모델로 선보인 룰루레몬팀 에디션 등 다양한 그래픽이 선보일 듯 하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아미라 SL4
(Specialized S-Works Amira SL4)
프레임 S-Works FACT 11r Carbon
포크 S-Works FACT Carbon
핸들바 Specialized Women's SL carbon
스템 New S-Works ProSet Stem
시트포스트 S-Works FACT carbon 27.2m
안장 Body Geometry Oura Pro Gel, 155mm
변속레버 SRAM RED
변속기 SRAM RED
브레이크 레버 SRAM RED
브레이크 SRAM RED
스프라켓 SRAM RED 10단 11-28T
체인

KMC X10 SL nickel plate

크랭크 S-Works SL FACT carbon 52x36T
BB OS intergrated ceramic bearing
휠셋 Roval Fusee SLX
타이어 S-Works Turbo 220TPI
소비자가 8,800,000원

국가대표로 활동하는 구성은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구성은 선수(대구시체육회)와의 테스트 라이딩
로드바이크 여성 국가대표로 다년간 활동하고 있는 구성은 선수와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아미라의 라이딩을 다녀왔다. 게다가 구성은 선수는 이미 에스웍스 아미라를 타고 각종 국내외 대회를 뛰고 있는 상황이라 더욱 쉽게 그 특징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여러 종류의 자전거를 타 봤는데, 에스웍스 아미라는 부드러운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페달링이 약한 것도 아니고 힘을 잘 전달하여 가속력이 뛰어난 편이죠"라며 구성은 선수는 아미라에 대해 첫 이야기를 꺼냈다.
"전반적으로 여성용이라서 그런지 지금까지 탔던 자전거에 비해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벼운 무게 때문에 고속 다운힐이나 스프린팅에서 조금 불리한 면도 있죠" 라며 지금까지의 라이딩 느낌을 간단하게 정리해 주었다.

부드럽지만 빠른 가속력이 특징인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아미라 SL4


결론
아직 자전거를 타는 동호인의 수는 남성이 수적으로 훨씬 많다. 그래서인지 최상급 자전거들은 대부분 남성을 위해 맞추어져 있고, 그들의 라이딩을 만족시키려는 쪽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여자라고 해서 남자만큼 욕심이 없겠는가? 어쩌면 남자들보다 훨씬 더 강한 라이딩에 대한 욕심이 잠재해 있다고 생각된다. 이런 여성들에게 스페셜라이즈드는 '에스웍스 아미라 SL4'라는 좋은 대안을 준 듯 하다.
스페셜라이즈드 대표인 "마이크 신야드" 또한 자전거를 통해 삶이 긍정적으로 바뀌어진 많은 여성 라이더들에게 많은 영감을 받고 있으며, 그들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아직 수에 있어서 불리한 탓에 에스웍스 아미라는 타막보다 조금 더 가격이 비싼 것이 아쉬운 점이기는 하지만, 더 많은 여성 라이더들이 나타난다면 곧 그 차이도 없어지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www.ixenon.co.kr)
스페셜라이즈드 바이시클 콤포넌트 (www.specialize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