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키마운틴 엘리먼트 950, XC와 트레일을 즐긴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의 문화를 리드하는 곳 중에 하나는 캐나다 BC(Britsh Columbia)로, 휘슬러와 노쓰쇼 등으로 유명하다. 그곳은 웨이드 시몬, 앤드류 샨드로, 토마스 밴더햄, 맷 헌터 등 유명한 프리라이더들이 있는 곳이기도 하고, 산악자전거로 유명한 브랜드 록키마운틴(Rocky Mountain) 본사가 위치한 곳이기도 하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록키마운틴의 듀얼서스펜션 XC 모델 중에 하나인 엘리먼트(Element) 950 29er로, 다양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매력을 느껴보자.

XC와 트레일 라이딩을 넘나드는 매력, 록키마운틴 엘리먼트 950

소개 - XC와 트래일 라이딩을 넘나드는 29er
일반적인 듀얼서스펜션 모델과 달리 엘리먼트 950은 앞뒤 서스펜션의 트래블이 동일하지 않게 개발되었다. 앞 포크는 120~90mm 가변 시스템이고, 뒤는 95mm를 장착했는데, 이런 특징 탓에 XC 라이딩과 트레일 라이딩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어질 수 있었다.
또한 29인치 특성을 잘 이해한 록키마운틴 개발팀들에 의해 단단한 XC 라이딩과 거친 트레일 라이딩의 적당한 값을 찾은 듯 하다.


ABC(Angular Bushing Concept) 피봇
보통 고급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의 링크 부분은 베어링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록키마운틴은 더 가볍고 강성이 좋은 피봇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그것이 ABC 피봇이다.
마치 플라스틱처럼 단순한 외형을 가진 이 피봇은 베어링만큼 부드럽지만, 20g 이상 가볍고 더 단단하며, 강성이 높아서 뒤틀림이 적어진다.

스무드링크(SmoothLink) 서스펜션 시스템
많은 업체들이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에 대해 기술을 내놓고 각자의 특성들에 대해 설명을 한다. 록키마운틴 또한 스무드링크 시스템을 통해 서스펜션 성능과 페달링 성능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서스펜션의 작동에 따라 체인의 수평 라인이 함께 움직이도록 한 것인데, 서스펜션과 체인이 움직임에 따라 서로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한 방법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페달링과 리어샥이 독립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서스펜션의 움직임과 체인의 수평선을 유지시킨 스무드링크 시스템


제품 이미지
록키마운틴의 스타일이 묻어나는 프레임 디자인과 화이트/블랙을 기본으로 한 프레임과 부품이 단순한 듯 하면서도 깔끔하게 다가온다.


95mm 트래블의 리어샥

ABC 피봇으로 가볍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130~90mm 가변 포크

트래블을 조절하는 레버, 레버를 돌리면 조금씩 트래블이 변경되어 원하는 느낌을 만들 수 있다.

스램 S1400 38x24T 크랭크

DT스위스 485D 29 휠셋

E-마운트의 앞 디레일러

X9 뒤 디레일러


포뮬라 브레이크, 이스턴 핸들바와 스템

록키마운틴의 단풍잎이 그려진 포뮬러 브레이크


시마노 쓰루액슬을 사용하는 뒤 허브

20mm 쓰루액슬을 사용하는 앞 허브

피직 고비XM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록키마운틴 엘리먼트 950 29"
(Rocky Mountain Element 950 29")
프레임 FORM™ 7005 하이드로폼 알로이
포크 RockShox Custom Revelation RL 29 90-120mm
핸들바 Easton EA70 31.8mmx685mm
스템 Easton EA90
시트포스트 Easton EA70 30.9mm
안장 fi'zi:k Gobi XM
변속레버 Sram X9
변속기 Sram X7(앞) Sram X9(뒤)
브레이크 레버 Formula RX MixMaster
브레이크 Formula RX
스프라켓 Sram PG-1050 12-36T
체인

Sram PC-1051

크랭크 Sram S1400 38/24T
BB Sram Press Fit GXP
휠셋 DT Swiss 485D
타이어 Maxxis Folding F(뒤) Ikon 29(뒤)
소비자가 5,500,000원 내외

장준원 선수(코리아 바이크 스쿨)와의 테스트 라이딩

장준원 선수와의 테스트 라이딩
"29인치 모델의 특징다운 부드럽고 강한 업힐이 잘 표현되고, 그러면서도 26인치 자전거를 타는 듯한 라이딩 느낌이 재미있네요"라며 장준원 선수는 라이딩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록키마운틴 29인치의 특징 중에 하나는 26인치 자전거를 타는 듯한 라이딩 느낌을 전달하려는 것에 있다. 다른 29er 모델들이 26인치의 지오메트리를 따르려고 노력하는 것과는 사뭇 다른 방법일 수 있다.
"그냥 라이딩을 할 때는 트레일 바이크같은 느낌이 들면서도, XC 모델처럼 통통 튀는 느낌도 들어서 독특한 느낌의 자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XC의 효율적인 업힐 페달링과 스피드한 다운힐을 적절하게 잘 이용한다면 재미있는 라이딩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라며 테스트에 대한 소감을 전달했다.

29인치의 장점을 표현하면서도 26인치를 타는 듯한 라이딩 느낌이 특징이다.

XC 라이딩과 트레일 라이딩을 넘나드는 것이 매력이라고 본다.

결론
록키마운틴 자전거는 26인치, 27.5인치, 29인치 3가지 모델을 모두 생산하는 업체로, 바퀴 사이즈에 대한 연구를 지형에 따라 다양하게 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엘리먼트 950의 경우는 29인치 휠을 활용해 95mm의 리어 트래블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때로는 130mm 정도의 풍부한 라이딩 감각을 느낄 수 있고, 때로는 하드테일같은 단단함도 느낄 수 있게 만들었다.
트래블의 조절이 120mm부터 90mm까지 자유롭게 변형되는 포크와 함께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다양한 지형에서 재미있는 산악라이딩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라이딩 특성이 명확한 자전거를 원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조금 애매한 정의가 아쉬움이 될 수도 있다.

웨이드 시몬과 토마스 밴더햄이 촬영한 "록키마운틴 엘리먼트 XC 자전거로 노쓰쇼 라이딩하기" 동영상을 마지막으로 소개한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www.hlsc.co.kr
록키마운틴 : www.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