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성향에 특화된 바디 지오메트리의 스페셜라이즈드 안장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스페셜라이즈드는 최근 여러 새로운 형태의 안장을 개발하면서 안장 라인업이 풍부해졌다. 몇년 전만해도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은 '페놈/투페'라는 걸출한 두 가지 안장으로 대변되었다.
신모델로 인해 복잡해진(?)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은 성별로 남성용/여성용, 용도별로 로드 및 멀티 스포츠용/산악용/레크레이션용, 재질별로 에스웍스/프로/익스퍼트/콤프로 나눌 수 있다.

  바디 지오메트리(Body Geometyr)의 스페셜라이즈드

스페셜라이즈드에서 바디 지오메트리(Body Geometry)는 자전거 피팅, 라이딩의 편안함과 관련된 중요한 부분이다.
바디 지오메트리는 자전거에 닿는 신체부위를 아우르며, 스페셜라이즈드의 신발, 인솔, 안장, 스템, 장갑 등에 적용된다. 인체공학 전문가인 로저 민코(Roger, Minkow) 박사가 개발한 바디 지오메트리 안장은 중앙이 갈라진 이른바 전립선 안장이다. 자전거를 탈 때, 안장에 가해지는 압박으로 발저림, 전립선 압박, 엉덩이 통증 등이 발생하는데, 바디 지오메트리 안장은 혈류량이 줄지 않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올바른 안장 선택이 편안한 라이딩으로 가는 첫번째 계단이기 때문에 바디 지오메트리 안장 선택 전에 자신의 좌골 사이즈 및 유연성 등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바디 지오메트리 안장 동영상


자신의 안장 사이즈를 선택하기 위해 골반 사이즈 측정은 필수다.

성별이나 안장 종류에 따라 안장 사이즈는 2개에서 4개로 다양하다. 남성은 130, 143, 155, 168mm, 여성은 143, 155, 168mm 안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고를 수 있다.

안장마다 사용 용도와 패딩 두께, 레일 소재를 표기해놓았다.

기존의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은 위의 투페(toupe)처럼 평평한(flat) 디자인이었다.

최근에 새로 출시된 로민(romin), 시케인(chicane) 등은 굴곡이 진 형태를 띄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안장 중 프로(pro) 등급 이상은 카본 레일이 적용되어 있어, 카본 레일을 장착할 수 있는 시트포스트를 준비해야 한다.


  로드/멀티스포트

스페셜라이즈드 안장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여준 제품군이 바로 로드계열 안장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측에서 구분한 기준은 '로드/멀티스포트'인데 일반도로 레이싱 이외에 클래식 로드 대회, 타임 트라이얼, 철인경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안장 그룹이다.
또 형태에서도 변화를 주었는데 플랫 형태의 디자인과 함께 굴곡이 진 디자인을 추가해 라이더의 유연성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에스웍스 투페 (S-WORKS TOUPE)
로드 플랫 프로파일 디자인 안장 중 최상급으로 팩트 카본 쉘과 레일이 적용됐다. 프로 선수를 위한 안장이기 때문에 패딩이 가장 얇다. 130, 143mm 두 가지 사이즈만 출시되고, 무게는 115g이다.

투페 프로(TOUPE PRO)
세 가지 사이즈가 출시되며, 무게는 155g 내외다.

투페 프로와 루비 프로에만 적용된 어댑티브 엣지(adaptive edge)
카본 강화 쉘(검은색) 부분은 엉덩이를 단단히 받쳐주고, 유연성이 있는 쉘의 가장자리(회색)는 페달링 시 다리 움직임에 따라 움직여 편안함을 제공한다.

투페 RBX 익스퍼트(TOUPE RBX EXPERT)
올해부터 클래식 로드경기에 사용되는 엔듀런스 바이크 루베(ROUBAIX)에 장착되는 안장으로 이전에 아바타나 투페 플러스 안장이 장착됐다.
투페보다 패딩이 두껍고, 할로우 티타늄 레일을 사용한다.
세 가지 사이즈가 나오며, 무게는 220g 내외다.

에스웍스 로민(S-WORKS ROMIN)
투페보다 BG 채널이 넓고, 최적의 힘전달력과 편안함을 위해 곡선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측면에서 봤을 때, 가운데가 가라앉아 있고, 뒤가 올라와 있어 유연성이 떨어지는 라이더가 사용하기 좋다.
사이즈는 143, 155, 168mm이며, 무게는 160g대이다.

로민 프로(ROMIN PRO)
특이하게 130, 143, 155, 168mm 4가지 사이즈가 출시된다.

로민 에보 프로(ROMIN EVO PRO)
트라이애슬론 경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안장으로 허벅지가 닿는 부분이 로민보다 더 날렵해서
에어로 라이딩 포지션이 가능하다.

시케인 프로(CHICANE PRO)
톰 부넨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톰 부넨에게 맞춰진 안장으로, 클래식한 디자인과 밀도가 2배 높은 패딩이 특징이다.

아바타 콤프 젤(AVATAR COMP GEL)
이전에 루베에 장착됐었다는 것만 봐도 엔듀런스 타입의 안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TTS
에어로 포지션을 취하는 타임 트라이얼에 적합하게 안장코에 패딩을 추가했다.


  산악자전거 안장

로드 계열 안장에 비하면 산악자전거 안장은 XC/트레일용인 페놈, 올마/다운힐용인 헨지로 간단하게 정리된다.
산악자전거용 안장에는 에스웍스 등급이 없다. 풀 카본으로 제작되는 에스웍스 등급 안장이 거칠고, 충격이 심한 산악 라이딩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다.
산악 안장은 로드 안장보다 전립선 부위가 좁은 것도 특징인데 로드바이크보다 안장에 앉아 있는 시간이 적기 때문이다. 

페놈 프로(PHENOM PRO)
페놈 프로는 산악 안장 중 에스웍스 등급이 없어 사실 상 최고 등급이며, 카본 강화 쉘, 팩트 카본 레일이 적용됐고, 세가지 사이즈에 무게는 190g 내외다. 웨잇백을 할 경우 바지가 안장에 걸리지 않도록 뒷쪽이 둥글고, 업힐을 위해 안장코가 살짝 내려갔다.

할로우 티타늄 레일이 적용된 페놈 익스퍼트(PHENOM EXPERT)

어깨에 자전거를 맬 때, 통증을 줄여주는  고무패딩이 안장코 하단에 있고, 안장 뒷쪽 양옆에는 마찰에 안장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소재가 덧대어 있다.

헨지 익스퍼트(HENGE EXPERT)
강한 충격에도 견디는 내구성에 초점이 맞춰진 산악용 안장이다.

할로우 크로몰리 레일이 적용된 헨지 콤프(HENGE COMP)


  여성용 안장

여성용 안장이라고 하면 일단 넓고, 패딩이 두꺼운 안장이 먼저 떠오를 정도로 디자인면에서 남성 안장보다 떨어지는 게 일반적이었다. 국내에 퍼포먼스를 위한 여성 안장이 많지 않아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남성 안장을 사용하는 여성라이더들은 안장 사이즈가 맞지 않아 라이딩이 즐겁지 않았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여성용 안장은 기존의 여성안장 디자인과 기능을 비교했을 때, 날렵한 외관과 BG 기술에서 깊은 인상을 받는다. 여성용 안장은 민감한 부위의 압박을 줄이기 위해 BG 채널이 남성용보다 더 넓다.

스페셜라이즈드 여성용 제품에 들어가는 퀘이사(quasar) 마크

오우라 프로(OURA PRO)

로민 안장처럼 곡선 형태를 띄고 있으며, 엔듀런스 바이크를 위한 오우라 RBX 익스퍼트 젤 안장이 있다.

루비 프로(RUBY PRO)

어댑티브 엣지가 적용되어 있고, 여성용 투페라고 생각하면 된다.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안락한 피트니스 자전거용 리티아 콤프 젤(LITHIA COMP GEL)


  최상급이라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방두훈 대리는 "국내 라이더는 최상급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데, 카본 제품이 가볍기는 하지만 충격에 대한 세심한 관리와 얇은 패딩이 오히려 불편할 수 있다"며 "안장패딩 두께나 신체 유연성, 라이딩 성향 등을 따져보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라며 안장선택 팁을 전했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 www.specialized.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