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기준이 명료한 프롤로고 안장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안장을 교체할 때, 어떤 안장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나에게 맞는 안장인지, 용도가 정확한지,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가늠이 안되는 수가 있다.
프롤로고는 이런 혼란을 겪을 수 있는 라이더를 위해 명확한 기준을 세워 소비자에게 제시하고 있다. 프롤로고 안장 중 자신에게 어떤 안장이 맞는지 한번 알아보자.


  프롤로고 안장 고르기

프롤로고는 안장의 모양(shape), 크기(size), 성별(gender), 용도(end-use)에 따라 선택하도록 안내한다.
먼저 안장의 모양을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라운드, 세미 라운드, 플랫으로 나뉜다. 모양에 따라 모델명이 정해지는데 라운드 계열 안장은 '스크래치(scratch)', 세미 라운드 계열 안장은 '나고 에보(nago evo)'와 카파 에보(kappa evo)', 플랫 계열 안장은 '씨 원(C.one)', '제로(zero)'로 명명된다. 이름만 봐도 어떤 모양의 안장인지 쉽게 알 수 있다.
프롤로고는 장거리 라이딩에는 '라운드'가, 중장거리 라이딩에는 '세미 라운드'가, 중단거리 라이딩에는 '플랫'이 알맞다고 소개한다.

프롤로고 안장은 대부분 남녀 공용이며, 여성 전용 모델에는 여신이라는 의미의 'DEA'가 모델명에 붙는다. 용도는 각 모양에 따라 로드, XC, 올마운틴, 다운힐, 트라이애슬론, 타임 트라이얼, 레크레이션 용이 있다.

둥근 형태의 '라운드' 계열 안장은 안장에 닿는 부위의 압박을 골고루 분산시켜 한곳에 압박이 집중되지 않도록 해서 장거리 용으로 알맞다.

중간 형태의 '세미 라운드'는 융통성있는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하는 중장거리 용 안장이다.

앉을 수 있는 면적이 가장 넓고, 빠르게 라이딩 포지션을 바꿀 수 있는 중단거리 용 '플랫' 안장.

프롤로고 안장 중 몇몇 안장은 안장 사이즈가 2개로 제작되어 골반 크기에 따라 선택을 달리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134mm 안장과 141mm(세미 라운드) 또는 143mm(라운드) 안장이 '멀티 사이즈(multisizes)'로 나온다. 프롤로고는 134mm 사이즈라면 라이더의 90%를 커버할 수 있고, 나머지 10%가 갖고 있는 특수한 상황을 위해 큰 사이즈를 만든 것이다. 멀티 사이즈는 스크래치 프로와 나고 에보 중 카본 레일이 아닌 금속 레일 안장에만 적용된다.

90%의 라이더에 적합한 134mm 사이즈

특수한 경우를 위한 큰 사이즈(141, 143mm)의 안장

스크래치 프로 안장 사이즈 비교 (좌: 143mm, 우: 134mm)


  프롤로고의 대표적인 기술과 재질

프롤로고 안장에 녹아 있는 대표적인 기술은 위에 설명한 '멀티 사이즈' 외에 '액티브 덴서티(active density)', '액티브 쉐입(active shape)', '에르고 쉐입 디자인(ergo shape design)'을 들 수 있다. 액티브 덴서티는 위치에 따라 패딩 밀도와 베이스 강성을 다르게 한 기술이다. 액티브 쉐입은 안장 중앙부에 밀도와 너비가 다른 패딩을 삽입하고, 회음부의 압박을 줄이기 위해 가운데를 파이게 디자인한 기술이다. 액티브 쉐입 기술이 적용된 안장에는 '플러스(plus)'라는 명칭이 들어간다. 에르고 쉐입 디자인은 페달링 시 안장과 허벅지가 닿는 부위를 작게 만들어 페달 효율성을 높인 기술이다.

액티브 덴서티(active density)는 패딩의 밀도와 베이스 강성을 다르게 하여 라이더가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왼쪽 안장이 허벅지가 닿는 부위를 잘라내어 날렵하게 디자인한 ERGO SHAPE DESIGN(ESD)이 적용된 안장이다.

유클립 - 안장가방이나 후미등을 달 수 있고, 다양한 국기를 형상한 유클립으로 교체할 수 있다.

프롤로고 안장 베이스 재질은 4종류로 카본 HWD, 카본 HM, 카본 주입 복합물, 나일론 복합물 등이 있다. 대부분의 안장은 카본 주입 복합물(carbon fibre injection) 재질이고, 안장 명칭에 'HWD'가 있으면 카본 HWD 재질을, '씨 원'은 카본 HM을, 레크레이션 용은 나일론 복합물을 사용한다.

안장 레일도 카본 복합물, 티타늄, 티타늄 합금, 크로몰리 등 4종류가 있다. 'NACK'라고 명명된 카본 레일은 시트포스트 클램프에 물리는 부위를 카본, 케블라, 알루미늄 필라멘트를 꼬아 만들어 강성이 높다.

대부분의 안장에 사용되는  카본 섬유 주입 복합물

씨 원(C.One) 안장에 사용된 카본 HM(High Modulus). 안장 베이스는 카본 T700을 45도 또는 0도로 직조했고, 레일 삽입부는 카본 M30으로 제작해 토크 저항력을 높였다.

카본 HWD(High Weave Density) 베이스 - 복층 카본 레이어와 특수 레진을 사용해 두께, 밀도, 유연성을 다양화시킨 프롤로고만의 기술이다. 베이스 중간 부분은 카본 재질이지만 딱딱하지 않다.

NACK 카본 레일 - 카본 재질로 시트 포스트에 물리는 부위는 카본, 케블라, 알루미늄 필라멘트를 꼬아 만들어 강성을 높였다.

TI SOLID 레일 - 티타늄 재질

TI 1.4 레일 -니켈과 티타늄 합금 재질로 두께가 1.4mm이다.

T 2.0 레일 - 크로몰리 재질


  라운드 - 스크래치(SCRATCH)

스크래치 HWD - 로드, XC / 티타늄 레일

안장 베이스 재질은 카본 HWD로 가장자리는 딱딱하지만 가운데는 유연한 것이 특징이다.

사이드 프로텍터

스크래치 프로 NACK - 로드, XC / Active Density / ESD

NACK 카본 레일

스크래치 프로- 로드, XC / Active Density / ESD / 멀티사이즈 / 티타늄 레일

134mm와 143mm 멀티사이즈

스크래치 프로 X14 - 올마운틴 / Active Density / ESD / 티타늄 레일

올마운틴 용 안장답게 패딩이 두껍다.

사이드 프로텍터


  세미 라운드 - 나고(NAGO), 카파(KAPPA)

나고 에보 NACK - 로드, XC / Active Density / ESD

나고 에보 NACK - 로드, XC / Active Density / ESD

나고 에보 - 로드, XC / Active Density / ESD / 멀티사이즈 / 티타늄 레일

나고 에보 X8 NACK- XC / Active Density

나고 에보 X10은 로드와 XC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X8은 XC 전용으로 출시됐다.

사이드 프로텍터

나고 에보 X8 - 로드, XC / Active Density / 티타늄 레일

나고 에보 X10 -  XC / Active Density / 티타늄 레일

사이드 프로텍터

카파 에보 파스 - 레크레이션

전립선 보호를 위한 홀이 있는 모델에는 'PAS'가 붙는다.

크로몰리 레일


  플랫 - 제로(ZERO), 씨 원(C. ONE)

제로 투 파스 NACK - 로드, XC

NACK 카본 레일

전립선 보호를 위한 PAS

제로 투 파스 - 로드, XC / 티타늄 레일

씨 원 낵 - 로드

NACK 레일

HM 카본을 사용한 풀 카본 안장

로우 프로파일 스타일

무게는 92g으로 경량이다.

씨 원 30 - 로드

씨 원 30은 씨 원의 티타늄 레일 버전이다.


  최고의 안장은 비싼 가격이나 재질이 아닌 나에게 맞는 안장

안장전문 회사인 프롤로고의 안장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팀과 선수들이 사용하고 있다. 그들이 프롤로고의 어떤 안장을 사용하는지 알아보는 건 재미도 있지만 안장 선택에 도움이 된다. 프로 선수들이라고 해서 모두 최상급을 사용하는 건 아니다. 최고의 실력을 뽑아내기 위한 안장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프롤로고 : http://www.prologotouch.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