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발표]자전거 구매, 디자인이 우선 선택 기준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의 구매와 활용에 대한 소비자 설문 조사가 지난 2012년 말에 바이크매거진을 통해 진행되었다. 설문 결과에 대한 내용 중 첫번째로 구매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서 발표한다.

2012년 설문 조사 내용 중 자전거 구매에 관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다.


  구매기준, 가격과 디자인이 우선

2012년 시즌을 마무리하면서 조사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구매의 우선 순위가 가격과 디자인이 주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0년에 조사했던 결과에서는 부품구성과 디자인이 차지했던 것에 비하면, 2년이 지난 시점에서 부품보다 디자인이 더욱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는 20~30대 사용자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디자인의 경쟁력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40~50대 소비자의 경우는 브랜드 인지도와 부품 스펙을 우선 조건으로 선택하여 다소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전거 구매 기준, 가격과 디자인이 우선이다.
2010년 조사에 의하면 부품 스펙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디자인이었지만, 이번 조사에 따르면 디자인과 브랜드 인지도가 스펙보다 더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이 30대 응답자들의 구매 기준.
고급 자전거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30대 소비자들의 변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이는데, 그들은 디자인과 가격을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중요시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이 40대 응답자들의 구매 기준.
소비자의 나이가 많아질 수록 디자인보다는 브랜드 인지도나 부품 스펙과 같은 실질적인 부분이 더 중요시 여겨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전거 구매 정보, 인터넷이 대세

물론 인터넷을 통한 설문 조사이기 때문에 나온 결과이기도 하겠지만, 구매에 대한 정보의 주요한 경로가 인터넷과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경향은 나이대에 상관없이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는데, 50대 이상은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력이 조금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구매 정보를 얻는 것은 대부분 인터넷을 통한다는 답변이었다.

나이가 50대 이상의 경우는 커뮤니티 활동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자전거 전문지 리뷰가 개인 블로거 리뷰보다 신뢰도 높아

제품에 대한 소개 정보를 담당하는 고급 정보인 리뷰에 있어서는, 자전거 전문지와 개인 블로거들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편이다.
광고 등 업체와의 관계가 있는 전문지와 전문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는 개인 블로거들에 대한 신뢰성에서, 자전거 전문지에 대한 신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전문지의 신뢰도는 70% 내외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의 광고와 밀첩한 관계가 있는 자전거 전문지의 경우 단점에 대한 지적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견해가 있었지만, 전문성과 다양한 리뷰를 통한 객관성이 오히려 신뢰도를 높이는 듯 하다.

개인 블로거들의 신뢰도는 약 60% 정도로 나타났다.
자신의 자전거를 블로그에 소개하는 개인은 이해관계가 없어서 객관적으로 쓸 수는 있지만, 전문 지식이 적고 많은 제품을 접하지 못했기 때문에 신뢰도가 다소 떨어질 것이라는 견해다.
특히 80% 이상의 신뢰도가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상급 모델로 업그레이드'가 구매의 가장 큰 이유

설문 조사에 응한 소비자의 대부분이 현재 자전거를 가진 경우였기 때문에 '상급 모델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욕망이 가장 큰 신규 구매의 이유로 뽑혔다.
대부분 현재 자신이 가진 자전거 가격대의 2배 정도의 자전거 구매를 희망하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50~100만원대 자전거를 소유한 소비자들은 3~4배 정도 더 비싼 자전거로 구매하고 싶어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구매 이유의 대부분은 지금보다 더 좋은 자전거를 타고 싶은 욕망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를 희망하는 가격은 비교적 고가의 자전거가 많이 선택되었다.
하지만,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전거의 가격대에 따라 답변에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다음의 표를 통해 보유 자전거의 가격에 따른 구매 희망 가격을 확인해보자.

현재 보유 자전거가 50~100만원인 응답자들의 구매 희망 자전거 가격.
비슷한 가격의 자전거나 더 저렴한 자전거를 구매하겠다는 의사도 있었지만, 2배에서 4배 정도 더 비싼 자전거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는 응답이 많았다.

현재 보유 자전거가 100~150만원인 응답자들의 구매 희망 자전거 가격.
100만원 이상의 자전거를 소유한 응답자들은 현재보다 더 낮은 가격의 자전거 구매 의사가 매우 낮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현재 보유한 자전거보다 2배에서 3배 비싼 자전거로 구매하겠다는 답변을 보여주었다.


  구매하고 싶은 자전거, '로드바이크'가 더 높다.

기존까지 구매 희망 자전거의 종류는 꾸준하게 '산악자전거'가 우선되어 왔지만, 이번에는 '로드바이크'가 더 높게 조사되었다.
특히 2010년 49%를 넘던 산악자전거 구매 희망이 2012년에는 31.5%로 크게 떨어졌고, 그 반면 로드바이크는 35% 정도를 유지하며 상대적인 선호도를 높인 결과를 만들었다.
그리고, 산악자전거나 로드바이크와 같은 퍼포먼스 제품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구매하고자 하는 희망도가 높아졌고, 그 중에도 '여행'을 위한 자전거의 구매 희망이 크게 올라간 것을 알 수 있었다.

2012년 처음으로 구매를 원하는 자전거의 종류 중 로드바이크가 첫번째를 차지했다.
하지만, 과거보다 로드바이크를 구매하겠다는 소비자가 늘었다고 볼 수 없으며, 산악자전거를 구매하겠다는 사용자가 줄어들며 상대적으로 그 비율이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로드바이크 구매 선호도는 서울/경기를 중심으로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한강을 따라 자전거길 인프라가 크게 늘어난 것이 그 이유가 될 수 있고, 산악자전거를 탈 수 있는 산악 트레일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이유가 될 것이다.

서울/경기 지역에 비해 대구의 소비자들은 산악자전거에 대한 구매 희망도가 매우 높다.
지방으로 갈 수록 로드바이크에 대한 인프라가 적은 반면, 산악자전거를 탈 수 있는 산악 트레일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을 통해 자전거 인프라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다.

나이 40대 소비자들의 구매 희망 자전거.
40대 이상의 소비자들은 여전히 산악자전거에 대한 구매 희망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속도보다는 안전과 사용상의 편이성이 더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나이가 높아질 수록 여행을 위한 자전거 구매 희망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좋아하는 색상은 '블랙'

2011년 설문 조사에 따르면 가장 좋아하는 색상이 블랙, 레드로 나온 반면, 2012년 설문 조사에 따르면 블랙, 화이트가 가장 좋아하는 색상으로 조사되었다.
여전히 블랙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강한 편이며, 화이트에 이어 레드 색상이 3위를 차지했는데, 색상이 중요하지 않다는 소비자도 많은 편이어서 4위에 올랐다.

선호하는 색상은 블랙이 우선이며, 화이트와 레드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그리고, 색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사용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 20대 소비자들은 블랙에 대한 선호도가 훨씬 높게 나타났다.

여성들의 경우는 블랙과 화이트에 모두 강한 선호도를 나타냈다.
그리고, 나머지 색상에 대해서는 고른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저조했던 그린 색상에 대해서도 높은 선호도를 보인 것이 특징이다.


지난 설문 조사의 결과 중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구매에 관한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다. 다음에 용품에 관한 내용과 자전거 사용에 관한 것을 따로 다룰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