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에 따라 고르는, 3T 핸들바+스템 시리즈
에디터 : 박창민 기자

1961년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시작된 3T의 역사는 자전거 레이싱 분야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로드바이크 뿐 아니라 산악자전거에 있어서도 핸들바, 스템, 시트포스트 등 주요한 자전거 부품에 라이더들의 신뢰를 얻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3T는 최근에 로드바이크 핸들바와 스템의 선택에 있어서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자.

이탈리아 토리노의 튜브 기술로 시작되다.

3T는 "Tecno Tubo Torino"의 약자로 이탈리아 토리노(Torino) 지역의 뛰어난 튜브 기술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라고 이름을 통해 전달하였다.
2000년 전까지는 3ttt 라는 명칭을 사용하다가 2000년에 '3T'라는 브랜드로 바꾸며 50년이 넘는 역사 속에 그 품질을 이어가고 있다.

1961년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뛰어난 튜브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시작된 3T


라운드-에르고-에어로, 스타일을 선택하라.

로드바이크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3T는 3가지 제품군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첫번째는 라운드(Round), 핸들바 튜브가 둥근 형태로 가공된 제품이다. 이런 스타일은 핸들바의 강성이 높고 가벼워서 업힐 라이더들이 선호하는 편이며, 스프린트를 강하게 하는 선수들도 강성을 위해 라운드 형태의 핸들바를 선호하는 편이다.
두번째는 에르코(Ergo) 스타일인데, 지면에서 오는 충격에 순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중장거리 라이더 또는 인듀어런스 바이크를 이용하는 라이더들에게 선호되는 형태이다.
마지막은 에어로(Aero) 디자인으로,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에어로 바이크를 사용하는 라이더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에어로 스타일의 스템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T는 핸들바의 스타일 뿐 아니라, 드롭커브의 형태에서도 2가지로 구분하여 출시하고 있다.
핸들바 드롭의 형태는 라운드(round)와 컴팩트(compact)로 나누어지는데, 유연성이 좋고 공격적인 에어로 자세를 취할 수 있는 라이더는 라운드, 라이딩 포지션이 조금 더 편한 제품을 찾는다면 컴팩트로 선택하면 된다.

3T의 핸들바와 스템 선택 가이드
라운드(round)는 강성이 높고, 에르고(ergo)는 충격흡수가 좋으며, 에어로(aero)는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디자인이다.
드롭바의 커브 형태에서도 공격적인 라이더들은 라운드 스타일을, 허리를 덜 굽히는 편한 자세가 필요할 때는 컴팩트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에어로 시리즈 제품들

공기저항을 줄이도록 설계된 에어로 스타일의 핸들바는 에어로노바(Aeronova)와 에어로툰도(Aerotundo)로 구분된다.
라운드 형태는 에어로툰도, 컴팩트 형태는 에어로노바, 이렇게 드롭커브의 형태로 나누어지는 것이다.
이 핸들바에 적합한 스템은 인테그라(Integra)가 추천되며, 에어로 형태의 스템 디자인 뿐 아니라 로드 라이더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민 컴퓨터 마운트를 공기역학적으로 스템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에어로 시리즈의 핸들바는 마치 비행기의 날개처럼 날렵한 형태를 갖추었다.
에어로노바 LTD-스탤쓰 : 51만원
에어로노바 LTD : 48만원
에어로노바 팀-스탤쓰 : 42만원
에어로노바 팀 : 39만원
에어로노바 프로 : 18만원 (알루미늄 모델)
국내에 에어로툰도 시리즈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납작한 핸들바 설계

인테그라 LTD 스템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소비자가격 : 42만원

풀카본으로 제작된 스템이며, 내부에 핸들바를 고정하는 부분만 금속으로 제작되었다.
핸들바를 고정 후 커버를 씌워 에어로 효과를 극대화한 제품이다.

가민 인테그라 마운트(Garmin Integra Mount, 별매)를 사용하면, 가민 에지 컴퓨터 시리즈를 에어로 디자인에 맞게 장착할 수 있다.
가민 인테그라 마운트 : 65,000원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디자인


가민 인테그라 마운트를 설치한 모습



가민 인테그라 마운트는 기본 커버보다 오히려 가벼운 편이다.


에르고 시리즈 제품들

순응성을 높인 타원형 튜브가 설계된 에르고 시리즈는 드롭의 형태에 따라 토르노바(Tornova, 라운드)와 에르고노바(Ergonova, 컴팩트)로 구분된다.
이 핸들바와 함께 권장되는 스템은 ARX II 시리즈인데, 핸들바를 고정하는 볼트를 스템의 중심부에 위치하도록 하여 핸들바의 순응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핸들바의 상단을 타원으로 제작하여 충격에 대한 순응성을 높인 에르고 시리즈 핸들바
에르고노바 LTD-스탤쓰 : 51만원
에르고노바 LTD : 48만원
에르고노바 팀-스탤쓰 ; 42만원
에르고노바 팀 : 39만원
에르고노바 프로 : 13만원(알루미늄 모델)
토르노바 시리즈는 국내에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

노면 충격에 순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에르고 시리즈

ARX II 스템과 함께 사용하면 순응성을 높인 에르고 시리즈의 특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Arx II 팀-스탤쓰 : 135,000원
Arx II 팀 : 120,000원
Arx II 프로 : 85,000원


스템이 핸들바의 중앙부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순응성을 가진 핸들바의 여유가 더욱 늘어나게 된다.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을 위한 호스가 포함되어 있다.
볼트는 25 톡스렌치가 사용된다.


라운드 시리즈 제품들

강성을 높인 라운드 형태의 핸들바는 로툰도(Rotundo)와 에르고섬(Ergosum)으로 구분되어 출시된다.
라운드 튜브를 사용했음에도 '에르고'라는 명칭이 붙은 에르고섬 제품은, 순응성에 의한 충격흡수 능력보다 컴팩트한 드롭의 형태로 더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다.
함께 사용하면 좋은 스템은 ARX 시리즈가 추천되는데, 고정 볼트가 좌우로 넓게 벌어져 있는 형태로 핸들바 강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핸들바의 튜브가 둥근 형태인 라운드 시리즈는 높은 강성이 특징이다.
에르고섬 LTD : 48만원
에르고섬 프로 : 115,000원 (알루미늄 모델)
로툰도 시리즈는 국내 출시되지 않았다.

강성이 높은 핸들바를 고정하기 위한 스템은, 볼트의 간격을 넓혀서 강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Arx LTD : 390,000원
Arx 팀-스탤쓰 ; 135,000원
Arx 팀 : 120,000원
Arx 프로 : 85,000원

핸들바의 강성을 높인 Arx(왼쪽)와 순응성을 높인 Arx II의 고정 볼트 위치 차이

두 스템의 무게는 거의 차이가 없다. ARX II 제품이 길이가 10mm 길어서 2g 더 무겁다.

라운드 시리즈의 핸들바는 높은 강성과 경량으로 파워있는 라이더 또는 업힐 라이더에게 선호되고 있다.


핸들바와 스템의 차이를 알면 구매 시,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핸들바와 스템은 피팅과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다보니, 안장만큼이나 자주 교체하는 부품 중에 하나이다. 핸들바와 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스타일과 피팅에 적당한 제품을 찾는다면 더 재미있는 라이딩으로 이어질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3T 사이클링 : https://www.3tcycling.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