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 세션, 실용성으로 다가온 새로운 액션카메라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생활용 캠코더의 시장은 거의 전멸하다시피 했다. 하지만, 스포츠 액션을 위해 개발된 액션카메라는 기존 캠코더와 스마트폰의 성능으로는 다가가기 어려운 활용성을 기반으로 크게 발달했고, 최근에는 많은 브랜드들이 다양한 액션카메라를 출시하며 과열 현상도 나타나곤 한다.
그렇게 발전한 액션카메라는 절대 화질이라 불리우는 4K 시장까지 진출하였고, 고성능을 탑재한 전문 캠코더에 견줄 제품으로 발달하게 되며, 고성능과 다기능에 더불어 높은 가격과 복잡한 사용법에 혼란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가 실생활에 필요한 것이 정말 이런 다기능 고성능의 액션카메라였나?라는 반문을 할 때쯤, 고프로(GoPro)는 작은 사이즈에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 신제품 히어로 4 세션(Hero 4 Session)을 공개하며, 구매욕을 자극하였다.

고프로 히어로 4 세션
활용성을 기반으로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 되어진 고프로의 새 시리즈가 탄생했다.
소비자가격 : 303,000원


작은 사이즈, 자체 10m 방수 기능

고프로 히어로 4 세션을 처음 받아본 순간, 예상보다 사이즈가 큰 바디에 조금 실망감이 들 수도 있다. 기존 히어로 4의 바디 사이즈와 비교했을 때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션의 경우는 그 자체로 10m 방수를 지원하고 마운트 연결 케이스가 프레임 스타일이다보니 히어로 4 제품에 케이스를 적용할 때와 비교하면, 작고 가볍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오게 된다.

거의 정육면체로 새롭게 탄생한 고프로 히어로 4 세션

기존 히어로 4 시리즈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사이즈라고 다소 실망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10g의 무게 차이가 먼저 실감난다.

자체 방수가 지원되는 세션은 케이스가 적용된 상태에서 확실한 사이즈와 무게 차이를 실감하게 된다.

세션의 케이스는 단순한 프레임으로 설계되어 가볍고 부피감이 늘어나지 않는다.
2가지 스타일로 기본 지원되는 마운트 케이스

교체가 가능한 프로텍터 필터

버튼을 한번 누르면 파워가 켜지면서 바로 영상 녹화가 시작되고, 길게 누르면 타임랩스 촬영이 시작된다.

와이파이를 켜기 위한 버튼이 뒷면에 작게 위치해 있다.

옆면의 커버

커버를 열면, USB 연결 및 충전 단자와 마이크로SD 메모리 슬롯을 볼 수 있다.


2방향 마운트 프레임

히어로 4 세션의 마운트 프레임은 아래쪽과 뒤쪽으로 연결할 수 있는 2가지 형태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정육면체 모양의 세션이 다중 방향으로 마운트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이 프레임을 통해 알 수 있고, 실제 사용할 때도 '역시 실용성 기반'이라는 생각이 드는 아이디어에 놀라게 된다.
마운트 위에서 자유로운 화각이 가능한 세션은 새롭게 선보이는 볼조인트 버클을 활용해 더욱 쉽게 화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카메라 하단을 부착하는 기존 스타일의 마운트 케이스.
완전히 접을 수 있는 형태로 다양한 화각이 가능하다.

카메라 뒤에서 부착되는 마운트 케이스도 추가되었다.
기본으로 포함된 볼조인트 마운팅 버클(화살표 부분)은 360도 회전 및 약간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여, 더 편리한 화각 조절이 가능해졌다.

기존 고프로 마운트 액세서리와 100% 호환된다.
롤바 마운트(별매, 4만2천원)를 이용하면 원형 튜브에 다양한 촬영 화각을 만들 수 있다.

최근 기사에 소개되었던 비엠웍스 슬림5 케이스를 이용하면 아이폰+고프로 촬영 세트를 만들 수도 있다. 세심한 조작이 어려운 세션 활용에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7616


뒤집어도 똑바로 찍히는 자동 전환 기능

기존 고프로 시리즈가 거꾸로 달았을 때 촬영 화각의 아래위를 뒤집어 주는 옵션을 이용해야, 촬영 후 편집이 편리했다.
하지만, 세션은 정육면체의 특성을 고려한 탓인지 거꾸로 장착했을 때도 자동으로 똑바로 촬영되는 기능이 추가되어, 일반적인 사용에서 매우 편리해졌다.
전문 영상 편집툴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영상을 회전시키는 일이 큰 일이 아니겠지만, 가벼운 편집툴 또는 짧게 촬영하여 그 영상을 그대로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카메라를 뒤집어 장착했을 때도 정상적인 화면으로 촬영되는 자동인식 기능이 추가되었다.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설정을 통해 자동인식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내장 배터리와 듀얼 마이크

기존 고프로 히어로 4 시리즈와 다른 점 중에 하나는 내장 배터리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교체형 배터리의 장점도 있겠지만, 자체 방수 기능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된 것이다. 하지만, 훨씬 가볍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오히려 강점이 되기도 한다.
하드웨어의 특징 중에 하나는 듀얼 마이크를 채택한 점인데, 마이크가 앞뒤로 위치하고 있어서 액션 중 바람소리로 사운드가 훼손될 경우 최적의 마이크를 찾아주는 똑똑한 역할을 하기 위함인 것이다.

앞과 뒤에 위치한 듀얼 마이크 시스템
액션 중 바람소리 등으로 소리가 훼손될 경우, 더 좋은 사운드를 녹화에 적용시킨다.

바람소리 테스트 영상. 맞바람에 내리막길을 달리면서도 자동차 소리와 타이어 소리가 들릴 만큼 바람소리가 적게 들린다.


고프로 앱을 활용한 쉬운 설정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통신을 이용하는 고프로는 무료 앱을 통해 고프로 히어로 4 세션의 모든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본 설정 후 본체 만으로 쉽게 활용하거나, 앱을 통해 라이브 뷰를 보며 촬영하는 재미를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앱을 활용하면 직접 촬영하고 고프로 세션의 모든 설정을 편하게 할 수 있다.

설정 가능한 모든 메뉴가 포함되어, 사용성을 높였다.

촬영된 영상과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1080 풀HD 60fps를 기반으로 한 고화질 영상

고프로 히어로 4 세션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화질 영상인 1080 풀HD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1080p는 60fps까지 지원되는 일반 화질과 48fps까지 지원되는 수퍼뷰(SuperView)로 구분하여, 실용성 있는 화질에 다양한 선택권을 만들었다.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되는 720p 화질은 100fps 고속 촬영까지 가능하여, 더욱 다이나믹한 영상 작업도 가능하다.

고프로 히어로 4 세션으로 촬영된 영상

동영상 촬영 화질 선택


수퍼뷰를 통한 실감나는 영상

고프로의 수퍼뷰(SuperView) 기능은 광각 촬영의 실감도를 높이기 위해 고프로에서 개발한 것으로, 카메라에 입력된 모든 정보를 풀HD 사이즈로 자동 조절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기본적인 광각 렌즈 이상의 디지털 광각을 통한 몰입도를 재현할 수 있어서 또다른 액션 촬영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수퍼뷰(SuperView)를 적용한 위의 화면이 같은 1080p 화질이지만 더 넓은 화각을 만들어낸다.
이것은 고프로의 영상 변환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CCD에 들어오는 모든 화면 정보를 HD 화면에 맞추어 변환시켰고, 더 실감나는 영상으로 재탄생 되었다.


0.5초 간격까지 가능한 타임랩스, 초당 10연사 버스트, 8백만화소 사진

8백만 화소 사진을 기반으로 고프로 세션은 초당 10연사 촬영 성능 뿐 아니라 0.5초 간격으로 타임랩스를 촬영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었다.
또한, 자동저조도 기능으로 동영상 뿐 아니라 사진에 있어서도 외부 환경에 따라 빠르게 적응하는 카메라의 노출 변화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8백만 화소의 사진 촬영

사진 샘플은 사이즈 축소만 적용하였다.

0.5초부터 60초 간격까지 조절이 가능한 타임랩스(인터발) 촬영

0.5초 타임랩스 촬영을 통해 만들어진 영상.

저조도에서도 자동 노출 조정으로 품질을 높여준다.

초당 10연사 촬영의 버스트 샷


최고 화질을 위한 프로튠 기능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잘 사용되지 않는 기능일 수 있지만, 전문적인 영상 촬영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최소의 압축을 통해 영상의 품질을 높이는 프로튠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액션카메라에서 요구되는 실용성을 바탕으로 최적의 패키지를 완성한 고프로 히어로 4 세션

결론 - 액션카메라에 요구되는 최적의 기능 패키지

4K라는 절대적인 화질의 영상이 출시되면서 많은 카메라들이 사용자들의 요구 이상의 화질을 만드려는 노력을 거듭해 왔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들은 이 가볍고 작은 카메라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활용하고 사용하기 쉬운 영상 품질이라는 점을 '스펙'이라는 포장으로 잠시 잊은 것 같은 기분이 들곤 했다.
마치 시속 200km를 달리면서 조용하고 안정적인 자동차라는 스펙을 보는 것처럼, 좋기는 하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말이다.
'고프로 히어로 4 세션'은 이처럼 액션카메라에서 요구되는 최적의 기능들로 거품을 빼고, 그 거품과 함께 사이즈와 무게까지 줄어들어 '액션'과 가장 잘 어울리는 카메라로 거듭난 듯 하다.
단지, 외장 케이스가 없어서 함부로 다루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데, 부드러운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다면 더욱 좋을 듯 하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spocam.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