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처럼 실내 라이딩, 자이언트 사이클로트론 플루이드 ST 트레이너
에디터 : 정혜인 기자

겨울이라 라이딩이 힘들다는 말은 이제 더 이상 핑계가 못 된다.
멈출 수 없는 체력 단련과 간접적인 실외 라이딩을 위한 대체 수단으로 선택되는 인도어 사이클링 트레이너가 있기 때문이다. 예측할 수 없는 날씨 변화와 동장군의 심술이 도로에 나선 라이더를 위협하고 있지만 실내에서라면 문제될 게 없다. 간편한 장착과 탈착으로 때에 다라 실내•외를 오가며 라이딩을 즐길 수 있으니 더 이상 추위에 페달을 얼어붙게 할 필요도 없다. 
내년 경기 준비와 지속적인 체력 단련이 필요하다면, 효과적인 인도어 사이클링을 지원하는 자이언트의 트레이너, 사이클로트론 플루이드 ST(Cyclotron Fluid ST)를 소개한다.


실제 주행 느낌에 가까운 유체식 트레이너

트레이너의 선택조건은 실제 주행 느낌을 제공하는 시스템, 부하 조절 성능과 관성 유지성, 최대 출력 와트, 소음, 자전거 장착법, 시뮬레이터 프로그램 연동성 등이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선택 조건들 가운데 강도 높고 부드러운 훈련을 기대한다면, 큰 플라이휠로 관성을 높인 자이언트 사이클로트론 플루이드 ST의 유체식 저항방식과 높은 최대 출력 성능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저항 부하를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하는 유체저항 시스템, 자이언트 사이클로트론 플루이드 ST 트레이너.

무게 : 13.5kg
크기 : 52.5 x 54 x 45cm
소비자가격 : 400,000원

사이클로트론 플루이드는 유체저항(오일식)이다. 자성에 의한 저항 방식의 경우는 수동으로 저항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유체식 트레이너는 부드러운 저항과 함께 스피드와 파워에 따라 자동으로 저항값이 올라가는 시스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졌다.
자이언트는 자동으로 부하 강도를 조정하는 리얼로드 시뮬레이션(RRS) 기술이 탑재된 3.4kg 대용량의 플라이휠을 통해 자연스러운 저항 상승 효과가 나타나며, 관성 유지력이 높아서 실제로 주행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저항 시스템의 최대 출력은 2000W, 이 정도의 와트에 도달하는 것 자체가 최고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긴 하나, 이는 광범위한 페달링 파워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 조용하고 부드러운 라이딩을 지원해 층간 소음의 우려를 덜어내고, 마그네틱 저항방식보다 고난이도의 라이딩을 즐길 수 있어 겨울을 이용한 체력 단련에 더 없는 훈련 장비가 될 만하다.

기본 구성품인 트레이너 본체와 앞바퀴 블럭, 트레이너 전용 QR

유체 저항 시스템에 최대 출력은 2000W
파워가 높아지면 저항도 함께 높아지는 시스템이다.

자동으로 부하 강도를 조정하는 리얼로드 시뮬레이션(RRS) 기술이 탑재된 3.4kg 대용량의 플라이휠로 실제에 가까운 라이딩을 지원한다.


발열 방지를 위한 냉각장치

트레이너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롤러 부분에 발열 현상이 축적돼 타이어 마모는 물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냉각 장치가 설계돼 있다. 방사상으로 설계된 30개의 알루미늄 핀이 직경 70mm의 터보 트론(TurboTron) 롤러 내부에 탑재되어 냉각 장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롤러와 타이어 마찰에 의한 발열을 낮춰, 타이어 마모와 수명 단축을 억제시킨다.

30개의 알루미늄 핀이 직경 70mm의 터보 트론(TurboTron) 롤러 내부에 탑재되어 냉각 장치로서의 역할을 수행, 타이어 마모를 억제시킨다.


24~29인치 휠까지 간편하게 장착

자이언트 사이클로트론 플루이드 ST 트레이너는 24인치에서 29인치까지의 휠 사이즈를 장착할 수 있다.
자전거를 장착할 때는 제품에 기본 구성된 QR 액슬로 교체해 장착하고, 트레이너의 QR 레버와 고정 다이얼을 이용해 간편하게 조작하도록 돼 있다.
그리고 플라이휠 위치를 바퀴 위치에 맞춰 수동으로 조절하면 된다.
별다른 설치가 필요 없는 트레이너 프레임은 스틸 소재로 무게가 있는 만큼, 내구성이 높고 안정적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스탠스가 넓어서 라이딩 시 좌우 흔들림에 더욱 안정성을 높였다. 

24인치에서 29인치까지의 휠 사이즈를 장착할 수 있으며, 12mm 쓰루 액슬은 지원하지 않는다.
트레이너를 고정하는 QR 레버의 움직임의 폭이 넓고, 위치 조절이 편해서 더욱 편하게 장착할 수 있다.

간편한 레버 조작으로 쉽게 장착된다. 레버를 올려 공간을 확보하고 내리면 고정된다.

반대편 다이얼을 활용해 한번 조절하여 고정하면, QR 레버를 이용한 원터치 조절로 장착이 가능하다.


다이얼을 이용해 플라이휠과 마찰력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휠 사이즈는 24~29인치까지 가능하다.

다이얼의 액슬 고정하는 곳이 2군데여서, 휠 사이즈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고, 트레이너를 접어서 보관할 때 쉽게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앞바퀴 고정 블록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프레임을 반으로 접어 보관하면 된다.



결론 - 높은 와트를 지원하는 유체식 트레이너

자이언트 사이클로트론 플루이드는 유체식 저항과 2000W를 지원하는 높은 파워, 그리고 안정적인 프레임 바디가 적용되면서도 비교적 경제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인도어 트레이너 제품이다.
최근에는 시뮬레이팅 프로그램과 연동되는 전자식 인도어 트레이너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범용적으로 출시되는 프로그램(Zwift, FulGaz 등)을 활용해 기존에 가진 스피드 센서, 케이던스 센서, 파워미터, 심박계 등을 연동하여 즐긴다면, 전동식 트레이너에 못지 않은 재미있는 라이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시즌 중에 열심히 타는 것은 모두 할 수 있다. 비시즌에 훈련한 것이 시즌 중에 차이를 만든다"라는 말이 있다.
이번 겨울에는 2016 시즌 준비를 탄탄하게 해 보는 것은 어떨까?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