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도와 퍼포먼스, 편의성을 느껴라, PRO 안장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프로(PRO)는 백만이라는 엄청난 좌골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팰콘(Falcon), 그리폰(Griffon), 터닉스(Turnix)라는 안장 시리즈를 선보인 지 수년이 지났다. 그리고 작년 PRO는 기존 안장의 구조는 이어가면서 완성도와 퍼포먼스를 상향시키는 업그레이드 및 스텔스(Stealth) 라인업의 추가를 단행했다.
새로워진 PRO 안장의 달라진 점을 살펴보고, 어떤 PRO 안장이 나에게 맞는지 찾아주는 새들 셀렉터(Saddle Selector)를 체험해보자.


강화된 소재, 뛰어난 마감, 편의성 제고

PRO는 프로투어팀과 함께 안장개발을 하고 있으며,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단행하면서 소재와 구조, 편의성 등의 변화를 줬다.
가장 먼저 베이스와 레일의 강한 강성과 가벼운 무게를 위해 새로운 소재를 사용해 라이더의 퍼포먼스 향상에 기여한다. 모든 PRO 안장의 베이스는 카본 강화 폴리머 소재(CFRP)가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어 이전보다 강성과 무게에서 효율을 높였다.
그리고 티타늄 레일은 단종시키면서 새롭게 개발한 스테인레스 스틸을 사용해 무게를 감량시켰다. 기존 카본 레일은 T700 카본 원사를 새로운 직조방법으로 성형해 내구성을 40% 가까이 올렸다.

한편 안장 베이스와 패딩을 덮는 커버는 본드나 스테이플러를 이용한 수작업 공정을 없애고, 헬멧에 사용되는 인몰드 방식으로 변경시켜 과사용된 소재를 줄여 무게를 줄임과 동시에 마감 수준을 높였다.

안장은 라이더의 엉덩이를 받치는 부품이면서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하는 공간으로 활용되어, 라이더는 안장에 가방, 액션캠, 펑크툴 등을 부착해 라이딩을 즐긴다. 하지만 전용 액세서리가 아니면 안장 레일을 이용한 유니버설 제품이기 때문에 완벽한 조합을 이루기 어렵다. PRO는 안장 액세서리를 완벽하게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를 안장 베이스에 설치해 PRO에서 출시하는 액세서리를 장착하는 데 편의를 제공한다.

PRO 안장은 인몰드 성형으로 안장 커버와 베이스 접합부가 깔끔해졌다.
안장 베이스는 카본과 폴리머를 혼합하여 강성을 높이고, 무게를 줄였다.

PRO는 티타늄 레일을 대신해 새로운 스테인레스 스틸 레일을 개발하여, 18g의 무게를 줄였다.

카본 레일은 새로운 직조방식으로 내구성을 높이고, 장착 가용범위에는 미끄럼방지 처리를 했다.
또한, 레일과 베이스가 직접 닿지 않도록 설계하여 충격흡수를 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베이스 밑면에 스포츠캠, CO2 킷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 홀이 있다.


팰콘, 그리폰, 터닉스 / 132mm, 142mm, 152mm

PRO 안장의 대표 모델은 팰콘(Falcon), 그리폰(Griffon), 터닉스(Turnix)이다. 팰콘, 그리폰, 터닉스는 안장 베이스의 측면 형태에 따라 구분되며, 플랫, 세미 라운드, 라운드의 모양을 갖고 있다. 각 모델은 남성이 겪는 저림 현상을 줄여주는 아나토믹 핏 디자인과 스탠다드 디자인으로 구분된다.
PRO 안장은 3가지 베이스 모양을 바탕으로 남성용 모델에 3가지 사이즈를 제공한다. 이전 버전이 132mm와 142mm 2가지 사이즈만 출시된 점에 비하면, 132 / 142 / 152mm로 와이드 사이즈가 추가되어 더 많은 라이더들에게 피팅이 가능해졌다.
PRO 안장은 남성과 동일하게 팰콘, 그리폰, 터닉스에 여성을 위한 사이즈로 142mm와 152mm를 출시하고 있다.

왼쪽부터 팰콘, 그리폰, 터닉스 (Falcon, Griffon, Turnix)
소비자가격 : 170,000원 (카본레일) / 99,000원 (스테인레스 레일)

PRO 팰콘. 왼쪽은 여성용 152 사이즈, 오른쪽은 남성용 142 사이즈.
평평한 형태의 안장으로 몸이 매우 유연한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베이스와 레일이 직접 닫지 않도록 설계하여,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도록 했다.

실측무게 179g (남성 142 사이즈)



PRO 터닉스. 왼쪽은 여성용 152 사이즈, 오른쪽은 남성용 142 사이즈.
굽은 형태의 모양으로 상체를 숙인 라이딩 포지션을 유지하기에 적합하다

충격흡수가 가능한 레일 접합부

터닉스 실측 무게 : 190g (남성 142 사이즈)

PRO 그리폰, 왼쪽 여성용 152 사이즈, 오른쪽은 남성용 142 사이즈
둥근 모양으로 몸이 덜 유연한 경우 적당하다.

평평한 형태지만 뒤 부분에서 상체를 지지하는 모양으로 디자인되었다.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는 레일 접합부

그리폰 실측 무게 : 189g (남성 142 사이즈)


와이드 안장 수요를 위한 스텔스 안장 

안장에서의 움직임이 적은 에어로 포지션이나 강한 토크가 실린 페달링 상황에서 편안하면서 파워전달을 높이기 위해 확실하게 엉덩이를 받쳐주는 와이드 로드 안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스텔스(Stealth)는 바이크피팅의 데이터를 토대로 안장코와 아나토믹 핏이 넓으며, 개발에 참여한 프로투어 팀의 요청에 따라 뒤가 살짝 올라간 디자인을 보여준다. 
넓은 안장코와 아나토믹 핏은 에어로 포지션에서 숙여지는 상체에 눌려 증가되는 회음부 압박을 줄여주며, 길이는 짧지만 좌우로 넓은 베이스는 포지션의 이동보다 페달링을 통해 움직이는 라이더의 포지션을 지지하기 위한 디자인이다.
스텔스는 아나토믹 핏 단일 디자인이며, 사이즈는 142mm와 152mm만 있다.

PRO 스텔스 (Stealth)
사이즈: 142mm / 152mm
특징: 인몰드 성형, 폴리머 강화 카본 베이스, 와이드 노즈, 와이드 아나토믹 핏
소비자가격: 199,000원(카본 레일), 120,000원(스테인레스 스틸 레일)

공격적인 라이딩 자세를 유지하는 라이더들이 페달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앞코 부분이 넓은 편이기에 편안하게 안장에 앉는 포지션으로 페달링을 하기에는 조금 불편할 수 있다.

카본 레일(왼쪽)과 스테일레스 레일

카본 레일 스텔스 : 174g

스테인레스 레일 스텔쓰 : 204g


PRO 안장을 위한 액세서리

PRO는 안장 액세서리로 넘버 홀더와 펜더 리어, CO2 타이어 브라켓, 카메라 마운트를 출시했으며, 액세서리는 PRO 안장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액세서리 마운트를 안장 베이스에 설치했기 때문이고, 어댑터나 안장 레일, 시트포스트 등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전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도 쉬울 뿐더러 견고하게 장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레이스 넘버 홀더 통합 마운트
소비자가격: 12,000원

대회 참가시 받는 번호판을 공기저항없이 장착할 수 있는 PRO 넘버 홀더.

리어 펜더 통합 마운트
소비자가격 : 11,000원

우천 시 옷이나 가방에 흙탕물이 튀지 않도록 막아주는 간이 펜더.

CO2 공구 브라켓 통합 마운트
소비자가격: 11,000원

펑크 대비를 위한 예비튜브와 CO2 카트리지를 수납할 수 있는 브라켓.

카메라 브라켓 통합 마운트
소비자가격: 13,000원

시마노 스포츠캠 및 고프로(GoPro) 등을 안장에 설치할 수 있는 캠 마운트.


새들 셀렉터와 PRO 프리미엄 샵에서 나의 PRO 안장 찾기

그렇다면 PRO 안장 중 나에게 맞는 안장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한다.
PRO는 홈페이지에서 운영 중인 새들 셀렉터(Saddle Selector)를 통해 안장 종류를 추천하고, PRO 프리미엄샵에서 피팅툴을 이용해 사이즈를 정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새들 셀렉터는 자전거의 종류-성별-유연성-저림 유무(남성)-라이딩 포지션 항목을 차례대로 선택하면, 추천 안장과 대안 안장이 나온다. 예를 들어 로드를 타는 유연성이 좋은 남성이 에어로 포지션을 원하면서 저림 증상이 있다면 스텔스 안장을 추천받는 식이다.
새들 셀렉터의 추천 안장을 바탕으로 PRO 프리미엄 샵을 방문해 피팅 툴을 이용해서 좌골 사이즈를 측정한 후에 사이즈와 레일을 선택하면 나의 PRO 안장 찾기는 마무리된다.


좌골 넓이를 측정하여 안장의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다.

PRO 안장이 업그레이드되면서 9-11cm는 132mm, 11-13cm는 142mm, 13-15cm는 152mm로 세분화됐다.
여성은 13cm 기준으로 142mm와 152mm 나뉜다.

PRO를 취급하는 나눅스네트웍스 홈페이지에서
1. 대리점 검색 메뉴를 클릭하고,
2. 지역을 선택,
3. PRO 프리미엄샵 옵션을 선택 한 후에 조회하면
PRO 안장 피팅 툴이 준비된 대리점을 찾을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PRO 바이크기어 : www.pro-bikegear.com
나눅스네트웍스 : 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