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레드 eTap AXS, 로드 12단 전동 변속의 선두에 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전동 변속 시스템의 발표에 있어서 스램(SRAM)은 다른 경쟁사들보다 다소 늦은 감이 있었지만, '무선'이라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출시와 함께 관심과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2019년, 스램은 주요 경쟁사인 시마노와 캄파뇰로보다 발빠르게 12단 전동 시스템을 발표하며, '12단+전동+무선'이라는 3개의 키워드로 경쟁 구도에서 선두에 올라섰다.
'AXS'라는 통합 무선 전동 시스템을 통해 단순한 로드 구동계가 아닌, 로드+산악 통합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발표한 스램의 새로운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 RED(레드) eTap AXS(이탭 액세스)를 소개한다.


AXS(액세스)는 무엇?

'액세스'라고 읽는 AXS는 스램에서 발표하는 부품 시리즈로, 서로 연결되어 사용되고, AXS 앱에 페어링 되어 관리할 수 있는 스램의 통합 자전거 시스템을 일컫는다. '무선 전동'이라는 키워드로 새롭게 발표되는 이번 AXS 시리즈는 기존의 스램 제품들에서 완전히 바뀌어, '새로운 세대'로 들어서는 관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AXS 부품들과 함께 발표되는 AXS 앱은 각 부품을 세팅하여 사용자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iOS와 안드로이드에 함께 출시된다.

이와같은 통신을 위해 스램은 3가지 프로토콜을 각 부품에 적용했는데, 스램 부품 간의 통신은 스램에서 개발한 보안 프로토콜인 eTAP, AXS 앱과의 통신은 블루투스, 사이클링 컴퓨터와 같은 헤드유닛과의 통신은 ANT+가 이용된다.
그래서, 스램의 AXS 시리즈 부품은 '무선'이라는 규격을 가지고 케이블에 대한 부담없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 시리즈로 출시되고, 앱에 의해 맞춤 설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사이클링 컴퓨터를 통한 모니터링도 가능해진 부품군이다.
이번에 발표하는 제품은 RED eTap AXS 로드 구동계, 이글 AXS 산악 구동계, 리버브 AXS 가변 시트포스트 등이다.
또한, 포스(Force) eTap AXS 로드 구동계는 오는 4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3가지 무선 프로토콜을 이용해 자유롭게 통신이 가능한 스램 AXS 시스템.
이로써, 스램 AXS 통합 부품들은 서로 통신하고 유기적인 운영 및 관리가 가능한 '새로운 세대'를 열게 된다.


12단 +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 = eTap AXS

지난 해 캄파뇰로에서 처음으로 로드바이크 12단 구동계를 출시한 후, 시마노는 산악자전거 XTR 12단을 출시했지만, 스램은 이미 이글(Eagle) 12단 시스템을 상용화 하여 많은 산악 라이더들이 사용하고 있는 중이었다.
11단과 12단의 시대는 뒤 바퀴 프리허브의 호환성이라는 문제를 동시에 이야기하고 있기도 한데, 가장 먼저 발표한 스램 이글은 XD 드라이브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선보였고, 시마노 또한 새로운 프리허브 시스템을 출시했다. 그에 비해 캄파뇰로는 기존 11단과 호환되는 그룹셋으로 출시해 호환성에 점수를 땄다.
하지만, 12단이 되면서 스프라켓의 수가 늘어나게 되고, 무게도 함께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캄파뇰로는 실제 기존 수퍼레코드에 비해 12단 수퍼레코드는 100g 정도 무게가 추가되었다.

스램은 이와같은 무게 변화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에 집중했다. 그래서, 12단 구동계 출시에 가장 작은 스프라켓을 10T로 만들었고, 그로인해 전체적인 스프라켓 사이즈 축소가 가능했다. 또, 작은 스프라켓에 맞추어 앞 체인링의 크기도 줄어들었는데, 스탠다드 사이즈의 아웃터가 50T로 컴팩트한 설계와 무게 감소가 가능해졌다.
이와 같은 무게 감소와 컴팩트한 부품의 설계는 가능했지만, 산악의 XD 드라이브에서 파생된 XDR 드라이브를 사용해야 하는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며, 이제는 새로운 시대로 변화되어야 함을 더욱 강조했다. 아마도, 3대 구동계 브랜드가 모두 다른 프리허브를 사용하는 시대가 이제 막 시작되는 듯 하다.
그리고, 12단 발표와 함께 기계식 시스템이 아닌 전동 시스템, 그것도 스램의 '무선 전동' 시스템을 발표하여, 그 어떤 구동계보다 최첨단 시스템으로 선두에 올라서게 된 것이다.

스램은 전동 변속 시스템의 12단 그룹셋을 첫 발표한 브랜드이자, '무선'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하며 가장 최첨단 시스템의 선두에 올라섰다.
그리고, 10T라는 작은 스프라켓 적용을 위해 XDR 드라이브라는 새로운 프리허브를 내놓았고, 12단으로 스프라켓이 늘어났음에도 전체적으로 컴팩트하고 경량된 모습을 보여줬다.

10T라는 작은 스프라켓 설계를 가능하게 한 XDR 드라이브 시스템.
ZIPP 휠셋은 XDR 드라이브 호환 옵션을 이미 준비해 두었다.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에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은 지난 스램 RED eTap 기사를 확인하면 좋다.

(관련 기사) 스램 eTap 장착 및 테스트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8336


12단, 더 컴팩트 하지만 더 광범위한 구성

이미 스램 eTap 무선 전동 시스템이 발표된 지 3년 이상이 지났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라이더라면 '무선 전동 변속'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을 것이다. 케이블이 없이 무선으로 컨트롤러와 디레일러가 통신하며, 편리한 변속 설정과 관리성을 만든 것이 eTap 무선 변속 시스템의 특징이다.
그래서, 이번 RED eTap AXS 12단 시스템은, 어쩌면, 무선이라는 키워드보다 12단이라는 키워드에 더 관심을 가지는 라이더가 많을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에서 변했는지 한번 확인해보자.

가장 큰 변화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XDR 드라이브에 호환되는 새로운 프리허브 시스템에 있다. 산악 구동계인 이글을 통해 XD 드라이브는 이미 소개되었고, 그 시스템이 로드바이크까지 확장된 것이다.
XDR 드라이브의 가장 큰 장점은 '10T'라는 작은 스프라켓을 활용할 수 있으며, 더 컴팩트 해진 프리허브로 경량화도 가능해진 점이다.

10T의 스프라켓이 의미하는 것은 더 작은 사이즈의 체인링 사용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새로운 스램 12단은 스탠다드 체인링의 사이즈가 50-37T로 10T와 함께 연결되면, '50T / 10T = 5'라는 고단 기어 비율을 만들어낸다. 기존 11T에 53T 구성보다도 더 높은 기어 비율이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컴팩트 체인링인 46-33T와 새로운 카세트 10-33T를 연결하면, '33T / 33T = 1'이라는 1:1 기어비까지 가능해져 업힐 라이딩에 부담을 가진 라이더들에게 희소식을 전한다.

12단 카세트 스프라켓

기존 시스템보다 더 넓은 기어비(RANGE)를 가지고, 더 촘촘한 T수의 설계가 가능해진 점이 특징이다.
기어비는 260~330%까지 넓어지고, 1T씩 변속되는 구간이 기존 11T 기반의 카세트보다 많아져 적당한 기어비율 세팅이 수월해졌다.

50T 체인링과 10T 스프라켓으로 5:1의 높은 기어비, 그리고 33T의 체인링과 33T 스프라켓으로 1:1 기어비까지 가능하다.
새로운 RED eTap AXS의 X-Range 체인링은 아래와 같다.
스탠다드 : 50-37T
미드 컴팩트 : 48-35T
컴팩트 : 46-33T

작은 스프라켓은 더욱 촘촘하고, 커질 수록 비율 차이를 크게 만든 카세트 설계


1X 또는 2X

이번 RED eTap AXS는 체인링을 2장 또는 1장으로 선택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하지만, 스램 eTap의 특징 때문에 컨트롤레버는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추후 1단에서 2단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된다.
체인링을 1장만 사용하는 1X 구동계는 주로 산악자전거에 활용되어 왔지만, 최근 로드바이크에도 조금씩 적용되어 왔고, 특히 그래블 바이크가 활성화 되며, 1X 로드 구동계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게다가, RED eTap AXS 컨트롤레버와 이글 AXS 디레일러를 호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로드 레버와 산악 구동계의 조합이 가능해져 어드밴처 그래블 바이크 라이더들에게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BB 또한 DUB 호환으로 적용되어 안정성과 강성 높은 페달링을 만들어냈다. 이것은 더욱 단순하면서도 크랭크암과의 강력한 조합을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체인링 1장 또는 2장 선택이 모두 가능한 컨트롤레버 (림 브레이크 버전)

리치와 컨택포인트 설정이 쉽게 개발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컨트롤레버

스램 RED eTap AXS HRD 시프트 브레이크 시스템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k_lPlHznacg

일반적인 2장 체인링의 2X 시스템.
새로운 체인링 설계를 통해, 파워 전달력을 높이면서 무게를 줄일 수 있었다.

1장 체인링을 사용하는 1X 크랭크셋도 출시되며, 동일한 컨트롤레버에 이용할 수 있다.

에어로 버전의 1X 크랭크셋

새로운 스램 크랭크는 DUB BB와 호환된다.

2X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
그룹셋 무게 :
 2X RED Disc : 2,518g
 1X Red Disc : 2,103g
 파워미터 추가 : +36g

2X 림 브레이크 그룹셋
그룹셋 무게 :
 2X RED Rim : 2,254g
 1X RED Rim : 2,070g
 파워미터 추가 : +36g

트라이애슬론이나 TT를 위한 1X 에어로 그룹셋
그룹셋 무게 :
 1X 에어로 디스크 : 2,103g
 1X 에어로 림 : 2,070g

다양한 컨트롤레버와의 호환이 가능한 블립박스

센터라인 XR 로터는 로드바이크에 적합하게 새롭게 설계되어, 조용하고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폭넓은 기어비를 활용할 수 있는 12단 구성, 그리고 무선 전동으로 진보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산악 구동계 스램 이글 AXS와의 구성을 통한 그래블 바이크를 만들 수도 있다.
이글 AXS는 다음 기사를 통해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오빗, 플랫탑 체인, 조용하고 부드러운 변속을 만든다.

이번 AXS 시스템에는 뒤 디레일러의 체인 텐션을 담당하는 부분에 오빗(Orbit)이라는 오일 댐퍼를 삽입했다. 이것은 체인 텐션을 강하게 유지하지만, 변속 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흡수하여 부드럽고 조용한 변속을 만드는 시스템이다.
또한, 케이지의 강성을 증가시켜 변속 스피드와 정확성을 높이는 성능까지 개선시켜 준다.

그리고, 체인에는 플랫탑(Flattop)이라는 새로운 설계가 적용되었는데, 디자인적으로 체인 바깥쪽을 평평하게 설계하여 플랫탑이라는 이름이 만들어졌다. 이것은 체인의 강도는 높여줄 뿐 아니라, 그로 인해 더욱 조용하고 정확한 변속이 가능하게 된다.

오일 댐퍼를 통해 변속 충격을 흡수하는 오빗(Orbit) 기술

플랫탑 체인과 함께 부드럽고 빠른 변속을 만들어낸다.

신형 RED eTap AXS 뒤 디레일러

RED eTap AXS 앞 디레일러


AXS 앱을 통한 맞춤 설정

기존 eTap 시스템의 가장 아쉬운 점을 꼽는다면 개인 맞춤 설정을 위한 소프트웨어가 없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번 AXS 시리즈가 발표되며, 기다려왔던 앱이 함께 소개되었다.
이 앱을 이용해 앞 기어의 자동 변속을 설정할 수도 있고, 버튼에 따른 기능 설정을 바꿀 수도 있게 된다. AXS 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앱을 통해 맞춤 설정과 초기 세팅이 가능해진 AXS 시스템


일체형 파워미터

이번 시리즈부터 쿼크(Quarq) 파워미터가 일체형으로 설계된 그룹셋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선택할 경우 기존보다 더 가볍고 저렴한 가격으로 파워미터를 활용할 수 있다.
실제, 그룹셋 가격으로 비교할 경우 약 500~600 USD를 추가하면, 파워미터가 일체형으로 설계된 그룹셋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무게에 있어서도 36g 밖에 늘어나지 않는다.

파워미터가 일체형으로 설계된 그룹셋 구매가 가능하다.

파워미터 일체형 그룹셋의 경우 더 가볍고 부담이 적은 가격으로 선택할 수 있다.

1X 구동계까지 파워미터 선택 가능


12단 무선 전동 변속, 그 이상의 세대교체를 보여주는 AXS

산악 구동계 이글과 로드 구동계 eTap을 발표한 후, 다소 잠잠하게 더딘 변화를 보여왔던 스램은 이번 AXS 시리즈를 발표하며, 지금까지 잠잠했던 시간 동안 얼마나 큰 변화를 준비하고 있었는지 단번에 알 수 있게 해주었다.
무선 전동 시스템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그리고 12단이라는 변화를 한번에 정리한 스램은, 이번 시즌 AXS 발표와 함께 가장 진보되고 앞선 시스템의 소유자가 되어 경쟁자들보다 확실히 앞선 걸음을 내딛었다고 할 수 있다.
12단, 전동 시스템, 그리고 호환성의 변화를 맞이한 자전거 구동계 시장은, 이제 새로운 시대로의 세대교체를 준비할 시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구동계의 새로운 세대, 스램의 AXS가 그 시작을 확실히 알리며 2019 시즌이 시작되었다.

스램 RED eTap AXS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JZtl0MHPNak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스램 : https://www.sram.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