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Bella의 타이완 라이딩 #6, 타이중 大三元, 3개의 산을 넘다
2019-06-24   원아름(Bella) 에디터

고산이 많기로 유명한 타이완(Taiwan, 대만)은 북부, 중부, 남부 가릴 것 없이 집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업힐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타이완 라이딩 코스는 타이완 중부, 타이중(台中)에서 난이도 별 4개에 꼽히는 따산웬(大三元)코스 입니다.
타이중을 비롯해 타이완 중부 지방에 거주하는 라이더들은 누구나 들어봤을 따산웬(大三元)은 중싱링(中興嶺), 바이마오산(白毛山), 츠칸딩(赤崁頂)까지 총 3개의 산을 넘는 라이딩 코스로 총 누적 상승 고도 약 1900m, 타이중 시내 출발 기준 총 라이딩 거리 약 80km의 코스입니다. 

타이완 현지 라이더들이 보통 우링(武嶺) 타이완 KOM 대회 참가 전 트레이닝을 위해 자주 찾는 이 코스는 중싱링(中興嶺) 방향으로 출발하는 비교적 쉬운(?!) 코스와 그 반대 반향인 츠칸딩(赤崁頂)의 더 가파른 노선으로 출발하는 고난도 코스로 나뉩니다.
총 3개의 산을 넘어 한 바퀴 돌아오는 코스로 각 지점의 정상에는 편의점, 잡화점 등 보급이 가능한 상점들이 있으며 산속 안에서 즐기는 라이딩 특성상 차량이 비교적 적어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천천히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비교적 쉬운, 순방향으로 출발하든 고난도의 역방향으로 출발을 하든 반드시 지나야 하는 '136 도로'는 경사도가 높기로 유명해 주말에는 모터사이클을 즐기는 라이더들이 많아 라이딩시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 구간입니다.
아무래도 짧은 거리에 3개의 산을 넘어야 하는 업힐 라이딩이다 보니 평소 업힐 라이딩에 익숙하지 않은 라이더는 쉽게 근육 경련이 오거나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의 경우가 많아 처음에는 1개의 산 도전, 그 후 2개, 3개 이런 식으로 나누어 도전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도전 : 중싱링(中興嶺)

코스 : 縣道129→中興嶺→中93→中95→豐埔產業道路→龍安橋→台8線 
정상 고도 : 594m
이동 거리 : 약 15km
평균 경사도:3.33%
 

129번 도로를 따라 출발해 천천히 라이딩을 시작합니다. 주말에는 차량이 비교적 적으나 초입 부근의 길이 매우 좁고, 자주 도로 공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많이 어려운 경사도는 없기 때문에 천천히 본인의 스페이스에 맞게 올라가다 보면 첫 번째 정상인 중싱링(中興嶺)에 도착합니다. 중싱링(中興嶺) 근처에는 편의점은 물론 음식점 등이 있어 보급이 가능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 新社花海場 부근에 들러 넓게 펼쳐진 아름다운 꽃 풍경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남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싱링 정상에는 편의점 및 식당이 많아서 보급이 가능합니다.



* 東東芋園 (동동위옌)

위토우(토란)을 넣은 반죽으로 만든 위옌과 쫄깃한 식감의 쩐주(버블) 그리고 녹두, 팥 등 8가지의 재료를 넣어 만든 빙수. 타이완 사람들이 여름철 즐겨먹는 간식이자 라이딩 후 더위를 식히고 당분과 영양분을 보충하기 좋은 간식입니다.
전화번호:04-2227-5678
주소:台中市北屯區東山路 2 段 48~3  號 (중싱링 中興嶺 근처에 위치)
영업시간:10:00–22:00

타이완 빙수 동동위옌


* 豬頭三的店 (주토우싼)

돼지 머리 고기를 비롯 떡, 소시지, 야채 튀김, 각종 면 요리, 그리고 죽순을 넣어 끓인 사골탕을 판매하고 있는 현지 음식점으로 체력 소모가 큰 업힐 라이딩 전 저렴한 가격으로 배불리 식사가 가능한 인기 식당입니다. 
전화번호:04-22391782
주소:台中市北屯區東山路二段 96-4 號
 


두번째 도전 : 바이마오산(白毛山)

코스 : 台8線→台21線→嶺頂(白毛山)→ 台21線→縣道133→台14線
정상 고도 : 885m
라이딩 거리:약7.5km
평균 경사도 : 5.46%
 

다운힐 후 台8線 도로, 구관(谷關)방향으로 이동, 완만한 台21線을 따라 약 3km 이동하면 해발 885m고도의 두 번째 정상 바이마오산(白毛山)에 도착합니다.
台21線에 들어서자마자 업힐이 시작되며 비교적 완만한 경사도를 따라 정상에 도착하면 눈에 뛰는 건축물 하나를 볼 수 있습니다. 그 벽면에는 "羊奶頭茶葉蛋"(羊奶頭:약용으로 쓰이는 약초의 이름으로 객가인이 삼계탕을 만들 때 자주 사용하며 여름철 더위를 해소해주고 관절염, 하체 근력 강화에 효과가 있기로 유명함)라는 빨간 글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곳은 찻잎과 간장 등을 넣어 졸인 계란인 '차예단(茶葉蛋)'을 판매하는 유명한 곳으로 라이더들이 꼭 한 번은 들러서 맛보는 명소 중 하나로 꼽힙니다. 다만 평일에는 운영하지 않고 주말에만 운영을 하기 때문에 방문 시 요일을 확인해야 합니다.


차예단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세번째 도전 : 츠칸딩(赤崁頂)

노선 : 台14線→縣道136→赤崁頂→縣道136→縣道129 
정상 고도 : 726m
이동 거리:약 11km
평균 경사도:6.78%


台14線을 따라 차오툰(草屯)방향으로 이동, '136'도로 표지판을 확인한 후 太平 방향으로 이동하게 되면 큰 편의점을 하나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라이더들이 자주 모이는 집합장소 중 하나로 이곳을 지난 후부터 마지막 코스인 츠칸딩(赤崁頂) 정상까지의 업힐이 시작됩니다.
太平一江橋에서 출발해 츠칸딩 정상까지는 약 15km의 거리며 상승고도 600m 입니다. 현재까지의 최고기록은 34분 53초로 메리다팀의 凱締造 선수로 알려져 있으며, 이 노선의 기록은 프로 사이클 선수의 실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통하기도 합니다.
또한 길이 굉장히 구불구불하기 때문에 다운힐시 낙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특별히 주의 해야 합니다. 길이 워낙 가파르고 다운힐 기술이 필요한 구간이기 때문에 보통 '136631' 도로로 불리우며 많은 라이더들이 라이딩 실력 향상을 위해 훈련 삼아 이용하는 코스입니다.
가장 가파른(약 13%이상 경사도) 2개의 업힐 구간을 지난 후 츠칸딩(赤崁頂) 정상에 도착하면 따산웬(大三元)도전이 마무리 됩니다. 

136 도로를 따라 굽이진 업힐과 다운힐을 즐기는 츠칸딩




비가 자주 내리는 북부 타이페이에 비해 사계절 내내 온난하고 안정적인 날씨인 타이중(台中)은 맑은 날씨, 그리고 쉽게 도심 주변의 다양한 산림 속에서 라이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수많은 자전거 업체의 생산공장과 본사가 위치해 있는 타이중은 자전거의 성지라고 불릴 만큼 자전거를 사랑하고 라이딩을 사랑하는 라이더들의 열정이 가득한 곳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서진 우링(武嶺)의 출발지인 푸리(埔里),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전거길 10선에 선정된 르웨탄(日月潭),아시아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칭징농장(清境農場)까지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인천-타이중공항까지 직항 항공편이 운행하고 있어 접근성이 보다 더 편리해졌습니다. 타이완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감상하고 타이베이가 아닌 색다른 타이완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타이중(台中)'을 추천합니다.


원아름 에디터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bellalin9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