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평 단월면, 소리산 그래블의 성지를 가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포장과 비포장 도로를 오가며 스피드와 어드벤처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그래블 라이딩은, 여행을 가는 것처럼 같은 코스라도 새로운 경험을 전달해 주곤 한다. 특히,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은 여러 개의 산악 임도가 조성되어 있어서, 그래블 및 산악 라이더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곳이다.
345번 지방도로의 비솔고개를 중심으로 다양한 거리의 코스 구성이 가능하여, 짧게는 30km 내외에서 길게는 70km가 넘게 그래블을 즐길 수 있는 단월면 소리산 코스를 소개한다.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는 그래블 코스


단월면사무소가 있는 마을을 기점으로 단월산, 봉미산, 소리산 등으로 연결된 임도는 비교적 잘 정비되어 있어서, 초중급 그래블 라이더들에게 적당한 난이도를 제공한다.
출발지는 주차가 가능한 단월면 주민자치센터, 단월면사무소, 단월레포츠공원 등이 있는 마을 중심이 좋고, 그래블 코스에 더 가까운 위치에서 출발하려면 세븐일레븐 편의점 앞 소형주차장(야외 화장실 있음)을 이용할 수 있다.

비솔고개 쉼터(주차 및 화장실)를 중심으로 크게 4개의 임도가 조성

단월산과 소리산에 구성된 임도는 비솔고개를 오르는 지방도로를 중심으로 크게 4개로 구분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떤 임도를 선택해서 타느냐에 따라 여러 개의 코스를 만들 수 있는 것이 단월면 그래블의 특징이다.

추천하는 코스를 3개로 만들었는데, 그것은 아래와 같다.

소리산 그래블 코스 1 - 27km
임도4로 진입하여, 임도1로 나오는 코스
코스 파일 다운로드 : https://bikem.co.kr/article/read.php?num=15022

소리산 그래블 코스 2 - 50km
임도1로 진입하여, 임도3을 통과해 나오는 코스
코스 파일 다운로드 : https://bikem.co.kr/article/read.php?num=15023

소리산 그래블 코스 3 - 64km
임도1로 진입, 임도2를 지나 임도3으로 나오는 코스
코스 파일 다운로드 : https://bikem.co.kr/article/read.php?num=15024

단월면사무소와 단월면복지회관 등을 이용하면 무난하게 주차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 건너편 소형주차장은 임도와 가까워서 좋고, 야외화장실이 있다.

임도 입출구에는 주택들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조용하고 안전하게 통과한다.


무난한 난이도의 임도


산을 따라 이어진 임도이기 때문에 입구와 출구의 경사도가 높은 편이지만, 임도의 상태는 매우 양호해서 무난하게 그래블 라이딩을 할 수 있는 코스다.

하지만, 로드 라이딩의 거리와 시간으로 계산을 하면 당황할 수 있다. 여유 있게 달리면 1시간에 10km 정도 밖에 달릴 수 없는 것이 산악 그래블 라이딩이기 때문에, 60km가 넘는 코스 3의 경우는 5시간 이상 걸린다고 예상할 수 있다.
장시간 라이딩을 계획한다면, 중간 보급이 어렵기 때문에 여유있는 물과 보급식을 준비해야 한다.

임도 초입은 경사가 높은 오르막이 있는 편이다.

임도 정상 부근에 시야가 열린 멋진 경치를 볼 수 있다.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다.

이곳의 임도는 대부분 잘 정비되어, 그래블 입문 라이더도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다.

다운힐에서 너무 속도만 내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무난한 난이도를 보여준다.

산림청 임도이기 때문에 전체 금연 구역이며, 불을 이용한 취사 등을 할 수 없다.

비솔고개 정상 쉼터는 주차가 가능하며, 쉴 수 있는 정자가 하나 있다. 그리고 야외 화장실이 있다.

그늘 진 코스는 겨울 내내 눈이 쌓여 있을 가능성이 높다. 아마도 2월 중순 넘어서 눈이 충분히 녹을 듯 하다.

1시간에 10km 정도로 계산하여 라이딩을 준비하고, 중간 보급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겨울 눈길 라이딩도 매력적이지만, 오는 설 연휴 이후를 기약해야겠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