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샥 리버브 AXS, 가변 시트포스트도 무선 전동 시대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락샥(Rock Shox)은 가변 시트포스트 시리즈인 리버브(Reverb)에 무선과 전동 시스템을 적용한 리버브 액세스(Reverb AXS)를 발표했다.

리버스 AXS는 이번 시즌 스램(SRAM)에서 발표한 무선 전동 시스템 시리즈인 AXS 중에 하나로 출시되었으며, 기존에 유압 호스를 통해 조절했던 리모트 레버를 무선 전동으로 변경해 발표했다.
무선 리모트는 스램에서 개발한 AXS 프로토콜에 의해 뛰어난 보안성을 갖추었으며, 스램의 다른 AXS 구동계와 동일한 배터리를 사용하면서 높은 호환성까지 갖추었다.

락샥 리버브 AXS
소비자가격 : 1,050,000원


즉각 반응으로 뛰어난 컨트롤

가변 시트포스트는 라이딩 중에 빠르게 포지션을 바꿔야 하는 상황에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즉각적인 반응성이 중요하다. 기존에는 케이블 또는 유압 호스를 사용하는 제품들이었기 때문에 기계적인 즉각 반응성을 보여주었지만, 무선을 사용하는 리버브 AXS의 경우는 반응성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스램은 이미 레드(RED)와 포스(FORCE), 그리고 이글(EAGLE) 구동계를 통해 즉각적인 반응성에 높은 신뢰도를 만들었고, 이 기술은 리버브 AXS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그 결과, 기존에 케이블 또는 유압 호스를 사용하던 이용자들도 전혀 무리없이 리버브 AXS를 사용할 수 있었다. 실제 라이딩 테스트에서도 반응성에 대해 불편하다는 지적은 없었다.

기존 유압 호스 및 케이블에 의해 연결되는 리모트 레버와 동일한 즉각적인 반응이 락샥 리버브 AXS의 특징이다.


쉬운 설치, 3가지 트래블 선택

산악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가변 시트포스트는 인터널 케이블 설치가 쉽지 않은 것이 문제 중에 하나였다. 특히, 듀얼 서스펜션 프레임은 서로 다른 스타일의 설계로 인해 리모트 케이블 또는 호스의 설치가 만만치 않았고, 기존 리버브는 유압 호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호스 커팅에 대한 번거로움도 있었다.
이에 비해, 리버브 AXS는 일반 시트포스트와 동일하게 시트튜브에 꼽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설치가 가장 큰 매력이다. 리모트 레버 또한 기본 마운트 외에도 스램의 브레이크 마운트의 매치메이커 클램프에 호환되어, 브레이크 레버와 함께 설치 가능하다.

시트포스트 바디와 레버는 페어링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시트포스트 바디의 AXS 버튼을 약 5초 동안 눌러 LED가 깜빡이게 한다.
2. 리모트 레버의 AXS 버튼을 약 3초 동안 누르면 LED가 빠르게 깜빡이고, 페어링이 된다.
3. 시트포스트 바디의 AXS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LED가 꺼지면서 페어링 완료.

락샥 리버브 AXS 페어링 및 설치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K0-UDPA0c-0

시트포스트 바디의 AXS 버튼을 약 5초 동안 누르면 LED가 깜빡이며 페어링 모드로 전환된다.

레버의 AXS 버튼을 약 3초 동안 누르면 LED가 빠르게 깜빡이며 페어링 된다.
페어링 후에 시트포스트 AXS 버튼을 한번 더 누르면 LED가 꺼지며 페어링 완료.

트래블에 있어서는 100, 125, 150mm 등 3가지 종류로 출시되며, 클램프 사이즈는 30.9, 31.6, 34.9mm 등이 출시된다. 자신에게 맞는 시트포스트 사이즈와 트래블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레버는 CR2032 버튼 배터리로 작동

기본 마운트 제공

스램의 매치메이커 클램프를 이용하면 브레이크와 함께 장착할 수 있다.

마운트는 2개의 볼트 중 원하는 위치에 적용할 수 있다.

시트 클램프는 원형 레일을 기본으로 한다.

안장의 앞뒤 각도를 조절하는 TILT 볼트

TILT 볼트를 돌리면 시트클램프의 각도가 변경된다.

에어 밸브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
락샥 : https://www.sram.com/en/rockshox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