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홈미캐닉 따라하기, 시마노 로드 유압 브레이크 블리딩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 뿐 아니라 로드바이크에도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의 사용은 일반화 된 상황이다. 이미 세계적으로 퍼포먼스 로드바이크의 판매 중 60~70%를 디스크 브레이크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로드 라이더들도 유압 블리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번 동영상 연재는 시마노 로드바이크 유압 블리딩 중 홈미캐닉 수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개한다. 가장 기본적인 블리딩 방법으로, 유압 브레이크의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지만, 이 방법으로도 잘 해결되지 않을 때는 매뉴얼에 나온 방법을 모두 따라하는 것이 좋다.

블리딩 한글 매뉴얼 : https://www.bikem.co.kr/data/read.php?num=14411&curpage=1&p=&ptype=


동영상 연재 - 시마노 로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

홈미캐닉 따라하기 - 시마노 로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블리딩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oDs7EI7pRWM


블리딩,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오일이 채워지며, 유압으로 인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하이드로릭 브레이크'는 일반 케이블 브레이크에 비해 어렵게 느껴진다. 일단 작동되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각종 어려운 기술적인 용어들도 작동원리를 설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케이블처럼 하우징부터 케이블까지 모두 새롭게 교체해야 하는 작업에 비해서, 블리딩은 주사기로 오일을 밀어넣는 원리이기 때문에, 번거로워 보이더라도 실제 작업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블리딩 전에 브레이크 패드를 먼저 제거하고, 블레이크 블록(노란색)을 끼워야 한다.
혹시나 작업 중 브레이크 오일이 패드에 떨어지게 되면 패드를 교체해야 할 뿐 아니라, 정확한 세팅을 위해서는 피스톤의 유격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레버의 후드를 올리면 상단에 2mm 육각렌치로 열 수 있는 블리딩 홀이 있다.

뒤 브레이크의 경우는 캘리퍼가 가장 아래로 향하도록 프레임에서 분리한다.

깔대기를 블리딩 홀에 결합

캘리퍼의 블리딩 홀 커버를 완전히 제거한다.

7mm 스패너를 끼워 준비한다.

오일은 반드시 시마노 미네랄 오일을 이용해야 하며, 주사기부터 호스까지 에어가 전혀 없도록 오일을 채운다.

블리딩 키트에 포함된 고정클립으로 호스를 블리딩 홀에 고정한다.
호스의 끝 부분까지 에어가 전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스패너를 1/8~1/4 바퀴 정도 돌려 블리딩 홀을 열고, 주사기로 오일을 천천히 밀어 넣는다.

레버 쪽으로 에어 버블과 오일이 밀려 올라오게 된다.
버블이 더 이상 올라오지 않으면, 캘리퍼 쪽의 블리딩 홀을 잠그고, 브레이크 레버를 몇번 잡으면서 에어가 더 나오는지 확인한다.

오일이 새지 않도록 깔대기 마개를 끼운 후 제거한다.

캘리퍼에 브레이크 패드를 다시 끼워서 마무리.
이 때, 브레이크 패드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주위의 오일을 닦아준 후 끼워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