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슈즈 안에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바이오레이서 BR 인솔
2020-07-31   김수기 기자

라이더의 페달링, 즉 원을 그리는 발의 움직임은 다른 스포츠에서 볼 수 없는 바쁜 움직임으로 분당 100회를 넘기도 한다. 페달을 통해 지속적으로 힘을 전달하는 발의 중요성을 인지한 바이오레이서의 창업자 레이먼 반스트랠런(Raymond Vanstraelen)은 바이크 피팅과 커스텀 의류와 더불어 인솔(insole)도 피팅(fitting)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에 시다스(Sidas)와 협업해 인솔 피팅 서비스인 BR Insole을 개발했다.
BR Insole(비알 인솔)은 바이오레이서가 런칭한 스피드센터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중에 포함되어 있으며, 시다스 인솔과 차별화된 인솔 성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5가지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피드센터

바이오레이서는 35년간의 바이크 피팅, 커스텀 의류 제작 등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피드센터(SpeedCenter)를 런칭했다. 라이더를 더 빨리 달릴 수 있게 도와주는 것(#WEMAKEYOUFASTER)을 미션으로 삼은 스피드센터는 BR Motion, BR Fitbike, BR Insole, BR Aero, BR Individual의 서비스를 스피드마스터가 제공한다.

BR Motion은 3D 분석으로 효율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찾아주고, BR Fitbike는 라이더에게 맞는 사이징과 부품 등을 조언한다. BR Aero는 가상의 윈드터널에서 효과적인 에어로 포지션을 분석하고, BR Individual은 맞춤형 의류를 제작하는 서비스다. 마지막으로 BR Insole은 시다스(Sidas)와 협력해 개발한 자전거에 특화된 인솔 성형 서비스이다.

바이오레이서 코리아는 국내에서도 스피드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그중 BR Insole 서비스를 먼저 도입해 운영중이다. BR Insole의 과정은 어렵지 않고 비교적 빨리 끝나고, 성형 기기도 작아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BR Insole에 사용되는 기기는 오븐 내장 베이스 모듈과 스토리지 벤치이다.

스토리지 벤치는 인솔을 수납할 수 있어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사이클링에 최적화된 BR Insole

시다스(Sidas) 인솔은 일반인은 물론 스포츠 선수까지 사용하고 있는 제품으로 국내에서도 여러 종류의 시다스 인솔을 쉽게 접할 수 있다. BR Insole은 시다스와 협업하여 시다스 인솔을 사용하지만 스피드센터에서만 사용하는 사이클 전용 인솔과 성형기기로 성형하기 때문에 기존 시다스 인솔과 차별화됐다.
특히 BR Insole은 페달링에서 중요한 발의 앞부분과 아치에 대한 균형과 지지를 위해 성형 과정에 이를 반영했다.

BR Insole은 자전거에 특화된 기기를 사용해 기존 시다스 인솔과 차별성을 갖는다.

인솔을 성형하는 폼 패드도 발 앞쪽에 힘이 실리도록 기울어져 있다.

BR Insole은 연질과 경질 제품이 있다. 연질은 장거리 로드 레이싱, 경질은 중단거리 트랙 경기에 적합하며, BR Insole을 처음 사용한다면 연질을 우선 추천한다.

소비자가격: 연질 17만원, 경질 22만원 (성형비용 포함)

연질(우)과 경질(좌) 인솔은 바닥면으로 구분된다.

연질은 인솔을 구부릴 수 있지만 경질은 그렇지 않다.

연질 인솔(좌)의 뒤꿈치 부위는 쿠션감이 있지만 경질(우)은 그렇지 않다.

인솔 윗면은 아치 지지와 중족골 지지를 위해 보통 인솔보다 더 볼록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 설계를 통해 발가락 쪽으로 이어지는 혈류량을 높여주게 된다.

S 사이즈 연질 BR Insole 무게.

S 사이즈 경질 BR Insole 무게.


BR 인솔 성형 과정

먼저 인솔의 사이즈와 종류를 선택한다. BR Insole은 S부터 XL 사이즈가 구비되어 있으며, 재질에 따라 연질과 경질의 인솔이 있다. 장거리 라이딩이라면 연질을, 트랙과 같은 중단거리라면 경질을 추천하지만 처음 사용자라면 연질을 우선 추천한다.

인솔을 선택하면, 인솔을 오븐에 넣어 3분간 예열시켜 인솔을 부드럽게 만든다. 그리고 전용 기기에 인솔을 올려놓고, 라이더가 올라서서 핸들바를 잡고 발 앞쪽이 성형되도록 약 1분간 라이딩 자세를 잡는다.
이때 핸들바를 잡고 위로 당겨서 체중이 발가락 쪽으로 실리게 한다. 동시에 라이더는 무릎을 바깥쪽으로 벌리도록 하는데 피터는 무릎 바깥쪽을 잡으면서 실제 발의 움직임을 재연한다. 피터는 인솔을 확인해서 발모양이 제대로 잡혔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재성형을 한다.

다음은 발 아치 모양을 성형하는 단계인데, 무릎을 꿇은 라이더의 뒤에서 인솔을 발바닥에 맞추고 나서 인솔을 밀어서 성형을 마무리한다. 기존 인솔과 BR Insole 인솔을 겹쳐서 기존 인솔 크기로 자르고 새 인솔로 교체하면 성형 과정이 끝난다.

성형과정은 대략 15~20분 정도 소요되며, 인솔 및 성형 비용은 연질 17만원, 경질 22만원이다. BR Insole은 재성형이 가능하지만 내구성이 약화되니 주의하고, 약 15,000km 라이딩 후에 교체할 것을 추천한다.

먼저 인솔을 오븐에 넣어 예열한다.

부드러워진 인솔을 폼패드에 올려놓는다.

인솔 끝과 뒤꿈치를 맞춰 자세를 잡는다.


핸들바를 잡고 위로 당겨 발 앞쪽에 무게를 싣는다.

피터는 무릎을 모아주고, 사용자는 무릎을 밖으로 벌리도록 해서 발 앞부분이 제대로 눌러지도록 한다.

피터는 인솔 성형상태를 확인한다. 성형이 부족하면 위 과정을 반복한다.

사용자는 스토리지 벤치에 무릎 꿇고, 피터는 인솔을 발바닥에 맞춰 아치 부위를 눌러준다.


기존 인솔에 맞춰 BR Insole을 자른다.

시착한 상태에서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하고, 불편 사항이 있으면 수정한다.


BR Insole 체험 후기

지난 7월 16일 KSPO 팀의 이주미, 권순영, 박경호 선수가 BR Insole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인솔로 교체했다. 바이오레이서는 BR Insole의 국내 도입 단계에서 선수들의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 BR Insole의 성능을 확인해보고자 진행했다.
권순영, 박경호 선수는 작년 다른 시다스 인솔을 성형해 사용하고 있었고, 이주미 선수는 기본 인솔을 사용중이다.

이주미
저는 왼쪽 발의 아치가 많이 무너져 있었는지 무릎이 아팠었는데, 그걸 확실히 잡아주니까 무릎 통증도 줄어들었고 확실히 다리 힘이 더 잘 받는 것 같습니다. 딱히 적응기간이 필요하지도 않았고, 잘 맞아요.

박경호
하드 한 타입을 사용했는데, 두 시간에서 세 시간 지나면서 발의 통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하드 한 걸 신어서 그런 것 같고 반면에 단단하기 때문에 힘 전달력이 좋고 페달링이 곧게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안 쓰이던 근육들이 사용되면서 적응되면 더 페달링이 힘 있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권순영
하드 한 타입 사용 중입니다. 신발에 전해지는 파워가 잘 전달되는 느낌이며,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딱딱한 감이 많을 듯 하여 소프트 한 타입을 추천합니다. 발을 교정하는 목적보다는 발 앞 쪽 힘 전달이 잘 돼서 퍼포먼스를 높이기 좋은 인솔로 판단됩니다.

BR Insole을 체험할 KSPO 팀의 권순영, 이주미, 박경호 선수(왼쪽부터).

기존 시다스 인솔(오른쪽)과 새롭게 성형한 BR Insole.


보이지 않는 곳에서부터 퍼포먼스를

단단한 아웃솔은 아웃솔의 변형을 막아 힘손실을 줄여주기 때문에 슈즈 브랜드는 아웃솔의 강성을 점점 높이고 있다.
페달의 접점인 아웃솔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발바닥의 접점인 인솔의 중요성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발에 힘을 줄 때마다 발바닥이 눌러졌다가 원복된다. 자전거는 초당 1회 이상의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발바닥은 쉴새없이 압력이 가해진다. 발바닥의 움직임을 제대로 지지해준다면 그만큼 힘손실과 피로도가 줄어들어 퍼포먼스 향상에 도움이 된다.

BR Insole은 발 앞쪽과 아치의 성형에 집중하는 사이클링 전용이기에 다른 인솔과 차별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15,000km의 사용거리는 매일 40km씩 1년 동안 쌓아야 하는 마일리지로 내구성이 뛰어나 구입 비용도 마일리지를 따지면 부담되는 편도 아니다. 오히려 슈즈가 먼저 바뀔 수 있다. 


BR Insole 예약 및 상담 문의
바이오레이서 코리아 (info@bioracer.co.kr), 02-486-7458


관련 웹사이트
바이오레이서 코리아 : https://www.bioracershop.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