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몸에 맞는 자전거 고르기 - 자전거 피팅
2008-10-07   바이크매거진
자전거의 형태와 목적은 여러가지로 나누어지며, 그 형태와 사이즈도 각각이다.
또한 사람의 몸은 모두 다르게 생겼으며, 팔 다리의 길이도 동일한 경우는 없다. 게다가 모두 자전거를 타는 이유와 목적이 다르니 정확한 가이드를 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번 기사의 목적은 안전한 라이딩과, 같은 노력으로 조금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는 선택 조건을 알아 보는데 있다.

내 몸의 사이즈 재기
사이클 팬츠를 입고, 맨발로 아래의 사이즈를 재어보자.

1. 다리 길이(inseam)
 다리를 약 25cm정도 벌리고 똑바로 선다. 그 다음 가랑이 안쪽을 자전거 탈 때 안장에 앉은 듯한 정도의 힘을 주어 누른 후 바닥까지의 길이를 잰다. 조금 어렵다면 벽에 기대고 서서 벽면에 높이를 표시하고 나와서 바닥부터 벽까지의 길이를 재도 된다. 절대 청바지를 입고 하지는 말 것. 약 5cm 가량의 차이가 날 수 있다.

2. 트렁크(trunk)
 벽에 기대어 허리를 곧게 펴고 앉는다. 엉덩이가 벽에 닿도록 하고 어깨까지 똑바른 자세로 앉아야 한다. 의자의 위에서 어깨의 뼈의 윗부분까지 사이즈를 재는데, 양쪽 높이를 모두 재서 평균값을 사용한다.

3. 팔뚝(forearm)
 앉은 자세에서 핸들 정도 크기의 둥근 막대기를 손에 들고 팔꿈치를 굽혀 손을 위로 올린다. 그 상태에서 막대기의 중간부분부터 팔꿈치 관절 중심부분까지 잰다.

4. 팔(arm)
 둥근 막대기를 손에 든체 팔을 앞으로 곧게 편다. 이때 어깨가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깨의 관절 중심에서 막대기 중심까지의 거리를 잰다. 양쪽을 모두 재어서 평균을 사용한다.

프레임 길이에 대한 정의

1. 시트튜브(C-C)
 C-C(center to center)는 바톰브라켓(B.B)의 중앙부터 시트튜브와 탑튜브가 만나는 곳의 중앙까지 길이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는 시트튜브의 길이와 헤드튜브의 높이는 밀첩한 관계를 갖게 되어 시트튜브의 길이가 짧으면 헤드튜브의 높이가 낮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시트튜브(C-T)
 C-T(center to top)는 바톰브라켓(B.B)의 중앙부터 시트튜브와 탑튜브가 만나는 곳의 윗부분까지의 길이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경우는 C-C를 사용하지만, 몇개의 브랜드는 C-T의 길이를 사이즈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 탑튜브의 길이
 시트뷰트의 중앙부터 헤드튜브의 중앙까지의 길이를 의미한다. 실질적으로 편안한 라이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탑튜브의 폭에 있다. 다른 사이즈를 무시하고 하나의 사이즈만 고른다면 탑튜브의 길이가 가장 중요한 요건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탑튜브의 길이는 실제 탑튜브의 길이보다는 지면과 수평을 이루는 가상 탑튜브의 길이가 더욱 중요하다.


4. 스템 길이
 헤드튜브와 만나는 중앙부터 핸들바의 중앙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각도도 매우 중요하다.


5. BB에서 안장 높이
 시트튜브를 따라서 바토브라켓(B.B) 중앙부터 안장의 윗부분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이것은 안장의 두께와 페달의 두께, 심지어 신발의 두께 등에 따라 2cm정도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6. 안장에서 핸들바
 이것을 맞출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안장을 안장레일에 따라 앞뒤로 움직이거나 스템의 길이를 바꾸어 조절할 수 있다. 길이를 조절할 때 무게중심이 너무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길이는 안장 코에서 핸들바 중심까지의 거리를 잰다.


7. 안장 셋백(setback)
 안장의 위치는 허벅지 길이에 따라 맞추어지는데, 허벅지가 길면 안장을 뒤로 밀어서 힘을 쓰기 쉽게 하여야 한다. 안장을 너무 뒤로 빼거나 앞으로 밀면 특정 근육의 힘과 무릎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힘을 적절히 쓰지 못하거나, 부상을 당할 수도 있다. 이 위치의 값은 안장 앞 코에서 바닥에 수직으로 내려온 선과 바톰브라켓(B.B)에서 바닥으로 수직으로 내려온 선의 거리로 표시한다.

길이 계산하기
1. 시트튜브(C-C) = 다리길이 X 0.6 (로드 사이클:0.65)
2. BB에서 안장높이 = 다리길이 X 0.883
3. 탑튜브길이 = (트렁크 + 팔길이) X 0.48
4. 스템의 길이 = 8~10cm

탑튜브의 길이가 너무 짧거나 길 경우 스템의 길이를 조절하여 안장에서 핸들바까지의 적정 길이를 유지할 수 있다.

기본 계산 방식에서 산악지형을 많이 타는 경우는 안장높이를 약 1cm정도 낮게 하는 편이 좋고, 로드를 많이 타는 경우는 탑튜브의 길이가 1~2cm 더 길어도 좋다.

위치에 따른 다리의 각도
 페달의 위치에 따른 다리의 각도가 적절하게 되어야 자전거의 구동장치로 효과적인 힘을 전달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골반의 각이 가장 많이 펴졌을 때(A), 골반이 가장 많이 접혔을 때(B), 무릎이 가장 많이 펴졌을 때(C), 무릎이 가장 많이 접혔을 때(D)에 따른 각도를 보여준다.
 이 수치는 과학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엘리트 선수 6명의 데이터를 집계하여 평균치를 보여준 것이다.

골반의 각이 가장 많이 펴졌을 때(A), 골반이 가장 많이 접혔을 때(B), 무릎이 가장 많이 펴졌을 때(C), 무릎이 가장 많이 접혔을 때(D)에 따른 각도를 보여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