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사이클링 컴퓨터의 모든 기능을 담았다, 브라이튼 라이더 750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GPS 사이클링 컴퓨터 전문 브랜드 브라이튼(Bryton)은 퍼포먼스 기능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한 라이더(Rider) 750을 출시했다.
라이더 750은 2.8인치 컬러 화면의 시원한 가독성을 바탕으로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기능, 다이내믹 그래픽 필드, 다양한 액세서리와의 연동성 등을 갖추고 있다.
퍼포먼스 라이더를 위한 기능을 모두 탑재한 브라이튼 라이더 750을 만나보자.

브라이튼 라이더 750 소개 영상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NGzwBkinAVc


브라이튼 라이더 750 살펴보기


브라이튼 라이더 750의 크기는 92.5 X 49.7mm로 명함 크기와 비슷하고, 두께는 23.8mm이다. 본체 무게는 93g으로 '라이더 860'과 비교하면 날씬해지고 가벼워졌다. 한국어와 영어 등을 포함해 14개 언어가 지원되며, 배터리는 최대 20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라이더 750은 터치 스크린을 이용하지만 4개의 물리 버튼이 양쪽에 2개씩 배치되어 있다. 왼쪽은 전원/잠금, 랩(lap) 버튼이 있고, 오른쪽은 기록, 페이지 버튼이 있다. 후면에 마이크로 5핀 충전 포트가 있으며, IPX7 등급의 방수성능을 제공한다.

라이더 750의 위성위치확인시스템은 GPS, 글로나스, 갈릴레오, 베이더우, QZSS 등을 사용하고, ANT+를 이용한 센서(블루투스 불가)가 연동된다.
센서는 속도, 케이던스, 심박, 파워, 전동 구동계, 가민 레이다, 시마노 스텝스 등을 등록시킬 수 있다. WLAN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자체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활동 데이터를 동기화한다.
라이더 750은 브라이튼의 액티브 스마트폰 앱과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더욱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기능을 이용해 편하게 도착지 주소 검색이 가능하며, 전화나 메시지, 이메일, SNS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라이더 750은 국내에 본체와 USB 케이블, 마운트 2종, 스트랩, 설명서가 들어있는 기본 패키지(라이더 750E)이 판매되며, 소비자가격은 35만원이다.  


브라이튼 750은 92.5 X 49.7mm의 명함 정도 크기에 두께는 23.8mm이다.
물리 버튼은 왼쪽에 전원/화면잠금, LAP 버튼이, 오른쪽에 기록, 페이지 버튼이 있다.


두께는 23.8mm, 본체 무게는 94g이다. 
후면에 충전단자가 있고, 아랫쪽에 이탈방지 스트랩을 걸 수 있는 홀과 마이크가 있다.


초기 화면에서 언어와 단위를 설정하고, 브라이튼 액티브 앱 설치 안내가 나온다.
*구글 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rytonsport.active&hl=ko
*애플 앱스토어: https://apps.apple.com/kr/app/bryton-active/id1448328800 


액티브 앱은 라이더 750의 설정을 바꿀 수 있고, 활동기록과 내비게이션, 경로, 여행 계획, 워크아웃, 연동 설정, 프로필, 알림 등의 정보를 세팅할 수 있다.
특히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기능은 앱과 페어링된 상태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필수설치 앱이다.


라이더 750은 여러 자전거를 사용하거나 아웃도어와 인도어 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유저를 위해
색깔과 이름으로 구분되는 3개의 자전거 프로필을 등록할 수 있고, 간단하게 스와이프 동작으로 전환된다. 


GPS, 글로나스, 갈릴레오, 베이더우, QZSS를 이용한 GPS 시스템은 배터리 사용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선택한 GPS, 갈릴레오, 베이더우, QZSS의 조합이 한국 지역에서 높은 정확도를 보여준다.
*(본체에서) 설정 자전거세팅 자전거1 or 2 or 3 → GPS 시스템


브라이튼 750은 블루투스로 액티브 앱과 연동하기 때문에 센서 연동은 ANT+ 통신을 사용한다.
속도, 케이던스, 심박, 파워, Di2, 전자변속(SRAM AXS), 레이더, 시마노 스텝스 등의 센서를 등록할 수 있다.
*설정 센서 추가(+)


센서 메뉴에서 센서를 추가할 수 있고, 등록된 센서는 나의 센서 페이지나 빠른 상태 페이지로 확인할 수 있다.


스램 AXS 구동계에 연동시켜 기어 상황을 보여주는 화면.
기어 위치의 그래프와 숫자를 동시에 보여주어 인식성을 높여준다.


후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인식하는 가민 레이다도 연동되어 화면 오른쪽에서 차량 위치를 보여준다.


WLAN 항목에서 와이파이를 등록하면 펌웨어 업데이트나 활동기록 업로드(스트라바, 트레이닝 픽스 등)가 본체에서 해결된다.


액티브 앱과 연동된 상태에서 전화, 문자, 이메일, SNS 등의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라이더 750은 본체 단품 패키지(750E)로 판매되며, 가격은 35만원이다.
속도, 케이던스, 심박 센서는 별도 판매.


2.8인치 컬러 터치 스크린


라이더 750은 240 * 400 픽셀의 2.8인치 컬러 디스플레이로 넓은 시야각과 고대비 화면으로 시원한 가독성을 보여준다.
디스플레이는, 좌우 스와이프 또는 밑에서 위로 올리기, 길게 누르기 등의 터치 동작으로 조작한다. 전원이나 화면 잠금, 기록 등의 조작은 물리 버튼이 담당하지만 필드 데이터를 편집하거나 페이지 전환, 빠른 설정 불러오기 등의 조작은 터치 스크린으로 해결된다.
스마트폰의 터치감에 비하면 부족함이 있지만 사이클링 속도계라는 점을 감안하면 만족스러운 터치감과 빠릿함을 느낄 수 있다.

라이더 750은 컬러 스크린의 장점을 살려 데이터 필드에 그래프 항목이 더해져 파워, 심박, 케이던스, 속도 등의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현재 데이터와 평균 데이터를 링이나 바 형태로 표현되어 파워미터 사용자나 인도어 트레이닝 이용자가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브라이튼 750은 좌우 스와이프로 페이지를 변환하고, 위로 올리면 홈 화면으로 이동한다.
데이터 필드를 길게 탭해서 선택하고, 짧게 탭하면 빠른 상태 메뉴가 뜬다.


빠른 상태 메뉴는 연결된 센서의 연동 상태와 배터리 잔량 등의 정보를 보여 준다.


데이터 필드는 2개에서부터 12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각 데이터 필드는 길게 눌러 선택한 다음에 다시 탭해서 필요한 라이딩 데이터로 변경한다.
*(본체에서) 설정 자전거세팅 자전거1 or 2 or 3 → 운행설정 데이터페이지 페이지 선택 필드 수 선택


2분할 화면과 12분할 화면


브라이튼 액티브 앱에서도 본체와 연결된 상태에서 데이터 필드 구성을 변경할 수 있다.
*설정 자전거 세팅 자전거1 or 2 or 3 디스플레이 설정 → 페이지 선택 → 필드 구성 변경 (2~12)


데이터 필드가 전체 화면의 1/3 이상의 크기이면 '그래프' 범주의 속도, 케이던스, 파워, 심박 데이터를
링(ring)이나 바(bar) 형태의 직관적으로 확인가능한 다이내믹 그래픽 필드를 불러올 수 있다.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기능


라이더 750은 음성인식을 통한 경로탐색이 가능하다. 한국어를 비롯해 지원하는 언어가 다양하며, 브라이튼 액티브 앱과 본체를 연동해 음성을 인식한다.
음성을 입력하면 검색어와 관련된 검색목록을 보여주며, 선택한 목적지로 경로를 탐색한다.
음성인식은 뛰어나지만 지도에 등록되지 않은 검색어는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니 주소, 대표적인 명칭 등으로 검색한다.

라이더 750은 현장에서 바로 길찾기도 가능하지만 만들어지거나 경로 만들기로 만든 GPS 파일을 이용해 트랙 따라가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처음 가는 코스라면 GPS 파일을 라이더 750에 미리 저장하는 것이 편리하다.
GPS 파일 저장은 액티브 앱을 이용하면 된다.
웹사이트에서 gpx 또는 fit 파일을 스마트폰에 저장한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GPS 파일을 누르면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데, 액티브 앱을 선택하면 GPS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바꿔 라이더 750에 저장된다.
스트라바나 Komoot, Ride with GPS에서 만든 경로도 저장할 수 있다.

경로 만들기는 액티브 앱과 사이트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만든다.
'여행 계획' 항목에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필요한 경유지를 차례대로 이으면서 전체 경로를 만들면 된다. 액티브 사이트에서 업로드하면 액티브 앱의 '내 루트'에 저장된다.
액티브 앱에서 저장된 루트를 불러오면, 전체 경로에서 POI(일반, 보급, 응급, 체크포인트, 미팅포인트)를 편집하는 창이 나온다. 필요한 POI를 편집하고, '디바이스로 경로 다운로드'를 하면 라이더 750에 경로가 저장된다.

라이더 750의 내비게이션은 액티브 앱과 연동되어 음성인식을 지원해 편리하다.
마운트에 장착한 상태에서 허리를 살짝 숙여서 검색어를 말해도 음성인식이 잘된다.
검색어는 지도에 등록되지 않은 지명(예: 성수역 2번출구)일 경우에 유사한 검색결과가 나온다.
주소나 대표적인 명칭(예: 성수역, 북악스카이웨이 등)으로 검색하면 정확한 결과를 보여준다.


브라이튼 액티브 사이트나 앱에서 경로를 만들고,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앱으로 경로가 전송된다.
경로는 검색한 지명이나 주소를 선택하거나 지도에서 직접 지정한 순서대로 자동으로 검색된다.


GPX 파일을 옮기는 방법.
1. 저장된 GPX 파일을 누르면 연결 프로그램으로 브라이튼 액티브를 선택한다.
2. GPX 파일의 이름을 지정하며, '내 루트' 안에 저장된다.


브라이튼 액티브 앱의 '내 루트'에 위에 소개한 경로만들기 파일(trip123)과 GPX 옮기기 방법으로 만든 파일(sample)이 있다.
파일은 선택하면 전체 경로에 POI(웨이포인트)를 생성하는 화면이 나온다.
필요한 POI를 추가하거나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경로를 라이더 750으로 전송한다.


라이더 750에는 지도 파일이 저장되어 있으며, 지도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새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한다.
*브라이튼 홈페이지 다운로드 - 지도 - 원하는 지역 선택 - 다운로드 - 라이더 750 저장
https://www.brytonsport.com/#/supportResult?tag=BrytonTool 


스마트 트레이너와의 연동으로 인도어 트레이닝 가능


라이더 750은 최근 인도어 트레이닝을 즐기는 라이더를 위해 다양한 트레이닝 기능을 제공한다. ANT+ FE-C 지원 스마트 트레이너와 라이더 750을 연동시키면 ERG, 저항, 커스텀 워크아웃, 버추얼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커스텀 워크아웃은 경로만들기처럼 액티브 사이트와 앱에서 만들 수 있으며, 버추얼 라이딩은 저장된 경로를 이용한다. 또한 라이더 750 본체에 FTP, LTHR, MAP, MHR 테스트가 내장되어 있다.

라이더 750은 ANT+ FE-C를 지원하는 스마트 트레이너와 연동되어 다양한 트레이닝 기능을 제공한다.


라이더 750의 인도어 트레이닝 기능: 내장된 워크아웃 테스트, ERG, 저항, 버추얼 라이딩 등


버추얼 라이딩은 저장된 경로를 이용하고, 경로의 경사도를 스마트 트레이너가 재현한다.


액티브 사이트나 앱에서 커스텀 워크아웃을 만들 수 있으며, 워크아웃은 액티브 앱에 저장된다.
액티브 앱에서 필요한 워크아웃을 라이더 750으로 전송해 스마트 트레이너와 연동시켜 이용한다.


액티브 앱&사이트에서 세운 워크아웃을 라이더 750으로 옮긴 모습.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브라이튼 라이더 750


라이더 750은 라이더 860과 함께 브라이튼의 최상위 모델로 자리하고 있다. 두 모델은 가독성이 높은 2.8인치 컬러 터치스크린으로 사용편의성이 높은 공통점이 있지만, 라이더 860이 내비게이션 기능을 강화됐다면 라이더 750은 음성인식 내비게이션(액티브 앱 연동)과 스마트 트레이너 연동, 다이내믹 그래픽 데이터 등으로 퍼포먼스 기능이 강화된 모델이다.
라이더 750은 고급 사양의 기능과 함께 심플한 유저 인터페이스로 GPS 사이클링 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는 라이더라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만족스럽다.


관련 웹사이트
브라이튼: https://www.brytonsport.com/
지엘앤코: https://www.glnco.co.kr/product/product_list_new.html?hcode=22&mcode=121
브라이튼 액티브 사이트: https://active.brytonspor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