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홈미캐닉 따라하기, 바퀴 분리 및 장착(QR & 쓰루 액슬)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김수기 기자

자전거를 다루는 데 있어서 바퀴를 빼고 끼우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기술로 꼽힌다. 하지만, 의외로 제대로 하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바퀴 분리 및 장착에 대한 방법을 영상으로 소개한다.

자전거는 로드바이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림 브레이크에 주로 사용되는 QR액슬과 디스크 브레이크에 주로 사용되는 쓰루액슬을 모두 다루고 있다.
또한, 시마노 구동계와 스램 AXS 구동계에 따른 차이점도 확인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구동계를 적용하였다.


홈미캐닉 따라하기 - 바퀴 분리 및 장착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TmejCJJaea0



바퀴를 분리해야 하는 이유?


자전거에서 휠을 분리해야 하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은 타이어 및 튜브 교체를 위해서다. 펑크가 나거나 타이어 교체시기가 되었을 때 스스로 작업할 수 있다면 매우 편리하다.

또, 자전거를 자동차에 실어야 하는 경우, 자전거 캐리어가 있거나 밴처럼 큰 차가 아니라면 바퀴를 빼내야만 넣을 수 있다. 경차라 하더라도 앞뒤 바퀴를 모두 뺄 경우 2대의 자전거까지 실을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이용한 라이딩 투어가 쉬워진다.

그 외에도 단순한 정비와 청소 등을 위해 바퀴를 뺄 경우는 많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익숙해진다면 자전거를 다루는 것이 기존보다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013A5807-1.jpg

013A5826-1.jpg

이번 영상은 최신 시마노와 스램 구동계, 그리고 QR액슬과 쓰루액슬을 모두 다루고 있다.

주행 중 펑크를 수리하거나, 자동차에 자전거를 넣어야 할 때 바퀴를 뺄 수 있다면 매우 편리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