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7개 대학에 공용자전거 시스템 구축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대학생의 자전거 이용 붐을 일으키기 위해 ‘대학교 공용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마련하고 1차 시범사업 대상으로 7개 대학교를 선정·발표하였다.

1차 시범학교는 건국대학교, 계명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부경대학교, 전북대학교, 한양대학교(안산캠퍼스), 한국과학기술원 등 7개 대학교이다.(가나다 순)

이들 대학교에는 대학별 수요에 따라 2년간 공용자전거 시스템, 보관대 등 기반시설과 기증자전거가 지원된다.

< 지원내용>
 ◇ ‘10~12년까지 16개 대학교 선정, 대학별 2년간 지원(국비·자전거 등)
 ◦ 국 비 : 총 32억(16개 대학에 2년간 2억원 지원, 매년 평가실시)
 ◦ 자 전 거 : 대학당 50~150대 규모로 기증자전거 지원(총 1,600대)
 ※ 공용자전거 시스템이란 대학에서 학생들이 학생증 등 인증수단을 통해 자전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학내 무인공용자전거 대여시스템으로 향후 자치단체 공공자전거와 연계

이번에 마련한 ‘대학교 공용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은 범세계적으로 21세기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에너지, 교통체증 등의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녹색교통의 대안으로 부각하고 있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예비 사회인인 대학생들이 향후 사회 진출시 대학의 공용자전거 이용 경험이 사회생활에서도 계속 이어져 전 사회에 자전거 이용자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목적이 있다.

총 16대 대학교를 대상으로 대학교별 사업기간은 2년 지원하며, 매년 사업성과를 평가하여 다음해 계속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10년에는 시범사업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되는 7개 대학교를 선정하였고, ‘11년 사업대상은 2년제 대학을 포함한 전국의 대학을 대상으로 ’10년 하반기에 9개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대학교가 주체가 되어 실시하며 행정안전부와 자치단체에서 일부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행정안전부는 대학내 공용자전거 인프라 구축을 위한 Seed Money로 대학별 2억원씩의 국비를 지원하며, 대학 및 자치단체는 교내·외 자전거도로 조성 등 인근 대중교통과 대학내 공용자전거가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 자전거의 운영 및 관리를 책임지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10년 지원대상 대학교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자치단체, 대학교, 기증단체, 교육부 등의 관계자와 수차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전국 316개 국내 대학교(2년제 포함)를 대상으로 전수 실태 및 희망여부를 조사하여 이용 활성화 및 확산 가능성이 높은 7개 대학교를 최종 선정하였다.

선정된 대학은 인근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등), 자전거 전용도로 등과 연계 및 확산 가능성이 높고, 대학내 공용자전거 시스템 도입 의지가 강한 대학으로 시범사업 효과가 우수할 것으로 판단되는 곳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단순한 자전거 거치대 등 시설물 보강이 아닌 공용자전거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층 업그레이드된 형태의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며, 행정안전부는 시범사업의 성과가 다른 대학에도 확산되는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아울러 행전안전부와 대학, 자치단체 간 MOU를 체결하여 대학교 자전거 기증운동을 비롯한 범국민 자전거이용 활성화 및 지원된 시설물에 대한 건전한 운영을 도모할 방침이다.

한편,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행안부가 자전거정책 총괄 부처로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전국 자전거도로 네크워크 구축, 자치단체의 자전거 안전 및 편의시설 정비 확충 등 시책사업 추진, 공공자전거 구축·확산 등 정책 추진을 통해 녹색교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는 자전거 이용문화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책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