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로 성능의 경량 헬멧 2종, 리마 에어스피드 & 에어스트라토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로드 라이딩에 있어서 공기저항과 쾌적함을 동시에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보호능력을 기반으로 한 헬멧에 있어서는 그 선택에 있어서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리마(Limar)의 새로운 에어 스트라토스(Air Stratos)와 에어 스피드(Air Speed)는 공기저항을 줄이는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기반으로, 가벼운 착용감으로 쾌적함을 유지시키는 것에 집중했다.


에어로 성능에 집중한, 에어 스피드


로드라이딩에 있어 무엇보다 욕심내는 건 속력이다. 노면이 고르게 포장된 도로를 질주하듯 내달릴 때 마주하는 시원한 바람처럼, 통쾌한 속도감을 즐기는 게 가장 큰 묘미이기 때문이다. 경쟁구도에서는 조금이라도 빠르고 민첩하게 공기를 가르는 실력으로 승부수가 결정되기도 하니 속력을 높이기 위한 욕심은 끝이 없다.
에어 스피드는 이처럼 스피드를 위해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낮은 헬멧의 높이와 군더더기 없이 매끈한 반달 형태의 단면, 그리고 최소한의 통풍구를 설계하여 공기저항을 줄인다.

쾌적함을 위한 통풍 설계는 전면에 7개와 후면의 5개 통풍구를 통해 열을 배출하는 구조다. 여기에 내부 통풍 채널이 길고 깊은 편이라 적은 통풍구로 인해 답답할 수 있는 통기성의 부족함을 채운다. 

실측무게는 260g(M사이즈 기준)으로 경량 헬멧에 속한다. 턱 끈은 마그네틱 타입으로 한 손으로 쉽고 간편하게 탈착이 가능하다. 사이즈는 S(52~56), M(54~58), L(57~61)로 선택가능하다. 

에어로다이나믹에 집중한 에어 스피드
소비자가격 : 22만원
실측무게 : 260g (M사이즈)

dbb9c70c7a80a7deb556f9e9f67c5e7d.jpg아스타나 프로팀 선수들이 사용하는 헬멧이기도 하다.

매끈한 공기흐름을 위해 설계된 디자인전후면에 통기성 집중

전면에 설계된 7개의 통풍구

후면에 5개 통풍구로 열이 빠르게 배출된다.

통풍구를 연결한 내부 채널이 길고 깊은 편

전면으로 흡입된 공기가 빠르게 배출되는 내구 채널 구조다.

3단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한 피팅 시스템

다이얼로 미세 조절이 가능하다.

마그네틱 턱 끈 클립을 적용, 한손으로도 쉽게 열 수 있다.

 LIMAR20_ByADL-0056.jpg


경량 에어로 입문 헬멧, 에어 스트라토스


에어 스트라토스는 에어 스피드의 에어로다이나믹 설계를 바탕으로 통기성과 경량화를 강조한 제품이지만, 가격경쟁력을 높여 입문 로드 라이더들이 선택하기에 좋은 제품이다.

균일한 크기와 형태의 통풍구를 전체적으로 고루 설계하여 대량의 공기가 유입되고 배출될 수 있게 했다. 전체 통풍구는 15개, 각 통풍구가 연결한 채널을 통해 더욱 빠르게 열기를 배출한다.
실측 무게는 240g(M사이즈 기준)으로 가벼워서 장시간 착용의 부담이 적다. 더운 날씨에도 스피드와 높은 쾌적함을 유지하는 올라운드 헬멧의 특성을 가졌으며, 입문 로드라이더부터 출퇴근과 여행 등의 다양한 포지션에 적합하다.

핏 구조와 피팅시스템은 에어 스피드와 동일하다. 비교적 아시안 두상에도 잘맞는 편인데다 피팅다이얼의 높이 조절 범위가 넓어 다양한 두상을 안정적으로 고정한다. 다만 사이즈는 에어 스피드와 달리 M(53~57), L(57~61)로 구분된다.

통기성 좋은 가벼운 경량 헬멧, 에어 스트라토스
소비자가 10만원
실측 무게 : 240g(M사이즈)

올라운드 로드 라이딩 스타일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서, 입문 라이더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이다.

전체적으로 균일한 통풍구 설계

15개의 통풍구 빠른 열배출

3개의 큼직한 후면 통풍구

내부 채널을 설계해 열기를 후면 통기창으로 빠르게 배출한다. 

고르게 적용된 쿠션패드로 착용감이 좋다.

3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한 피팅 다이얼

에어 스피드와 동일한 피팅 시스템 적용

버클 형태의 클립이 적용되며, 턱끈을 마감하는 보호대가 적용된다.

 

아시안에게도 핏이 좋은 리마 헬멧


헬멧은 성능 뿐 아니라 스타일도 매우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라이더의 머리에 잘 맞는 것이 선택에 큰 요소로 작용된다. 아무리 좋은 헬멧이라 하더라도 머리에 잘 맞지 않으면 불편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을 적용한 리마의 에어스피드와 에어스트라토스는 언뜻 보면 전형적인 인터내셔널 핏의 형태를 가졌다. 그러나, 내측은 이마 옆 라인인 앞쪽 측면이 타원형에 가깝다. 그래서 아시안의 머리에도 비교적 잘 맞는 편으로 잘 알려져 있다. 

프로 라이더들도 만족하는 성능과 가벼운 무게, 그리고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리마의 에어 스피드와 에어 스트라토스 헬멧은, 우리에게도 좋은 핏과 함께 새로운 헬멧을 찾는 라이더에게 추천할 아이템이다.

우리에게도 비교적 핏이 좋은 설계로, 착용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레이스 스타일의 에어로 헬멧, 에어 스피드

경량과 통풍성을 갖춘 올라운드 헬멧, 에어 스트라토스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
리마 : https://limar.com/?lang=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