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제11회 ‘LG생활과학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LG가 운영하는 국내기업 최초 청소년과학관인 LG사이언스홀이 16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제11회 ‘LG생활과학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LG생활과학아이디어 공모전’은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인재를 육성하는 차원에서 LG가 민간기업 최초로 시작, 올해로 11년째 진행해오고 있는 행사이다.
 
LG는 특히 공모전 주제를 ‘생활을 유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모든 과학 아이디어’로 선정해 청소년들이 실생활 속에서 과학의 원리를 응용해보며 자연스럽게 과학과 친해지도록 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대상(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한 ‘다기 스틱’, ‘자전거 벨트’, ‘깔대기 병뚜껑’ 등 청소년들이 고안해 낸 기발한 생활 속 과학 아이디어가 봇물을 이뤘다. 

 
- 차를 위생적이고 쉽게 우려낼 수 있는 ‘다기 스틱’
평소 차를 자주 타 마시는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 3학년 노유림양은 다기를 사용할 경우 손이 많이 가고, 티백의 경우 맛과 위생면에서 떨어진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기와 티백의 장점을 합친 ‘다기 스틱’을 발명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나무 재질의 스틱 손잡이 윗부분에 구멍을 만들어 차잎을 넣을 수 있고, 아랫부분에는 분리 가능한망이 있어 차를 간편하게 우려 마실 수 있고, 청소 또한 쉬운 점이 특징이다.
 
- 자전거를 손쉽게 운반하도록 도와주는 ‘자전거 벨트’
자전거를 즐겨 타는 서울성남중학교 3학년 신종민군은 자전거를 들어서 옮길 때 힘을 덜 들일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던 중 자전거 보조용구로 엑스자 어깨끈이 있는 허리벨트를 발명하게 되었다. 이 허리벨트를 착용하고 자전거와 연결해서 들 경우 자전거의 무게를 어깨로 분산시켜 팔 힘을 덜 쓰고 자전거를 편하게 들 수 있다.
 
- 음료를 흘리지 않고 따를 수 있는 ‘깔대기 병뚜껑’
경기도 성남시 단남초등학교 4학년 서정빈군은 평소 페트병의 음료를 따를 때 음료가 흘러내리거나 옆으로 튀는 불편함에 착안해 새로운 병뚜껑을 고안하게 되었다. ‘깔대기 병뚜껑’은 병뚜껑 자체에 주전자처럼 깔대기 모양의 입을 만들어 병뚜껑 전체를 열지 않고 일부만 열어 페트병에 있는 음료를 흘리지 않고 부을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