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관리 케미컬 가이드 #1, 윤활 및 조립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 부품 중에 회전하는 부품은 윤활이 필요하고, 부품 결합되는 곳은 느슨해지지 않기 위한 마찰력이 필요하다. 또한 부품이 서로 고착되거나 산화되는 상황도 피해야 한다. 윤활과 산화 및 고착 방지, 마찰력 증대 등을 위해 사용하는 아이템이 바로 케미컬 제품이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살펴보고, 비시즌 기간 동안 자전거 상태를 점검하면서 부품 결합 상태를 확인해보자.


윤활을 위한 케미컬


자전거에서 윤활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윤활유(lubricant)와 그리스(grease)가 있다. 보통 lubricant는 액체 상태의 오일을 뜻하고, 그리스는 고체-유체 혼합물을 말한다. 윤활유와 그리스는 윤활이라는 역할을 위해 사용하지만 사용처가 다르기 때문에 혼용해서 사용하면 안된다.

윤활유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체인 루브(체인 오일)이며, 체인 루브는 사용환경에 따라 건식과 습식, 전천후가 있다. 윤활유는 윤활 작용을 위해 오일과 왁스, 테프론 등이 첨가되며, 체인 외에도 케이블이나 풀리 등에 사용하기도 한다.

체인 루브는 사용 환경에 따라 습식, 건식, 전천후 제품으로 구분된다.

체인 루브는 윤활 성능을 위해 오일, 왁스, 테프론 등이 첨가된다.

체인 루브는 케이블이나 풀리 등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케이블 윤활을 위한 락앤롤 케이블 매직과 같은 제품도 있다.


그리스는 베어링, 헤드셋, BB, 허브, 서스펜션 등 움직이는 부품과 볼트, 페달, 액슬, 스핀들 등 고정하는 부품에 도포한다. 그리스는 윤활과 동시에 수분 침투 및 고착 방지 역할을 하고 있어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그리스 상태를 확인한다. 

그리스는 움직이는 부품 또는 결합하는 부품의 윤활과 부식 방지 등의 이유로 도포하는 제품이다.


윤활 그리스


그리스는 사용 환경에 따라 점도와 성분이 다른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그리스의 종류가 많다 보니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선택이 막막한 경우가 있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그리스는 일부 특정한 목적을 가진 그리스를 제외하고, 거의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헤드셋, BB, 베어링, 허브, 볼트, 페달 등 여기저기에 써도 무방하다. 
그리스는 다목적용과 고성능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홈미캐닉이라면 고성능 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다. 고성능 그리스가 다목적 그리스보다 많이 비싸지도 않고,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용량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파크툴의 고성능 그리스의 경우는 윤활과 마찰 감소가 주목적이고, 다목적 그리스는 부식 방지와 긴 서비스 주기를 위해 사용한다고 하니 취사 선택하면 된다.

락앤롤 수퍼웹과 레드데빌은 다목적 그리스이고, 
수퍼코트와 수퍼슬릭은 프레스 압입, 나사산 결합, 서스펜션 조립 등에 사용된다.

시마노 프리미엄 그리스는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그리스이다.

파크툴의 고성능 그리스인 HPG-1(윤활)와 다목적 그리스인 PPL-1(오염방지)은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피니시라인의 프리미엄 그리스는 베어링 윤활과 보호에 특화되어 있고, 세라믹 그리스는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먹오프의 바이오 그리스는 생분해성 다목적 그리스이다.

피티스의 서스펜션 어셈블리 그리스는 서스펜션(더스트실 내부) 조립에 사용하는 전용 그리스이다.


조립을 위한 케미컬


자전거 조립을 위한 어셈블리 그리스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고착 방지 및 마찰력 증대라는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안티시즈 컴파운드와 카본 컴파운드가 있다. 

렉스의 어셈블리 그리스는 체인왁스의 윤활 성능과 플루오 컴파운드의 코팅으로 방습 및 윤활을 제공하는 올인원 그리스이다.


안티시즈 컴파운드는 부품 표면끼리 고착되는 것을 방지해, 사후 관리를 용이하게 도와준다. 따라서 나사산으로 고정하는 BB, 페달과 금속 시트포스트에 안티시즈 컴파운드를 도포한다. 고착을 방지하는 목적이라면 그리스로 대체가 가능하지만 고정하는 목적까지 더하면 안티시즈를 권장한다.

파크툴의 ASC-1은 부품의 안정적인 고정과 고착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케미컬이다.


카본 컴파운드는 카본 그리스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그리스가 아니며, 혼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정확하게 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카본 컴파운드는 조임 토크에 민감한 카본 부품을 안전하게 조립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템이다. 카본 컴파운드는 미세한 알갱이가 첨가되어 있어 마찰력을 증대시켜 최대 토크까지 조이지 않더라도 카본 시트포스트, 핸들바, 스템 등의 고정력을 높여준다.

파크툴의 SAC-2는 카본과 알루미늄 부품 조립에 사용하는 제품이다.

먹오프 카본 그리퍼나 피니시라인의 파이버그립은 오버토크로 인한 카본 부품의 파손 방지를 위해 사용한다.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


인터넷에 헤드셋 정비를 검색해보면 심각하게 오염된 헤드셋을 다수 확인할 수 있는데, 헤드셋은 땀과 비 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땀에 의한 오염과 부식은 인도어 트레이닝 시즌인 겨울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페달은 교체하지 않는 이상 거의 풀어볼 일이 없어 고착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금속 시트포스트는 갈바닉 부식으로 고착되는 경우도 있으니 안티시즈나 그리스로 관리하자.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31Hu6sXohM8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