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
자전거 정비를 위해 사용하는 공구는 상황에 따라 사용 편의성과 휴대성을 저울질을 해야 한다. 집에서 정비를 할 때는 쓰기 좋게 크거나 단일 기능의 공구가 좋다. 그러나, 라이딩 중에 급하게 사용하는 공구는 휴대성을 먼저 따져본다.
토픽(TOPEAK)의 이스케이프툴팟 & 타이어레버 팀 이슈는 각각 휴대성과 사용 편의성이라는 특징을 잘 보여준다.
타이어레버 팀 이슈
타이어레버는 보통 납작한 바(bar)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타이어를 끼우거나 빼는 역할을 한다. 한쪽은 타이어 비드에 걸 수 있는 주걱 형태로 되어 있고, 반대쪽은 스포크에 걸 수 있는 후크가 있다. 10cm 남짓 되는 일반적인 타이어레버는 휴대용으로 많이 쓰이고, 가정이나 전문샵에서는 긴 타이어레버가 쓰기 편하다.
토픽 타이어레버 팀 이슈는 일반적인 레버와 형태와 다르게 중간이 구부러져 있고, 이렇게 구부러진 타이어레버는 특별한 기능을 제공한다. 팀 이슈 레버는 짧은 레버가 긴 레버 안에 들어가 있고, 긴 레버의 길이는 19.5cm이어서 손에 쥐기 쉽고, 힘쓰기에 편리하다.
타이어레버는 분리해서 타이어를 탈착할 수 있는데, 팀 이슈 레버의 진면목은 짧은 레버를 긴 레버에 끼워 집게처럼 만들었을 때에 나타난다. 바로 타이어 장착용 공구로 변신된 팀 이슈 레버는 손으로 마지막 비드 넣기에 실패한 라이더에게 큰 도움이 된다.
토픽 타이어레버 팀 이슈 (소비자가격: 22,000원)
팀 이슈 레버는 구부러지고 길어서 휴대용보다는 집이나 전문 매장에서 사용하기 좋다.
팀 이슈 레버는 짧은 노란색 레버와 긴 검은색 레버가 겹쳐져 있다.
노란색 레버의 주걱 부분이 얇아서 비드에 쉽게 걸 수 있다.
레버에 굴곡이 있어 스포크 고정도 편하다.
검은색 레버의 형태와 길이 덕분에 힘쓰기 좋고, 작업이 한결 편하다.
팀 이슈 레버가 빛나는 순간은 분리된 레버를 결합해서 타이어 장착할 때이다.
결합된 검은색 레버 아래에 있는 홈을 림 끝에 올린다.
노란색 레버의 후크로 반대쪽 타이어를 걸어서 당기면 타이어가 쉽게 장착된다.
이스케이프 툴팟
이스케이프 툴팟 공구통은 물통케이지에 거치하는 공구 보관함이다. 라이딩에 필요한 공구는 핸들바, 프레임, 안장에 설치하는 가방에 넣기도 하는데, 가방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멀티툴, 펑크 공구, 여분 튜브, 타이어레버 등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솔루션이 공구통이다.
일반 물통처럼 공구통도 용량에 따라 크기가 다른데, 토픽은 2가지 용량의 공구통을 제공한다.
이스케이프 툴팟은 전용 공구가 포함된 제품(Escape ToolPod)과 공구통만 제공하는 제품(Escape Pod+ w/Tube Cube)이 있는데, 기존에 공구가 준비되어 있다면 공구통만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전용 공구가 제공되는 버전은 공구와 용품을 체계적으로 수납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툴팟은 래칫 툴바와 비트, 나노 에어부스터,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이서, 타이어레버 등 총 16개의 공구가 제공되며, 분리되는 공구통의 하단에 수납된다. 추가적으로 CO2 카트리지 수납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공구통 상단은 이너튜브를 위한 공간이고, 캡은 코인 배터리나 펑크 패치 등을 넣을 수 있어 편리하다.
토픽 이스케이프 툴팟 (소비자가격: 87,000원)
툴팟은 물통케이지에 맞춰져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이스케이프 툴팟은 래칫툴과 비트, CO2 인슐레이터,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이서, 타이어 레버가 제공된다.
툴팟은 총 3개의 공간으로 분리되어 공구와 용품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다.
캡 내부에 있는 홈을 타이어레버로 열면 펑크 패치나 코인 배터리를 수납할 공간이 나온다.
상단의 튜브 큐브는 예비 튜브가 수납되며, 내부 깊이는 80mm이다.
하단 공구통은 툴 오거나이저가 결합되어 있고, 상단에 CO2 인슐레이터와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이서가 있다.
나노 에어부스터 L. (CO2 카트리지는 미포함)
측면에 디스크 브레이크 스페이서가 끼워져 있다.
툴 오거나이저에 각종 툴이 수납되어 있다.
자석으로 부착되는 타이어 레버.
래칫 로켓 툴바 (맥스 30 Nm).
래칫 툴은 방향 전환 레버가 있다.
자석으로 고정되는 2 / 2.5 / 3 / 4 / 5 / 6 mm 육각 비트와 T15 / T20 / T25, PH2 톡스 비트.
CO2 카트리지 홀더가 2개 제공된다. (CO2 카트리지는 미포함)
CO2 홀더의 스페이서를 제거하면 25g 카트리지를 수납할 수 있다.
공구통 내부에 라이너가 있어 소음을 막아준다.
공구는 휴대/사용 편의성을 따져봐야
공구를 처음 구매하는 입문자라면 비싼 게 좋아 보일지라도 꼭 그렇지만은 않다. 특화된 기능에 충실하면서 휴대/사용 편의성을 따져봐야 한다. 집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멀티툴의 육각렌치보다 별도로 마련된 육각렌치가 편하다. 라이딩 중에 사용할 거라면 무거운 렌치 세트보다 멀티툴이 휴대하기 좋다.
툴팟은 각종 공구와 용품을 체계적으로 수납할 수 있고, 팀 이슈 레버는 타이어 탈장착이 한결 쉬워진다. 이처럼 토픽의 이스케이프 툴팟과 타이어레버 팀 이슈는 각각 휴대성과 사용편의성 측면이 뛰어나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맞춰 구매하기를 권한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https://www.hlsc.co.kr/front/category.php?wc_id=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