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용 밸브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슈발베 클릭 밸브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사진 : 김수기 기자

2024 유로바이크 어워드를 수상한 슈발베 클릭 밸브(SCHWALBE CLIK VALVE, 이하 SCV)는 언론에 공개되면서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출시 일정은 다소 늦어졌다. 살짝 기억의 뒤편에 있었던 클릭 밸브를 슈발베 유통사인 웰튠에서 공식 출시했다.
던롭, 슈레이더, 프레스타와 같은 전통적인 밸브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전환 시킬지도 모를 슈발베 클릭 밸브를 소개한다.


기존 밸브의 장점을 모으다


자전거 산업에 사용하는 밸브 시스템은 던롭 (Dunlop), 슈레이더 (Schrader), 프레스타 (Presta)가 있다. 모두 1900년 전후에 발명된 시스템으로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슈발베는 기존 시스템의 단점을 개선하고, 장점만 가지는 클릭 밸브 시스템을 개발해 2024년 발표했고, 이제 자전거 업계에 표준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슈발베 클릭 밸브 사용 리뷰. 원본 : https://youtu.be/7jIznQiNX3s?feature=shared

각 밸브의 장단점


SCV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클릭'이라는 이름대로 밸브에 펌프를 끼워 넣고, 펌핑을 하고, 밸브를 뽑아내면 된다. 나사산이나 락 레버로 고정하는 과정이 생략된다. 그리고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공기(기존 프레스타 밸브보다 50% 증가)를 넣을 수 있어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에 유리하고, 펌프와 분리되는 순간에 유출되는 공기가 거의 없어 정확하게 공기압을 채울 수 있다.
프레스타와 다르게 가는 밸브 코어가 없어서 코어가 휘거나 부러지는 불상사가 없고, 슈레이더보다 림의 밸브 홀이 작다. SCV의 가운데에 있는 핀을 밸브 캡이나 손톱, 열쇠 등으로 누르면 공기가 배출된다.

간단한 사용 방법이 슈발베 클릭 밸브의 최대 장점이다.

펌프 헤드를 밸브에 끼워 넣고, 공기를 채운 다음에 그냥 빼면 된다.

SCV는 공기 주입량이나 공기압 정확성 면에서 뛰어나고, 파손 확률이 현저히 낮다.

밸브 가운데에 있는 핀을 밸브 캡이나 손톱으로 누르면 공기를 뺄 수 있다.

제공되는 밸브 캡.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wFkANNTRKac?si=7BVe78sdO1vSywrk


밸브 및 펌프 호환성


슈발베는 클릭 밸브가 적용된 튜브를 출시하기에 앞서 기존 튜브를 사용하는 라이더를 위해 클릭 밸브 컨버전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컨버전 키트는 밸브, 밸브+펌프 어댑터, 밸브+펌프 헤드 어댑터, 밸브+펌프 헤드의 3가지 조합이 있고, 튜블리스 밸브도 별도로 판매될 예정이다.

클릭 밸브는 나사산 또는 원터치 방식이 아닌 프레스타 펌프 헤드와 호환되기 때문에 펌프 헤드 어댑터 교환은 필수가 아니다.
향후에 클릭 밸브 전용 펌프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클릭 밸브만 구매해도 무방하다. 다만 프레스타 펌프를 사용하는 경우에 압력 게이지 수치가 다를 수 있다. 프레스타 펌프를 이용하면, 공기압이 20% 정도 낮게 표시되는 경우가 많다.
또, 나사산 체결 방식의 프레스타 펌프와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참고해야 한다.

클릭 밸브는 기본적으로 프레스타(프렌치 타입) 밸브에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코어를 제거하고 SCV 밸브를 삽입하면 된다.
펌프 헤드 어댑터는 슈레이더 밸브 헤드에 끼워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펌프 헤드는 기존 펌프의 헤드를 제거 후 호스에 끼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TPU 튜브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소재의 밸브 스템이 적용되는데, 이 밸브는 코어를 분리할 경우 기밀성이 보장되지 않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컨버전 키트은 위의 3가지 조합으로 출시된다.

컨버전 키트는 프레스타, 던롭, 슈레이더 밸브 용이 있고, 튜블리스 용으로도 출시된다.

밸브 세트 : 10,000원
밸브 + 펌프헤드 어댑터 세트 : 25,000원
밸브 + 펌프헤드 세트 : 30,000원

펌프헤드 어댑터 세트 제품에는 클릭 밸브와 밸브캡, 밸브 코어툴, 펌프헤드 어댑터가 들어 있다.

밸브 세트 제품은 클릭 밸브와 밸브 캡, 밸브 코어 툴이 있다.

프레스타 밸브 코어를 밸브 코어툴로 제거한다.

밸브 코어툴로 클릭 밸브를 조여 잠그면 SCV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클릭 밸브와 프레스타의 밸브 코어 비교.

펌프헤드 어댑터는 기존 펌프를 SCV 시스템의 펌프로 변환시켜 준다.

프레스타/슈레이더 자동 인식 펌프는 그냥 꽂아서 사용

나사산 슈레이더 방식은 나사산에 돌려 끼우면 된다.

슈레이더 전용 헤드가 있다면 그곳에 어댑터를 끼워 사용

대용량 전동 펌프의 경우는 대부분 슈레이더 타입의 헤드여서, 어댑터를 끼워 사용할 수 있다.

나사산 방식의 전동 펌프를 정말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준다.

듀얼 헤드는 어댑터를 끼웠을 때 인식하지 못해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프레스타 전용 펌프는 어댑터를 사용할 수 없다.

일단 프레스타 펌프는 클릭 밸브에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공기압 오차가 발생한다.

CO2 인플레이터는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클릭 밸브 어댑터는 대부분의 CO2 인플레이터와 호환되며, 어댑터를 이용하면 더 편리하다.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pGC6WkJPwZw?si=JvNNyHf2C2f7KBFv (프레스타 밸브 교체)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MPw3jLAFUSA?si=QaaOAP8VnwfZWbPC (펌프 헤드 교체)


새로운 밸브 표준 시스템?


슈발베 클릭 밸브는 사용 편의성 면에서 기존 밸브를 압도한다. 결합하고, 분리하는 과정에서 밸브 코어, 나사산, 너트 등을 풀거나 잠그는 과정이 생략된다. 편의성만 좋아진 게 아니라 공기주입량이 늘어나고, 공기 누출이 거의 없다는 점(공기압 정확성)에서 성능 만족도가 높다.
클릭 밸브 전용 튜브나 펌프의 보급이 현시점에서 원활하지 않고, 컨버전 키트와 어댑터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밸브의 새로운 표준이 되기는 시간문제일 것으로 본다.
이제 자전거 커뮤티니에서 펌프 사용법이나 밸브 종류를 물어보는 질문글은 보기 힘들어질지도 모르겠다.


관련 웹사이트
웰튠: https://welltuned.co.kr/
슈발베: https://www.schwalbe.com/en/clik-valve/#vorte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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