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스 에어브레이커 2.0, 향상된 프리미엄 레이싱 헬멧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독일의 아부스(ABUS)가 퍼포먼스 레이스 헬멧인 게임체인저(GameChanger)를 출시한 이후 로드 라이더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고, 그 뒤를 이어 출시한 에어브레이커(AirBreaker)는 가벼운 무게와 날렵한 외형으로 라이더들에게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지난 2023년 게임체인처 2.0 출시에 이어 이번 시즌에 에어브레이커 2.0을 출시해, 아부스 퍼포먼스 레이스 헬멧의 본격적인 2세대가 시작되었다.


완벽에 가까워진 경량 레이스 헬멧


에어브레이커 헬멧의 가장 큰 특징은 가벼운 무게 뿐 아니라 뛰어난 통풍성과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하나의 헬멧에 넣은 것에 있다. 그리고, 새롭게 발표된 에어브레이커 2.0은 그 모든 성능을 세밀하게 조정하여, 완벽에 가까운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아부스 에어브레이커 2.0
소비자가격: 52만원

통풍성은 기존보다 더 높아졌고, 날렵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유지하면서 무게는 216g(M 사이즈)으로 여전히 초경량을 유지했다. 또, 피팅도 더 편해져서, 기존 에어브레이커가 잘 맞지 않는 라이더들도 다시 도전할 수 있을 듯 하다.
특히, 좌우 폭이 넓지 않은 날렵한 외형 덕분에, 밝은 헬멧을 착용해도 머리가 버섯처럼 커 보이는 현상이 매우 적기 때문에, L 사이즈를 착용해도 부담감이 거의 없다.

M 사이즈 실측 무게는 216g의 초경량

좌우 폭이 넓지 않은 디자인 덕분에 머리가 커 보이는 현상이 적다.

기존 에어브레이커(M 사이즈)보다도 측면 폭이 약 3mm 정도 좁아진 2.0

이번 에이브레이커 2.0 헬멧은 모비스타 프로팀 선수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고, 핏팅부터 턱끈 스트랩의 위치 등의 미세한 부분까지 높은 완성도를 가능하게 했다.
특히, 에어로다이나믹을 통한 속도 향상과 통풍에 의해 변화되는 온도까지 실제 데이터를 체크하며, 선수들이 원하는 퍼포먼스에 더욱 만족시킬 수 있었다.

에어브레이커 2.0의 통풍성 설계. 원본: https://youtu.be/K5p5rNoyEfk?si=h0CPQzdBePFKoyzQ

모비스타 프로팀과 함께 개발한 에어브레이커 2.0. 원본: https://youtu.be/2oSs5RS7qT4?si=rdj35hIUB0zudspD


카본 에어로 블레이드로 스피드와 안정성 향상


이번 에어브레이커 2.0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부분 중에 하나가 에어로 블레이드(Aero Blade)이다. 이것은 공기가 빠르게 흐르며 빠져 나가는 헬멧 상단 뒤 부분에 위치해 있는데, 기존에 공기역학에 중점을 둔 구조와 달리 에어로다이나믹과 통풍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구조로 변경되었다.
이와 같은 에어로 블레이드 기술을 통해 에어브레이커 2.0은 에어로다이나믹과 통풍성이라는 서로 상반된 성능을 동시에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에어로다이나믹과 통풍성을 동시에 만족하기 위한 설계

헬멧 상단에 카본으로 제작된 에어로 블레이드로 완성되었다.

공기의 흐름을 빠르게 하여, 에어로다이나믹과 통풍, 그리고 경량까지 만족시켰다.

턱끈 스트랩은 펄럭임이 적고 단순하다.


통풍성을 극대화 한 냉각 기술


에어브레이커 2.0의 외관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이마 부분이다. 새롭게 설계된 이마의 통풍구는 공기를 빠르게 흡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내부 채널을 통해 헬멧 뒤로 빠르게 빠져 나가며 머리의 열을 식혀준다.

라이딩 시, 기존 에어브레이커 헬멧에 비해 확실히 많은 공기가 흡입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특히 살짝 머리를 숙이며 속도를 높일 때 머리 속이 시원해지며 높은 통풍성을 보여주었다.

이마 부분에 통풍구가 추가되어 공기 흡입량이 늘어났다.

깊은 내부 채널로 빠르게 공기가 빠져나가는 설계

이마 앞 부분에 공간이 있어서 더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다.


액티 케이지를 통한 안전성


헬멧의 가장 기본은 안전성에 있다. 특히, 에어브레이커 헬멧은 타 브랜드의 헬멧보다 가볍고 컴팩트한 형태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가벼운 보강 소재인 액티 케이지(Acti Cage)가 내부에 삽입된다.
액티 케이지는 카본 소재의 에어로 블레이드와 함께 헬멧의 전체적인 형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더 가볍지만 충격에 강한 헬멧으로 개발될 수 있었다.

헬멧을 전체적으로 감싸며 내구성을 높여주는 액티케이지


아이웨어 홀더


변화된 부분 중에 또 하나는 아이웨어 홀더에 있다. 선글라스를 헬멧 앞 부분에 끼울 수 있도록 디자인 된 아이웨어 홀더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설계되어, 강한 충격에도 선글라스를 안정적으로 잡아줄 수 있다.
홀더에 꽂은 선글라스 만으로 헬멧을 들어 올릴 수 있을 만큼 고정력이 좋기 때문에, 라이딩 하면서 선글라스가 떨어질 일은 거의 없을 듯 하다.

아이웨어 홀더를 이용해 안정적인 선글라스 고정

선글라스만 잡아도 헬멧이 떨어지지 않을 만큼 안정적인 고정력


가벼운 착용감, 그리고 시원함


아부스 에어브레이커는 가벼운 착용감으로 지금까지 필자도 즐겨 사용하는 헬멧 중에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에어브레이커 2.0을 받았을 때, 더욱 편해진 착용감으로 머리에 딱 맞는 느낌이어서 좋았다.
특히, 밝은 색의 L 사이즈를 착용했을 때도 전반적인 형태의 균형이 좋아서 그렇게 커 보이지 않았고, 사용해 왔던 M 사이즈는 기존 에어브레이커보다 더 공간의 여유가 있는 핏으로 바뀌었다.

라이딩 테스트에 있어서는 시원한 통풍성이 확실히 달랐다. 따가운 햇살 속에서 남산 업힐을 오르는 테스트 중, 머리 속으로 들어오는 시원한 공기가 확실히 기존 에어브레이커보다 쾌적한 라이딩을 만들어주었다. 다운힐을 하면서도 깔끔한 공기 흐름을 통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210g 대의 가벼운 무게-심지어, L 사이즈도 235g에 불과하다- 덕분에 장시간 라이딩을 해도 목과 어깨에 부담이 적고, 쾌적한 통풍성으로 헬멧 안에서 흐르는 땀의 양은 확실히 적었다.

가벼운 무게와 뛰어난 성능, 그리고 컴팩트한 헬멧의 외형을 고민하는 라이더라면, 아부스 에어브레이커 2.0의 완성도에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가지 색상으로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https://smartstore.naver.com/addix/category/1d722c1416d3437c8a9a4c9675109ce4?cp=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