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인, 클릭밸브를 위한 펌프 척 및 CO2 툴 3종
에디터 : 이소진 기자
사진 : 박창민 편집장

100년 넘게 자전거 업계를 지배해 온 프레스타(Presta) 밸브는 익숙하면서도 불편함을 함께 갖추고 있다. 그리고, 슈발베(Schwalbe)가 새로운 표준, 클릭밸브(Clik Valve) 시스템을 발표하며, 빠르게 라이더들에게 확산되고 있다. 클릭밸브 시스템을 더욱 편하게 완성하는 하드웨어 제품들이 속속 발표되는데, 이번에는 리자인(Lezyne)의 펌프 척 및 CO2 툴 3종을 소개한다.


프레스타 밸브의 불편함과 작별


최첨단 카본 프레임과 무선 변속기가 도로를 누비는 2025년에도, 우리는 여전히 19세기에 발명된 밸브 시스템과 씨름하고 있다. 가느다란 밸브 코어가 휘어지거나, 펌프 헤드를 분리하다 밸브 코어가 함께 풀려 공기가 빠져버리는 경험은 라이더들에게 익숙한 스트레스가 되어버릴 수준이다.
특히 최근 사용이 많아진 튜블리스 타이어는 장착 시 순간적인 고압의 공기 유입이 필수적인데, 기존 프레스타 밸브는 공기 흐름을 제한하는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불편함마저 익숙해진 프레스타 밸브와 작별을 해보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슈발베(Schwalbe)와 발명가 존 퀸타나(John Quintana)는 클릭밸브(Clik Valve, SCV)라는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 나사산을 돌려 잠그는 방식 대신, 산업용 공구처럼 '딸깍'하고 체결되는 볼 베어링 잠금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클릭밸브 구조는 공기 통로를 막고 있던 밸브 코어의 나사산 축을 없애고, 척의 핀이 밸브 내부를 눌러 개방하는 포펫(Poppet) 방식을 사용한다. 제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이는 기존 프레스타 밸브 대비 공기 유입량을 50% 이상 증가시킨다. 덕분에 별도의 컴프레서 없이 일반 플로어 펌프로도 튜브리스 타이어의 비드를 쉽게 안착시킬 수 있다. 

또, 펌프를 분리하는 순간 척 내부의 핀이 후퇴하며 밸브가 즉시 닫힌다. 기존 방식처럼 척을 돌려 빼는 동안 공기가 '취익'하고 빠지는 현상이 원천적으로 차단되어, 게이지에서 확인한 공기압이 그대로 타이어에 보존된다.

슈발베 클릭밸브


리자인 ABS 프로 클릭 척


리자인은 펌프 액세서리 분야에서 독보적인 가공 기술을 보유한 브랜드다. 이번 ABS Pro Clik Chuck 역시 그들의 장기인 CNC 가공 알루미늄과 내구성이 뛰어난 콤포지트 매트릭스(Composite Matrix) 소재로 제작되었다. 

리자인 ABS Pro 클릭 척은 기존 펌프에 척을 교체할 수 있는 제품이다.
소비자가격: 35,000원

90도 엘보우 디자인:
기존에 리자인이 많이 사용했던 일자형 척과 달리 90도로 꺾인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는 디스크 휠이나 스포크 간격이 좁은 작은 바퀴(미니벨로 등)에서도 간섭 없이 쉽게 펌프를 체결할 수 있게 해준다.   

볼 베어링 락(Lock): 
척 내부에는 4개의 볼 베어링이 내장되어 있다. 밸브에 밀어 넣으면 베어링이 밸브 헤드의 홈에 '딸깍'하고 걸리며 강력하게 고정된다. 나사를 돌릴 필요 없이 밀어 넣고, 당겨서 빼는 직관적인 구조다.   

ABS (Air Bleed System): 
Lezyne 특허 기술인 ABS 버튼이 탑재되어 있다. 펌핑이 끝난 후 이 버튼을 누르면 타이어 공기압을 배출하여, 과도하게 공기가 들어갔을 때 더욱 정확한 공기압 조절이 가능해진다.


손쉬운 업그레이드:
리자인은 사용자가 기존에 보유한 고가의 플로어 펌프를 버리지 않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ABS Pro Clik Chuck은 지난 10년 내 생산된 대부분의 Lezyne 고압(HP) 및 고용량(HV) 플로어 펌프와 호환된다.

리자인 펌프 척 교체 방법. 원본: https://youtu.be/6A6FYUZqm6w?si=N9nmvx-hWVsFVxJX

지난 10년 간 발표된 리자인의 대부분 플로어 펌프와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다.

헤드 뒤 부분에는 코어 툴이 내장되어 있다.

프레스타 코어 툴을 분리/조립 가능


리자인 클릭 척


펌프 척을 교체하는 작업보다 더욱 쉽게 클릭밸브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클릭 척(Clik Chuck)이다. 이것은 기존 리자인 펌프 중에 프레스타/슈레이더 헤드를 나사산 방식으로 돌려서 교체하는 제품에 호환되어, 클릭 헤드만 장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존 헤드의 나사산을 풀고, 클릭 헤드를 끼우면 되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에게는 가장 간편한 방식이다.
특히, ABS Pro 척이 적용된 펌프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가장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리자인 클릭 척
소비자가격: 22,000원

기존 리자인 펌프 척에 헤드를 교체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나사산 방식으로 프레스타/슈레이더 헤드를 교체하는 제품에 모두 호환된다.

기존 헤드를 분리하고 클릭 척 헤드를 끼우면 바로 사용 가능

클릭밸브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리자인 ABS 시리즈 척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가장 좋은 선택이다.


리자인 클릭 드라이브 CO2


최근에는 휴대용 전동 펌프를 이용하는 라이더들이 많아졌지만, 여전히 빠르고 가벼운 무게 때문에 CO2를 선호하는 라이더도 많다. 특히, 클릭밸브의 경우는 CO2 사용 시, 기존 프레스타보다 훨씬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다.

리자인 클릭 드라이브 CO2
소비자가격: 59,000원 (20g CO2 카트리지 포함)

공기압 조절 노브가 있어서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다.

프레스타 밸브처럼 강하게 밸브를 누르면서 사용할 필요 없이, '탈깍' 끼우고 노브를 돌리면 된다.


클릭밸브로의 세대 교체


클릭밸브는 타이어 공기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기존 프레스타 대비 절반 이상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프레스타 밸브가 여전히 익숙해지지 않았던 많은 라이더들에게는 신세계를 만난 듯한 느낌 마저 든다.
리자인은 이처럼 클릭밸브로 업데이트 하고자 하는 많은 라이더들에게, 더욱 완성도 높은 펌프 시스템을 제공하면서, 펌핑의 스트레스를 없애고 타이어 공기압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모든 라이더에게 추천할 만한 업그레이드가 아닐 수 없다.
프레스타 밸브의 핀이 휘어질까 조심스러웠던 날들은 이제 안녕이다. 이제는 그냥 누르고, 펌핑하고, 당기면 된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https://smartstore.naver.com/addix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