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봄 시즌 준비를 위한 체크 사항
에디터 : 정바오로 대리
겨울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자전거, 봄을 맞아 즐거운 라이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사항들을 체크하여 안전하고 즐겁게 시즌을 시작해 보자.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자전거는 생각지 않았던 곳에서 문제가 생기거나, 지난 시즌 체크했어야 하는데 잊어버리고 그냥 지나온 경우도 있다. 또는 보관하는 동안 다른 물건에 부딪히거나 충격을 받아 세팅이 바뀌기도 하는데, 시즌을 시작하기 전 몇가지 사항을 체크하면서 안전한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뒤바퀴의 QR이 풀리거나 바퀴가 잘 못 끼워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앞바퀴도 QR의 조임 상태를 확인하고, 너무 강하거나 약하게 조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핸들과 스템의 볼트 체결 상태를 확인하자. 카본 핸들바의 경우는 스템 볼트가
모두 같은 토크(힘)로 고정되어야 크랙이 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앞 브레이크를 잡고 앞뒤로 흔들어봐서 포크와 헤드셋 연결 부분이 떨리는지 확인한다.

포크와 헤드셋 연결 부분이 떨린다면 스템을 풀고 캡볼트부터 다시 조여 준다.

안장이 앞이나 뒤로 눕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고정 볼트가 풀리지 않았는지 다시 조여준다.

안장과 탑튜브가 직선이 맞는지 확인한다.

뒤9단, 앞3단에 기어를 위치하고 체인이 디레일러 바깥쪽 판에 닿지 않는지 확인한다.

체인이 디레일러 바깥쪽 판에 닿는다면 앞기어 변속레버의 다이얼을
몸쪽방향(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서 위치를 조절한다.

뒤기어를 가장 아래 놓고, 다음 기어로 쉽게 올라가는지 확인한다.

잘 올라가지 않을 경우는 뒤기어 변속레버의 다이얼을 몸의 바깥쪽(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서 변속을 다시 해본다.

뒤기어를 위아래로 변속하면서 조금씩 변속레어 다이얼을 돌려 정확한 세팅으로 맞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