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나의 실수 #2 - 휠과 브레이크, 체인 편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를 탈 줄만 아는 기계치 라이더를 위해 휠과 타이어, 체인과 관련된 기본 지식을 알아보자. 이 부분들은 자전거를 타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바로 '주행불능'이라는 문제를 만들 수 있는 곳들이니 만큼, 조금은 주의를 기우려보자.

자전거의 바퀴와 체인에 관련된 유의사항을 알아보자.


휠 탈부착 시 조심해야 할 브레이크

자전거의 바퀴는 프레임에 항상 붙어 있지만 펑크 수리를 하거나 차량 내부에 싣고 이동할 때는 분리를 하는 경우가 많다. 저가형 생활자전거가 아니라면 보통 퀵릴리즈(QR)를 이용해 바퀴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쉽게 분리하고 장착할 수 있다. 다만 다시 휠을 장착할 때 주의하지 않으면 휠이 손상될 수 있고, 브레이크와 관련된 실수로 고장 또는 사고가 날 수 있다. 아차 하면 누구나 실수할 수 있기 때문에 휠 탈부착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보자.

앞바퀴를 탈거할 때는 신경쓸 부분이 적지만, 뒤 디레일러와 브레이크가 있는 뒷바퀴는 주의가 필요하다.
뒷바퀴 제거 시 보통 최고단(가장 작은 스프라켓)으로 변속한 상태로 만들어 놓는다.

캘리퍼 브레이크인 경우, 타이어의 사이즈에 따라 브레이크 암을 릴리즈해야 되는 경우가 있다.

다이렉트풀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암을 오므린 다음 케이블을 잡아당겨 풀어준다.

QR을 풀어 뒷바퀴를 아래쪽으로 밀어주면 탈거된다.

산악자전거의 경우, 앞뒤 바퀴를 제거한 상태 후에 브레이크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

브레이크 로터가 빠진 상태에서 브레이크 레버가 조작되면 브레이크 패드끼리 붙어버리게 된다.

왼쪽의 빨간 색 부품은 패드 스페이서로 바퀴 제거 시 사용하며, 오른쪽 노란색 부품은 블리딩 스페이서로 디스크 패드까지 모두 뺀 상태에서 사용하게 된다.

패드 스페이서가 없다면 명함을 이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편이다. 

바퀴를 장착할 때는 체인과 스프라켓의 위치를 확인한 후, 최고단 스프라켓에 체인을 걸어주는 데 위치가 한두 단 차이가 나도 무방하지만, 정확하게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바퀴를 뺄 때와 동일한 위치에 체인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

드롭아웃, 디레일러 등에 따라 바퀴 삽입이 어렵다면 플레이트를 앞으로 밀어주면 된다.

바퀴를 장착한 후 가장 중요한 것은 브레이크 암을 잠그는 것이다. 이건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나와 주위 라이더의 브레이크를 항상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V 브레이크는 오른쪽 사진처럼 케이블 가이드가 브레이크 암에 확실히 장착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왼쪽 사진처럼 되면 브레이크 패드가 림에 붙은 상태가 된다. 

바퀴를 돌려보면서 림과 패드가 일정한 간격으로 회전하는지 확인한다.


타이어의 정보

타이어의 옆면을 보면 휠의 규격, 적정 공기압, 장착방향, 기술 등 타이어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다. 기본적으로 적정 공기압에 대해서만 알면 사용에 큰 무리가 없다. 적정 공기압은 '(최소-최대) psi/bar'로 표기되어 있다.
산악자전거의 경우, 접지력 향상을 위해 공기압을 낮추기도 하지만 그만큼 펑크가 날 확률이 높아진다. 최대공기압 이상을 넣게 되면 림이 벌어지거나 크랙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카본 재질의 휠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공기압은 라이더의 체중에 따라 가벼우면 적게, 무거우면 많게 넣고, 여름에는 지열에 의해 팽창할 수 있으니 최대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튜브는 자연적으로 바람이 미세하게 빠져나가기 때문에 라이딩 전에 꼭 공기압을 확인해야 한다.
타이어의 규격은 ETRTO(European Tire and Rim Technical Organization)와 인치, 미터 등 3가지 표기법을 사용한다. 보통 산악자전거 타이어는 외부 직경과 타이어 너비를 인치로, 로드바이크 타이어는 외부 직경과 타이어 너비를 밀리미터로 표기하고, ETRTO는 병기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ETRTO는 타이어 두께와 내부 직경를 밀리미터로 표시한다.

로드타이어의 옆면에 양각된 정보.
타이어 규격: 23-622 / 700 X 23 C
타이어 적정 공기압: 최소 6.0 BAR(85psi) - 최대 9.0 BAR(130psi)
카본 클린처 림의 휠을 사용할 경우는 휠의 최대 공기압도 확인하여 그것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TRTO는 타이어 내부 직경과 타이어 너비를 의미한다.

산악자전거 타이어의 정보.
타이어 규격: 26 X 2.20 / 56 - 559
타이어 적정 공기압: 최소 2.5 BAR(35psi) - 최대 4.5 BAR(65psi)

산악자전거 타이어의 ETRTO 수치.

QR 레버가 장착되어 있거나 타이어에 방향이 표시된 상태가 아니라면, 앞바퀴의 장착방향이 헛갈릴 때 허브에 있는 글자를 보고 판단하면 된다.


체인 윤활 방법

여러 커뮤니티에 소개되는 체인청소 용 용액은 디그리서, 시너, 등유 등 다양하다. 청소 후 처리 방법만 확실하다면 좋겠지만 일반 라이더라면 디그리서로 청소하는 것을 권장한다.
체인의 기름과 먼지를 제거한 후 중요한 것이 체인 윤활이다. 체인의 윤활 상태가 나쁘면 체인 마모가 빨라지면서 수명이 줄게 된다. 체인 윤활의 포인트는 체인 마디 사이에 윤활유가 얼마나 잘 들어가게 하느냐다. 간혹 체인 윤활유를 천에 뿌려 체인 표면만 발라주는 라이더가 있는데, 플레이트에 윤활하는 것은 외부 먼지만 오히려 끌어드리고 윤활에는 도움이 안 된다.

체인 윤활은 체인 표면에 하는 것이 아닌 체인 마디에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전거는 관리만 잘 하는 것으로 고장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도 있다. 기계와 라이더가 하나가 되어 달리는 자전거는 작은 실수가 때로는 큰 피해를 만드는 경우도 있으니, 작은 것이라도 몸에 익히는 습관을 길러보자.


관련기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