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EVOC, 품질과 기능성으로 경쟁한다.
2015-06-22   박창민 기자

스포츠와 트래블링을 연계한 용품으로 잘 알려진 에복(EVOC)의 대표이자 프로덕트 매니저인 홀거 파이스트(Holger Feist) 씨가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시장 조사 및 라이더들과의 교류를 가졌다.

한국 제조사와 재료를 사용하여, 한국 방문을 기대했다.

제가 한국을 방문한 것은 처음입니다. 이번 방문 목적은 시장 조사와 한국 사람들이 어떤 스포츠를 즐기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도 있지만, 한국 제조사를 통해 에복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어서 더욱 한국 방문을 기대했었죠.
한국은 나일론 소재에 있어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나라입니다. 에복은 한국의 나일론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플라스틱 부품들도 한국에서 제조된 것을 사용합니다.
제조공장은 베트남에 있지만, 그곳에서 한국 사람들과 자주 교류하다보니 더욱 친숙합니다.

사고로 시작된 에복 첫 제품 아이디어

저는 제품을 테스트하고 글을 쓰는 직업을 가졌었는데, 1999년 12월 오스트리아 아르베르크(Arlberg)에서 스키를 타다가 사고로 허리를 다친 적이 있습니다.
아주 심하게 다치지 않아서 다행이지만, 2000년 밀레니엄 파티는 통증완화를 위한 약에 취해서 보내게 되었죠. 그러면서 백팩에 허리를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이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텐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아이디어를 이용해 프로토타입을 직접 만들었고 볼리비아 촬영에 제가 만든 프로토타입 백팩을 가지고 갔었죠.
그 여행을 다녀온 후 그 가방을 보완하여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였는데, 허리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밸트를 벨크로로 개발하여 사용자의 허리에 편하게 맞추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전거와 함께 여행을 다니던 저는 자전거를 쉽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트래블백이 아쉬웠고, 저에게 필요한 바이크 트래블백을 처음 개발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는 홍콩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던 때였는데, 바이크 트래블백을 가지고 바이크샵에 갔었죠. 그 트래블백에 아직 제 자전거가 있었고, 그 가방을 보여주었는데, 그 자리에서 50개의 가방을 주문하여 취미처럼 했던 이 일이 비즈니스가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때가 2008년이고, 2009년에 에복 첫번째 컬렉션이 프로텍터 백팩과 바이크 트래블백으로 출시하게 된 것입니다.

스노보드 촬영 중 허리를 다쳐 고안하게 된 프로텍터 백팩

자전거와 여행을 자주 다니다보니 바이크 트래블백에 대한 아쉬움이 항상 컸다.
그래서, 직접 고안하게 된 바이크 트래블백

바이크 트래블백을 처음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던 홍콩의 자전거샵
당시 10개를 준비하였는데, 50개를 주문하였고, 취미로 시작한 일이 비즈니스로 된 계기가 되었다.


자전거, 스노우 스포츠에 집중한 제품들

스포츠는 다양하게 있지만, 현재 에복은 우리가 직접 할 수 있는 자전거와 스노우 스포츠에 집중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직접 촬영을 하다보니 카메라를 위한 제품들도 함께 출시하고 있죠.
다른 분야의 제품들도 개발할 계획이 있는지 문의하지만, 지금으로서는 이 두가지 스포츠에 집중하고 있으며, 스키 투어링 백팩은 가볍고 성능이 좋기 때문에 등산에 활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몇몇 나라에서는 일상적인 용도로 저의 백팩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자전거와 스노우 스포츠에 집중하여 라인업이 출시되고 있다.


기능성과 높은 품질이 빠른 성장의 원동력

에복은 시작하고 나서 거의 매해 두배 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빠른 성장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마도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품질관리를 담당한 매니저는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 항상 가서 거의 모든 것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요구한 품질로 제조되는지에 대한 체크 외에도, 현재 만들고 있는 제품이 사용할 때 괜찮은 지 직접 확인해 보고, 제조하는 곳에서 필요할 경우 바로 수정하는 일도 서슴치 않죠. 이렇게 소비자 관점에서의 품질관리가 우리를 빠르게 성장하게 만든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용되는 모든 부품들을 직접 개발하여 사용하는데,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우리가 필요에 의한 용도와 품질을 만족할 만한 제품을 직접 개발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유해하지 않은 소재이면서도 사용감과 내구성, 색상 등의 모든 품질을 소비자 입장에서 만족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스포츠와 여행에서 불편했던 점들을 직접 느낄 수 있고, 그것을 제품에 적극적으로 적용합니다.
바이크 트래블백을 보더라도, 자전거를 쉽게 넣을 수 있으면서도 부피가 크지 않도록 설계했고, 트래블백의 손잡이를 많이 만들어 공항에서 짐을 옮기는 사람들이 쉽게 들을 수 있게 했으며, 착탈식의 바퀴를 만들어 자전거를 넣고도 가방을 편하게 끌고 다닐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편의성이 설계된 점을 생각할 수 있죠.

소비자 입장에서 품질과 기능성을 관리하고 있는 에복은 2009년 2개의 판매점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 34개국에서 판매되는 유명 브랜드가 되었다.


1년에 절반은 제품 테스트를 위한 여행이다.

올해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스코틀랜드, 시베리아 등 많은 스포츠 여행에 관한 계획이 있습니다. 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품을 직접 사용하면서 실제 사용자들이 겪을 수 있는 것을 경험하는 것이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이죠.
1년에 절반을 이런 여행을 위해 사용하며, 자전거와 스키를 타며 전세계의 트레일들을 다니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에 와서도 용평리조트에 자전거를 타러 갈 계획입니다.


바이크 백팩 구분 방법

허리를 보호할 수 있는 프로텍터 백팩이 가장 먼저 개발되었고, 기능성을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경량화한 CC 시리즈가 있습니다.
또한, 기능성을 중시하는 라이더를 위해 스테이지, 트레이스, 트랙, 트레일 등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프로텍터 백팩은 자신의 몸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고, 백팩의 사이즈와 색상에 따라 선택하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터(자전거 출퇴근)를 위한 라인업도 있는데, 포터와 같은 제품입니다. 랩탑이나 패드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프로텍터를 포함해 사고가 났을 때도 허리를 보호하도록 했습니다.

프로텍터 백팩 외에도 기능성을 중시한 신제품 스테이지, 트레이스

CC 시리즈는 기능성을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경량화시킨 모델이다.

가볍고 사용성을 높인 바이크 트래블백


대니 매카스킬 라인업 9월 출시 예정

2016 겨울 제품과 2017년 여름 바이크 라인까지 대부분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볼리비아 바이크 투어 라인업이 새롭게 디자인되어 출시될 예정이며, 대니 매카스킬 선수와 함께 개발한 라인업이 9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우리는 전문 라이더들의 의견이 직접 제품에 적용되도록 후원을 하고 있는데, 대니 매카스킬 외에도 대런 베러클로쓰, 커트 소기, 웨이드 시몬 등 다양한 선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계 유명 선수들과 직접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오는 9월에는 대니 매카스킬 라인업이 출시될 예정이다.


에복은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제 7년 정도 밖에 되지 않은 브랜드이지만 매우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이유는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보급형 제품을 요청하기도 하는데, 우리가 원하는 수준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소재들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 에복 제품을 사용해 본다면 그 품질과 기능성에 만족할 것이고, 다른 제품들에 대한 기대도 할 수 있겠죠.
소비자 입장에서 '스포츠 & 트래블링'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에복은 품질에 대한 철학이 매우 중요하고, 그런 이유로 품질과 적합한 가격대의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09년 독일과 홍콩 2곳에서 판매를 시작한 에복(EVOC)은 2015년 34개국에서 판매되는 대표적인 아웃도어 백팩 및 트래블백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이렇듯 빠른 성장의 바탕에는 독일인의 고집스러운 '품질관리'가 있었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만드는 투철한 제품 철학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에는 2년 전 정식으로 소개되며 조금씩 시장성을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그들의 품질과 제품 철학이 우리나라 라이더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게 될 지, 앞으로 기대되는 브랜드가 아닐 수 없다.

관련 웹사이트
루고컴퍼니 : http://www.rugo.co.kr
에복스포츠 : http://www.evoc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