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도마니 SLR 6, 거침없이 달리고 싶은 라이더에게
에디터 : 김수기 기자


트렉(TREK)은 중장거리 로드 라이딩을 더욱 편하게 하기 위한 레이싱 모델로 도마니(DOMANE)를 2012년 출시하면서 아이소스피드(ISOSpeed)라는 기술을 선보였다. 그리고 2016년 트렉은 아이소스피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조절식 리어 아이소스피드와 프론트 아이소스피드를 도마니에 넣어 거친 주로에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으로 퍼포먼스와 스피드를 향상시켰다.
새로워진 도마니의 비밀을 살펴보자.

조절식 리어 아이소스피드

도마니의 아이소스피드 디커플러는 시트포스트에 적용되었던 기술로 시트튜브가 탑튜브와 독립적으로 움직여 충격을 분산하는 장치다. 비비쉘에서 올라오는 시트튜브와 별개로 시트마스트가 장착되는 시트튜브가 탑튜브와 연결되어 있지 않아 충격에 반응해 전후로 움직이도록 한 것이다.
새로운 도마니는 거기에 한걸음 더 나아가 디커플러의 감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슬라이드 튜너를 추가해 코스 상태에 따라 수직순응성을 조절하도록 했으며, 기존보다 더 단단하게 하거나 14% 더 높은 순응성으로 조절할 수 있어 라이더의 성향과 코스에 맞출 수 있도록 했다.

도마니 SLR은 조절이 가능한 리어 아이소스피드를 적용하였다.

리어 아이소스피드 내부를 살펴보자.
촬영협조 : 루트바이크 (http://www.routebike.co.kr/)

슬라이드 튜너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시트튜브 보틀케이지 상단의 볼트를 풀면 된다.

손으로 슬라이드 튜너를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으며, 위로 올릴 수록 승차감이 단단해진다.

볼트를 완전히 풀면 시트마스트 부분이 이처럼 분리된다.
이 상태에서 내부를 청소할 수도 있으니, 일반적으로는 이정도만 분리해도 된다.

상단까지 완전히 분리하기 위해서는 볼트를 커버하고 있는 캡을 분리해야 한다.

그 다음 5mm 육각렌치 2개를 사용해 양쪽에서 볼트를 풀어낸다.

한쪽의 볼트가 분리되면, 그 안쪽에 6mm 육각렌치를 사용해 고정하고, 반대편 볼트까지 분리한다.

2개의 볼트를 분리하고 나면 이처럼 아이소스피드의 시스포스트가 분리된다.



조립 시에는 하단의 유선형의 너트가 정확하게 삽입되도록 해야 한다.



프론트 아이소스피드

시트튜브의 아이소스피드에 슬라이드 튜너가 추가된 것 이상으로 변화를 보인 것이 바로 헤드튜브 부분이다. 헤드튜브 상단에 아이소스피드의 기능을 이식해 포크를 타고 올라오는 진동을 걸러내도록 했다. 이로써 도마니는 아이소스피드 기술을 앞과 뒤에 모두 적용시켜 라이더의 부담을 덜어냈다. 
또 승차감에 영향을 주도록 곡선을 띄고 있는 아이소스피드 포크의 드롭아웃은 역방향으로 되어 있어 충격을 분산시키고, 휠베이스 길이를 최적화했다.

새롭게 디자인되어 충격을 흡수하도록 한 프론트 아이소스피드

쓰루액슬이 적용된 포크의 드롭아웃은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프론트 아이소스피드의 내부를 살펴보자.
포크와 헤드셋을 분리하면 이와같은 모습이다.

상단의 캡은 손으로 쉽게 분리할 수 있다.

리어 아이소스피드와 동일한 원리로 움직이는 프론트 아이소스피드.
움직이는 부분의 액슬은 리어 아이소스피드와 마찬가지로 베어링이 장착되어 있다.


액슬을 고정하는 볼트를 풀어낸다.

스티어러튜브와 함께 움직이는 부분이다.

이 부품에도 하단에 헤드셋 베어링이 있어서, 도마니에는 총 3개의 헤드셋 베어링이 장착된다.

다시 장착할 때는 스페이서의 방향에 주의하자. 하단이 스프링이다.


캡을 끼우고 나면 조립도 완료.
헤드튜브 내부에 다소 복잡한 시스템이 들어 있어서 간혹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되곤 한다.
이럴 경우는 이처럼 분리하여 청소 및 그리스 적용이 필요하게 된다.


아이소코어 핸들바

거친 주로에서 주행시 핸들바의 탑 부위를 잡는 경우가 많다. 트렉은 이전 도마니의 핸들바 탑부위에 아이소존(IsoZone)을 만들어 엘라스토머로 보강했었다. 
새로운 도마니에는 아이소존을 확대한 아이소코어(IsoCore) 핸들바가 장착된다. 또한, 카본 레이업 내부에 진동을 흡수하는 레이어를 추가하여 라이더가 느끼는 진동을 크게 줄였다.

핸들바에 전해오는 진동을 흡수하도록 설계한 도마니의 아이소코어 핸들바

도마니는 헤드튜브가 약간 높고, 리치가 짧은 인듀어런스 핏으로 라이더가 안정적이고 편안한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트렉의 프레임은 BB90이라는 전용 규격을 사용하는데, 이는 가장 넓은 비비쉘 폭을 보여준다. 비비쉘의 폭이 넓은 만큼 비비쉘에 연결되는 다운튜브와 체인스테이의 크기를 키울 수 있어 프레임 강성을 충분히 끌어낸다.

거친 도로를 달릴 때도 라이더가 느끼는 진동이 매우 적어, 스피드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이 트렉 도마니의 특징이다.


제품 이미지

도마니는 모델에 따라 타이어 폭이 25~32C로 다양하며, 리뷰에 사용된 SLR 6 디스크는 32C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이처럼 도마니는 일반 로드바이크가 가기 힘든 길도 갈 수 있도록 넓은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는 클리어런스가 확보되어 있다. 또 코스 상태나 라이딩 환경에도 확실한 제동력을 보여주는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이 추가됐다.
일반 캘리퍼 브레이크도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가 가능하도록 전용으로 설계되었다.

트렉 도마니 SLR 6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적용된다.

11-28T

일체형 시트포스트와 조절형의 장점을 가진 트렉의 시트마스트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레버

32mm 폭의 타이어가 기본으로 장착되었다.


좌우로 넓은 다운튜브가 BB90 쉘과 연결되어 페달링 파워를 높여준다.

90mm 폭의 BB쉘은 페달링 강성을 높이는데 역할을 한다.

쓰루액슬이 적용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트렉 도마니 SLR 6 디스크(TREK Domane SLR 6 Disk)
프레임 600 시리즈 OCLV 카본
포크 도마니 풀카본 디스크
핸들바 본트래거 프로 아이소코어
스템 본트래거 프로
시트포스트 본트래거 라이드 튠드 카본 시트마스트
안장 본트래거 어피니티 엘리트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Shimano RS805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28T
체인 Shimano Ultegra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50/34T
B.B BB90
휠셋 본트래거 어피니티 콤프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본트래거 R3 하드케이스 라이트, 32c
스펙상 무게 8.1kg (50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5,990,000원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테스트 코스가 잘 포장되어 있어 아이소스피드의 성능을 체험하지 못해 아쉽다"면서 "충격에 반응하는 부위가 있어 페달링에 영향이 있을 거라 예상했지만 넓고 굵직한 프레임 하단이 단단하게 받쳐주어 업힐 성능이 기대된다"라며 정민혁 프로는 시승 소감을 전했다.

테스트 라이딩 기록에 있어서도 8kg대의 로드바이크로는 매우 좋은 기록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32mm 폭의 타이어를 사용함에도 강성 높은 프레임 덕분에 페달링 가속에 영향을 적게 받은 듯 하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소비자가격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6-07-11 엘파마 FR1 F9000
(로드-로드바이크)
가격:8,900,000원
업힐 : 4분 18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6.6km/h
6.5kg
2 2015-10-20 아르곤18 나이트로젠 + 콜 T50 라이트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1초
다운힐 : 3분 0초
최고속도 : 55.4km/h
6.6kg 억새축제로 사람이 많았음
3 2016-07-19 후지 트랜소닉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370,000원
업힐 : 4분 25초
다운힐 : 2분 45초
최고속도 : 62.4km/h
8.3kg
4 2016-08-09 트렉 도마니 SLR 6 디스크
(로드-로드바이크)

가격:5,990,000원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44초
최고속도 : 63.9km/h
8.1kg
5 2016-07-11 트렉 마돈 9.2
(로드-로드바이크)
가격:6,190,000원
업힐 : 4분 27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7.9km/h
7.58kg
6 2016-04-20 후지 SL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200,000원
업힐 : 4분 28초
다운힐 : 2분 36초
최고속도 : 64km/h
8kg
7 2016-06-01 후지 그란폰도 클라시코 1.3
(로드-로드바이크)
가격:1,750,000원
업힐 : 4분 30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0.8km/h
8.9kg
8 2015-10-02 엘파마 퀀텀 A687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1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1.6km/h
7.2kg 강한 바람
9 2015-09-14 궤르쵸티 알레로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0.9km/h
8kg
10 2015-11-11 후지 SL 팀 레플리카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8초
다운힐 : 2분 31초
최고속도 : 61.7km/h
7.4kg
11 2016-06-16 엘파마 룩손 27.5 L970 Di2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9,630,000원
업힐 : 4분 42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4.3km/h
9.9kg
12 2016-07-30 린스키 프로275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6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7.1km/h
10.1kg
13 2015-10-20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4,900,000원
업힐 : 4분 53초
다운힐 : 2분 54초
최고속도 : 52.6km/h
9.5kg
14 2015-11-11 첼로 안텔로프
(산악-올마운틴)
업힐 : 5분 14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3.5km/h
13.9kg
15 2015-10-02 트렉 탑 퓨얼 8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3,290,000원
업힐 : 5분 24초
다운힐 : 2분 42초
최고속도 : 60.7km/h
12.4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거침없이 도전적인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라면 트렉의 도마니 SLR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인듀어런스 바이크의 특징은 탐험적인 라이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룹에 끼어서 함께 달리거나 잘 포장되어진 일상적인 코스를 달리는 스타일이 아니라, 지도를 보면서 새로운 길에 대한 로망을 갖고 혼자서도 거침없이 떠날 수 있는 도전적인 라이더들을 위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트렉 도마니 SLR은 기능과 성능면에서 인듀어런스 바이크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라이딩 도중 갑자기 나타는 비포장 도로에도 주춤하지 않고 거침없는 라이딩을 이어가고 싶은 라이더라면, 32mm 타이어와 아이소스피드로 무장한 트렉 도마니 SLR에 도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일체형 시트포스트의 장점을 가지면서 높이 조절이 가능한 트렉의 시트마스트는 높이 조절에 한계가 있다보니, 구매 시 자신에게 맞는 길이의 시트마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면 좋을 듯 하다.


관련 웹사이트
트렉바이시클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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